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생각하십니까]평점 3.0이하로 맞추라는 경희대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학점 인플레로 입학 정원 감축 등 불이익 우려”

“강좌별 평균점수가 B0(평균 3.0) 또는 그 이하가 되도록 평가(해 달라).”

경희대가 학기 도중 전체 교수와 강사들에게 학점 평균을 일정 점수 이하로 맞출 것을 요구해 학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각 대학이 취업전선 등에서 모교 출신 학생들이 좋은 결과를 얻도록 후한 성적을 줘 전체 평점이 오르는 ‘학점 인플레이션’ 현상 때문에 이런 조치가 내려졌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교수의 고유 권한을 침해하는 것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경희대 교무처는 지난달 27일 각 단과대를 통해 학내 전체 교수와 강사들에게 ‘2014학년도 2학기 성적평가 협조 요청’이라는 공문을 배포했다. 올 2학기부터 상대평가, 절대평가 과목을 막론하고 대부분 강의(일부 실험, 실습, 실기 강의 제외)의 평균점수가 B0(평점 3.0) 또는 그 이하가 되도록 협조해 달라는 내용이었다.

대학 측은 협조 요청의 배경으로 학점 인플레이션에 따른 행정적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를 들었다. 교무처 관계자는 “대학의 엄정한 학사관리가 요구되는 가운데 우리 대학의 최근 학점관리 현황은 최하위 수준이었다”며 “차후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입학정원 감축 등의 불이익이 우려돼 공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다른 대학과 비교해 학점이 상대적으로 높아 교육부로부터 학점관리 부문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다는 것이다. A, B, C등급별 비율이 있는 여느 대학과 달리 경희대는 학칙상 ‘B+ 이상 40%’로 평가 기준이 단순해 비교적 학점 인플레이션의 우려가 높다는 설명이 나온다.

경희대의 조치에 대해 대학가에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그동안 대학 사회에서 교수들이 학생들의 취업이 용이하도록 학점을 후하게 주는 ‘학점 인플레이션’은 꾸준히 지적돼온 문제다. 대학정보 공시 사이트인 ‘대학알리미’의 지난해 졸업생 성적분포 비율에 따르면 전국 4년제 일반대에서 평점이 80점(B학점) 이상인 학생이 전체의 91.13%에 이를 정도다. 하지만 제도 적용의 당사자인 학생, 교수 사회는 반발하는 상황이다. 성적 평가라는 교수 고유의 권한을 대학이 일방적으로 침해했다는 입장이다. 47대 총학생회 준비위원회(내년도 출범)는 8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성적평가 협조요청을 철회하라는 입장을 밝혔다.

‘강좌별 성적평가 결과를 인사 및 재임용 등의 자료로 활용’이라는 공문 속 문구를 두고도 강제성 논란이 일고 있다. 이 대학의 한 교수는 “인사, 재임용에 참고하겠다는 것은 실질적인 강제 조치”라며 “자율성을 중시하는 대학 교육의 전제가 무너지는 것 같아 주변 교수들이 자괴감을 느끼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대학 측은 “높은 평점을 주는 일부 교수에게 형평성을 맞춰 달라는 의미”라며 “인사 조치와 관련해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세워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강홍구 기자 windup@donga.com
#경희대#학점 인플레#평균점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