[건강]가정의 달 5월, 건강 선물로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4월 26일 03시 00분


각종 기념일 선물, 받는 사람의 성별, 나이, 직업 등 고려한 건강식품 ‘비타민’ ‘홍삼’ 인기

‘사람은 저녁 무렵이 되면 가정을 생각한다. 그런 사람은 이미 가정의 행복을 맛본 사람이며 인생의 햇볕을 쬔 사람이다. 그러므로 가정을 사랑하는 사람은 그 빛으로 꽃을 피운다.’

독일 문학가 카를 베히슈타인의 명언이다. 가정을 소중하게 여기고 사랑해야 한다는 의미다.

다가오는 5월은 ‘가정의 달’이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부부의 날’ 등 5월은 의미 깊은 기념일로 넘쳐난다.

5월을 맞아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선물을 준비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그중에서도 ‘건강식품’은 단연 인기다. 웰빙(참살이)과 건강이 중요시되는 요즘 분위기에다 적당한 가격으로 정성까지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받는 사람의 성별, 연령, 직업 등을 고려한 건강식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끈다.

각 기념일에 어울리는 건강식품엔 뭐가 있을까?

○ 5월 5일 어린이날… 성장발육에 필수, 비타민과 칼슘

‘13세까지의 건강이 머리를 지배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성장기 아이의 건강은 중요하다. 두뇌 발달과 평생 건강의 기틀이 잡히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때 중요한 것이 바로 ‘비타민’과 ‘칼슘’ 같은 영양소 섭취다. 비타민은 면역력을 높이고 발육을 돕는다. 반대로 부족하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구루병 등 결핍증이 생긴다.

체력이 약하다면 칼슘 부족도 의심해 봄직하다. 뼈와 치아를 구성하는 칼슘 역시 성장기 중요 영양소. 비타민과도 관련이 깊다. 칼슘은 비타민 D가 있어야 뼈로 원활하게 흡수된다.

비타민은 다양한 식품을 통해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아이가 편식을 한다면 부모는 더욱 걱정스러울 수밖에 없다. 이럴 때 비타민제와 칼슘제의 도움을 받아보면 어떨까?

동원F&B가 직수입하는 ‘GNC’의 ‘뉴트리 애니멀 월드 멀티비타민’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등 18가지 영양소가 들어 있다. 성장발육과 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증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뉴트리 애니멀 월드 칼슘’은 비타민 D를 함유해 칼슘 섭취율을 높였기 때문에 칼슘 부족을 예방하고 성장발육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게 동원F&B의 설명.

동원F&B 관계자는 “이들 제품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젤리처럼 말랑말랑한 식감을 살린 게 특징”이라면서 “특히 인공 향, 색소 등 보존제를 넣지 않고 3가지 과일 맛을 낸다”고 말했다. 7종류의 동물 모양으로, 섭취방법도 하루 한 번 씹어 먹어 간편하다.

○ 5월 8일 어버이날… 홍삼의 힘, 원기 회복과 면역력 강화

부모님 가슴에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는 일은 어버이날 대표 행사다. 카네이션의 꽃말은 ‘건강을 비는 사랑’. 효도하는 마음으로 부모님의 건강을 빈다는 뜻이다.

최근 건강식품이 효도 선물로 불리며 주목받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그중에서도 홍삼은 특히 인기다. 홍삼이 면역력 강화, 피로 감소, 원기 회복 등에 효능이 있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당뇨병, 고혈압도 개선한다. 뼈가 약해진 부모의 골절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뼈의 강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완화하기 때문이다.

홍삼의 이런 다양한 효능은 주성분인 ‘사포닌’ 덕분이다. 사포닌이 많이 함유된 홍삼 제품을 고르려면 순도를 확인해야 한다. 순도가 높을수록 많은 양의 사포닌이 함유돼 있다.

동원F&B의 홍삼농축액 ‘천지인 초고압 홍삼정(精)’. 동원F&B에 따르면 이 제품은 질 좋은 국내 수삼을 3000기압으로 초고압 처리, 농축해 만듦으로써 순도가 높다.

사포닌 성분 함량도 기존 홍삼농축액보다 최고 12배가량 높으며 항암성분으로 알려진 Rg3를 비롯해 Rh1, Rh2 등이 다량 포함돼 있다는 게 동원F&B 측의 설명이다. 맛은 순하고 부드러운 편이며 섭취방법도 간편하다.

○ 5월 21일 부부의 날… 다양한 영양소로 배우자에게 사랑을

올해 ‘부부의 날’은 더욱 남다르다. 석가탄신일과 겹치면서 공휴일에 맞게 되기 때문이다. 외식 한 끼로 배우자에 대한 사랑과 감사를 다 표현할 수 있을까. 이럴 땐 배우자의 건강을 생각하는 선물을 고려해보면 어떨까.

직장일로 시달리는 남편은 열량 소모가 많은 데다 체력적으로도 쉽게 취약해질 수 있고, 집안일로 고생하는 아내는 뼈가 약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럴 땐 멀티비타민 제품으로 영양을 선물해보는 건 어떨까. 제품을 선택할 땐 기능뿐만 아니라 성별도 고려해야 한다.

GNC의 ‘메가맨’은 성인 남성을 위한 멀티비타민제.

메가맨은 13종의 비타민과 7종의 미네랄, 인삼, 굴 추출물, 마늘 등 30여 종의 영양소가 들어 있다. 체내 영양을 공급받을 수 있으며 흡연으로 손실되기 쉬운 비타민 C도 공급 받는다.

여성이라면 ‘우먼스 울트라 메가’로 영양을 보충할 수 있다.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로 구성된 이 제품은 칼슘, 철분 같은 무기질도 포함하고 있어 건강 증진 및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식사가 불규칙할 때 섭취하면 부족한 영양소가 보충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런 멀티비타민 제품은 5월 17일 성년의 날을 맞은 자녀를 위해서도 고려해 봄직한 선물이다.

박은정 기자 ej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