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진 원장의 성형에세이] 처진 주름 펴고 웃는 그 날까지

  • 입력 2007년 11월 29일 15시 48분


코멘트
대학병원 인턴 때의 일이다. 응급실에 70대 정도의 할머니께서 숨이 차서 오셨는데 만성 심부전으로 인한 폐부종이었다. 그런데 할머니의 눈꺼풀에는 반창고가 붙어있었다. 그 반창고는 윗 눈꺼풀에서부터 이마까지 길게 이어진, 조금은 이상해 보이는 모양이었다. 일단은 당장 숨이 찬 것이 위중하므로 그에 대한 조치를 취하기 시작하였지만 인턴으로서 전반적인 신체 검진 역시 기본이기에 그 이상한 모양의 반창고에 대해 여쭤보았다.

“할머니, 눈을 다치신 거에요? 이 반창고는 왜 붙이셨어요?”

“아이구, 숨차... 눈? 아이구... 다친게 아니고 내가 눈꺼풀이 처져서 앞이 당췌 뵈질 않아...그래서 내가 반창고로 내내 이렇게 붙이고 다녔어...”

순간 위중한 환자 앞에서 웃어버리는 큰 실수를 저지를 뻔 했다. 상안검 피부(윗눈꺼풀)가 노인성 안검이완증으로 처져서 내려와 눈을 덮다보니 그게 영 불편하셨던 것이고 달리 어찌할 방법이 없으니 반창고로 늘어진 피부를 이마에 끌어당겨 붙여놓고 지내신 것이었다. 그 순간은 너무 어처구니가 없어 웃음이 나올 뻔 했지만 이내 곧 마음이 아팠다. 숨이 차는 것도 힘드셨겠지만 이렇게 앞이 제대로 안 보이는 것도 얼마나 불편하셨을까. 간단하게 안검이완증 수술만 받으면 이렇게 반창고를 눈에 붙이고 다니시는 일은 없을텐데...

또 다른 일화는 지방에서 공중보건의사로 일할 때의 일이다. 당시 보건사업의 일환으로 시의 지원을 받아 마을 노인 분들을 대상으로 노인성 안검이완증 수술을 무료로 실시해 드렸었다. 시골 마을의 노인 분들은 농사일을 하시기 때문에 햇빛에 노출이 많아 연세에 비해 더 주름이 많고 눈처짐이 심해 땀이 눈으로 들어가고 접힌 피부가 짓무르는 분들이 많았다. 하지만 안검이완증 수술이란 것은 그들에게 생소한 수술이었으며 그저 ‘성형외과 의사가 눈꺼풀을 까뒤집어 준다더라’ 정도의 인식이었다.

그래서 처음엔 무료로 수술을 해드린다고 해도 지원자가 선뜻 나타나지 않았다. 할머니가 하시겠다고 해도 할아버지가 못하게 말리는 경우도 많았고 심지어는 괜히 할머니를 꼬드겨 쓸데없는 수술을 한다고 할어버지로부터 야단을 맞기도 했다. 하지만 한두분씩 늘어진 상안검 피부를 제거하고 안검하수를 교정해서 눈을 시원하게 뜰 수 있게 해드리니 결국 처음엔 할머니를 말리시던 그 할아버지께서도 멋쩍어하시며 해달라고 하셨지만...

요즘은 수술 장비와 기술이 더 좋아져서 윗 눈꺼풀이 늘어지는 것을 ‘내시경 이마 눈썹 거상술’이라는 방법으로 수술하고 있다. 문득 그 때를 떠올려보면 웃음도 나고 ‘그 많은 노인분들을 이런 방법으로 수술해드렸다면 얼마나 좋아하셨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눈꺼풀을 까뒤집는 것이 아니고 눈에는 흉터 하나 없이 시원하게 뜰 수 있게 해드리겠다고 하면 그 때 그 할아버지도 선뜻 허락을 하시지 않았을까? 생각해보면 머리에 칼을 댄다고 하면 무슨 그리 큰 수술을 하느냐고 또 말리셨을 수도 있겠다.

내시경 이마 눈썹 거상술은 오래된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널리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수술에 대한 이해도 부족하고 굉장히 큰 수술인 것처럼 오해를 받기도 한다. 시술방법은 머리카락 안쪽의 두피에 5군데 정도의 절개를 하고 내시경 장비를 이용하여 이마와 눈썹 밑의 조직을 박리하여 위로 당겨 펴는 수술이다. 이를 통해 눈에 보이는 흉터하나 없이 자연스럽게 이마와 미간 주름을 펴면서 늘어진 상안검 피부도 잘라내지 않아도 될 정도로 펴지고 내려온 눈썹도 젊었을 때의 모습처럼 시원하게 올라가는 등 한 번에 여러 가지 효과를 볼 수 있는 수술방법이다.

이미 이 수술을 받으신 분을 보면 주위 사람들이 어디를 수술했는지 딱히 못 찾겠는데 이상하게 젊어 보이고 흉터는 안 보인다며 이걸 어떻게 한 거냐고 물어들 보신다고 한다. 언젠가는 이 수술이 더 널리 알려져 그 시절 나를 말렸던 그 할아버지께서도 이 수술을 아무런 걱정 없이 받으러 오실 날을 기대하며 오늘도 늘어진 눈꺼풀을 잘라내는 수술을 받아야겠다고 찾아온 환자들에게 열심히 내시경 이마 눈썹 거상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분당 이인승성형외과 최규진 원장 031-705-3337 http://beautyclinic21.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