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100 2018-2019]해외 취업에 특화된 인재 양성…전주대 호텔경영학과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7월 17일 17시 43분


코멘트
글로벌 호텔경영 전문인 양성

호텔산업은 여행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로 최고의 만족을 제공하는 산업이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으로 여행객들이 급증하면서 다양한 호텔 관련 인력이 생겨나는 등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전주대 호텔경영학과는 현업에서 요구하는 관리부서와 식음료부서, 객실부서의 관리체계와 함께 프런트 오피스, 객실 및 연회예약, 하우스키핑, 식음료부서 등 영업부서 전반적인 직무를 교육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이론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글로벌 호텔경영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아울러 학생들의 실무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호텔서비스아카데미룸, 호텔식음료실습실 등을 갖추고 현장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재학 중 국내외 호텔 현장실습을 시행하고 있다. 호텔산업의 풍부한 현장 경력을 가진 교수진들은 국내외 호텔업계와 협력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해외 취업 특화 프로그램

전주대 호텔경영학과는 1~2학년 교육과정은 객실 실습 및 식음료 실습, 3~4학년 교육과정은 호텔기업의 조직관리 및 경영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현장실습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메리어트 체인 호텔들과 산업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학과는 해외 취업 및 글로벌 호텔체인 취업에 특화되어 있다. 특히 전 세계 120여개 국가 7000여 개 호텔을 둔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겐팅싱가포르와 란딩그룹 합작사인 람정 제주 리조트 등과 맞춤식 교육과정 공동운영 MOU를 체결해 교육역량 강화를 꾀하고 있다. 학과가 교육활동에 활용하는 국내 호텔로는 메리어트 호텔 그룹(JW 메리어트 동대문, JW 메리어트 서울, 메리어트 코트야드 남대문, 메리어트 코트야드 타임스퀘어, 메리어트 이규제큐티브 아파트먼트), 그랜드 힐튼, 그랜드 앰배서더, 람정 제주 리조트 등이 있다. 해외 호텔로는 싱가포르 그랜드 하얏트, 싱가포르 그랜드 파크 시티 홀, 콘레드 센테니얼 싱가포르, 베트남 JW 메리어트 하노이 등이다. 국내외 호텔 관계자들은 학생들에게 특강과 취업대비 심층 면접을 하는 등 전공 역량 강화와 취업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학과는 풍부한 호텔 네크워크를 호텔 실습 및 인턴십을 하는데 활용함으로써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질 높은 현장 연계형 교육덕분에 2018년 현재 276명이 싱가포르, 베트남, UAE 등 해외 호텔에 취업하는 성과를 낳았는데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해외취업동아리도 해외취업에 대한 성취동기를 자극하는 요소로 작용했다. 학과는 국내외 글로벌 체인 및 해외 호텔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만큼 졸업생의 약 80%가 국내외 호텔에 취업하고 있으며, 그 밖에 관광공사(인천, 부산 등), 항공사 승무원(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카타르 항공), 기타(은행 및 공무원 등)에 취업하고 있다.

나도 합격 할 수 있다

전주대 호텔경영학과 2019학년도 모집인원은 수시45명, 정시 5명 총 50명이다. 2018학년도 경쟁률은 수시 학생부교과 9.14 : 1, 학생부종합 4.67 : 1, 정시 5.38 : 1이었다.

학과 포인트

해외 취업에 중점을 둔 학과답게 전공수업 80% 이상을 영어로 진행한다. 캐나다 세네카대학, 필리핀 국립대학 등 해외 대학과 교환학생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미래 글로벌 호텔리어로서 비전 및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모든 학생들은 전공수업에서 정장을 착용하고 수업에 참여한다.

취재지원 김영은 동아일보 진로교육연구소
이종승 기자 urises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