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병원이 싱가포르보다 월등”

  • 입력 2009년 6월 27일 03시 00분


서울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심장 수술을 받은 러시아인 호멘코 니콜라이 씨가 25일 심장 상태를 점검받고 있다. 수술 경과가 매우 좋은 니콜라이 씨는 “러시아에 돌아가면 한국 병원을 적극 추천하겠다”고 말했다. 이훈구 기자
서울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심장 수술을 받은 러시아인 호멘코 니콜라이 씨가 25일 심장 상태를 점검받고 있다. 수술 경과가 매우 좋은 니콜라이 씨는 “러시아에 돌아가면 한국 병원을 적극 추천하겠다”고 말했다. 이훈구 기자

세브란스서 심장수술 성공 니콜라이씨 “원더풀” 연발
“러시아 친구들에 적극 추천할것”

“한국의 높은 의료 수준과 친절한 서비스에 놀랐습니다.”

싱가포르에서 심장 수술을 받은 후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아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재수술을 받은 러시아 사업가 호멘코 니콜라이 씨(47)가 순조롭게 회복되고 있다.

▶본보 19일자 A13면 참조
130일 공들인 러 환자유치… ‘의료 한류’ 새 루트 뚫었다

니콜라이 씨는 23일 오후 1시부터 4시간에 걸쳐 수술을 받았다. 수술을 받은 지 이틀 만인 25일 오전 외출할 정도로 수술은 성공적이다. 그는 이날 서울시내 구경을 나갔으며 일곱 살짜리 아들을 위한 선물도 샀다.

외출에서 돌아온 후 병실에서 만난 니콜라이 씨는 시종 웃는 얼굴이었다. 막 식사를 끝낸 그의 식판은 깨끗이 비워져 있었다. 한국 병원에 대한 소감을 묻자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며 “한국 병원 최고”라고 말했다. 그는 “의사와 간호사가 친절하게 대해줘 큰 감명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니콜라이 씨는 “먼저 방문했던 싱가포르 마운트 엘리자베스 병원은 대기환자가 많아서인지 서둘러 검사와 수술을 마치고 내보내려고 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며 “담당의사를 만난 것은 수술 전 5분간의 면담이 전부였으며 수술 후에는 한 번도 만나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수술을 오후 2시에 마쳤는데 바로 다음 날 아침 퇴원 지시가 떨어졌다.

그러나 한국은 달랐다. 니콜라이 씨는 “매일 아침과 저녁으로 의사가 병실에 들러 상태를 물어봐줘서 감동했다”며 “의사 혼자서 들어오는 것도 아니고 대여섯 명의 의사가 한꺼번에 들어와 몸 상태를 체크해 주는 것에 놀랐다”고 말했다.

수술을 담당했던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이문형 교수는 “싱가포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내리지 못해 근본적인 부정맥을 치료하지 하지 못한 것 같다”며 “환자가 느끼는 증상의 원인을 여러 검사를 통해 밝혀내야 하는데 한두 가지 검사만으로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니콜라이 씨는 “나처럼 외국까지 치료를 받으러 오는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를 잘 받는 것”이라며 “진작 한국으로 왔다면 좋았을 텐데 괜히 싱가포르를 거쳐 오느라 시간과 돈을 낭비했다”며 아쉬워했다.

니콜라이 씨는 “러시아에서는 치료를 받으러 싱가포르를 많이 찾지만 앞으로 주위 사람들에게 한국으로 갈 것을 적극 추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27일 러시아로 돌아갈 예정이다.

남윤서 기자 bar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