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가계부로 e편한세상” 시중銀 홈페이지 무료 제공

  • 입력 2002년 12월 16일 17시 44분


“종이가계부 대신에 e가계부를 쓰세요.”

시중은행들이 적극 보급에 나서면서 e가계부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우리은행의 전자가계부인 이클립스 사용자는 150만명을 넘어섰다.

e가계부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가계의 씀씀이를 정리하는 것으로 가족들의 금융정보를 관리하거나 지출을 분석할 수 있다. 계좌번호 등 금융정보를 등록해두면 거래내용이 자동입력돼 일일이 손으로 쓰는 수고도 덜 수 있다.

▽합리적 소비생활과 재테크까지 도와줘〓본인과 가족들의 신용카드 번호와 예금계좌 번호를 입력해두면 매일 카드 사용액이나 현금 입출금액이 자동 입력된다.

수입이 비슷한 다른 가정과 지출 현황을 비교해 볼 수도 있다. 다른 가계와 비교해 수입규모가 어떤지, 버는 돈에 비해 지출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전체 지출에서 세부항목이 차지하는 비율도 알 수 있다. 외식·교육비·문화생활 등 어느 쪽에 씀씀이가 많은지를 자동으로 분석해주는 기능이 있어 유용하다.

매달 예산을 짠 뒤 저축이 가능한 금액을 계산해준다. 지출이 예산을 초과할 때에는 자동으로 경고음이 울린다. 증권 보험 신용카드사와 연계해 자산 포트폴리오를 짜주는 전자 가계부도 나와 있다.

▽이용하는 법〓각 은행 및 관련 사이트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전자가계부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뒤 은행 계좌와 카드 번호 등을 입력하면 된다. 현금으로 사용한 금액만 직접 입력하고 그 외의 거래내용은 자동으로 입력, 정리된다.

대부분의 은행이 전자가계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문 사이트도 있다. 한국은행도 무료로 전자가계부를 제공한다.

주요 전자가계부 특징
전자가계부 사이트 주소특 징
우리은행이클립스www.wooribank.com수시입출금식계좌, 정기적금 등 비유동성계좌, 해외인터넷 뱅킹까지 등록 가능.증권, 신용카드, 보험사와 제휴하여 포트폴리오를 대신 짜줌.
이모든닷컴전자가계부www.emoden.com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자산이나 부채추이, 현금흐름표,거래명세서 등이 보고서 형태로 출력.마일리지와 휴대전화 요금 등 다양한 거래내용을 통합 관리.
여자와닷컴인터넷가계부www.yeozaya.com고정수입과 지출, 통장, 카드정보 등 잊기 쉬운 내용들을 저장해 정산일에 설정해두면 해당일에 e메일로 알려줌
자료:우리은행

임규진기자 mhjh22@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