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마른 정보 온라인시장서 구하세요"

  • 입력 2000년 7월 2일 21시 22분


▽떠오르는 온라인 지식거래시장〓온라인 지식거래시장은 이제 태동기. 인터넷 선진국 미국에서는 폭발적인 정보기술(IT) 분야 발전에 힘입어 지식을 사고파는 전문가 사이트가 급성장하고 있다.

인터넷조사기업 미디어 메트릭스는 최근 신생 사이트 2만여개 가운데 전문가 사이트인 킨닷컴(www.keen.com)과 엑스퍼트사이트닷컴(www.xpertsite.com)을 상위 5위 안에 꼽았다.

또다른 시장조사회사 데이터모니터는 지식을 보유한 전문가와 이를 필요로 하는 일반인을 연결해주는 P2P(people-to-people) 시장이 갈수록 중요해져 2005년경에는 미국에서만 67억 달러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했다.

IT전문 지식거래사이트 인포구루(www.infoguru.co.kr)의 조남주 사장은 “지식거래의 대상은 궁극적으로 모든 네티즌”이라면서 “온라인 지식거래를 활성화하기 위해선 믿고 의뢰할 만한 양질의 콘텐츠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국내 지식거래사이트〓널리 알려진 지식거래 사이트는 ㈜KSNET가 지난해 12월초 개설한 엑스퍼트(www.xpert.co.kr).

처음에는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도 지식을 열람할 수 있었으나 4월부터 서비스 이용시 회원가입을 의무화했다. 현재 회원수는 10만여명에 이른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1개 소분야에 1명씩의 엄선된 전문가 280명이 네티즌의 질문에 성실하게 답변해준다.

현재는 무료. 대신 운영회사로부터 월 10만원의 활동비를 지원받는다.

지식거래 전문사이트로는 올 2월 설립된 인포구루를 꼽을 수 있다. IT전문 사이트를 추구하는 인포구루는 석사 이상의 학력과 해당 분야 5년 이상 경력의 IT전문가 1500여명을 확보해 1일부터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서울대 KAIST연구소 정보통신기술사협회 한민족과학기술자네트워크 SCM연구회 등과 제휴관계를 구축했다.

지식거래 전문 사이트

주소

서비스 분야

xpert.co.kr

모든 분야

infoguru.co.kr

IT분야 전문

ideaclick.co.kr

모든 분야

ehow.co.kr

모든 분야

mylas.co.kr

모든 분야

ahnice.com

모든 분야

informationdb.com

모든 분야

knowledges.com

모든 분야

<성동기기자>espr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