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 칼럼/배극인]위안부 문제, 한일 국장급 협의에 부쳐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4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배극인 도쿄 특파원
배극인 도쿄 특파원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 외교당국 간의 국장급 협의가 16일 서울에서 시작된다. 한일 관계 개선의 첫 단추가 될 수 있지만 국장급 협의를 앞둔 일본 내 분위기는 썰렁하기만 하다. 일본 정부는 독도 영유권 등 각종 현안을 같은 테이블에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러 개 안건을 놓고 밀고 당기기를 통해 위안부 문제 협상을 유리하게 끌고 가자는 전술이다. 일본 정부는 한편으로 위안부에 대한 일본군의 관여를 인정한 고노 담화를 검증하겠다며 검증팀 인선을 시작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고노 담화를 수정하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껍데기만 그대로 두고 알맹이는 무력화하겠다는 의도가 엿보인다.

일본 국민은 한국에 언제까지 사죄를 되풀이해야 하냐면서 거부감을 보이고 있다. 한국이 과거사 문제를 이용해 일본 이지메(왕따)에 나서고 있다는 불만도 가득하다. 위안부 피해자에 대해서도 일본은 1995년 아시아여성기금을 출범시키는 등 할 만큼 했다는 주장이다. 일본의 주장이 터무니없는 것만은 아니다. 일본의 많은 양심세력은 생활이 어려운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경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아시아여성기금에 적극 관여했다. 무라야마 도미이치(村山富市) 당시 사회당 당수가 일본 총리가 된 틈에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해보고자 했던 것이다.

하지만 피해자가 받아들이지 않는 사죄라면 제대로 된 사죄라고 하기 어렵다. 게다가 사죄를 해도 곧이어 이를 뒤엎는 일본 정치인들의 망언은 사죄의 진정성을 스스로 훼손하고 있다. 가슴의 한(恨)이 형식적인 사죄 몇 마디로 금방 잊힐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도 오산이다.

한에 대한 정서가 일본이라고 다를 바 없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사후 일본 전역의 호족들이 천하 패권을 놓고 겨룬 1600년 세키가하라 결전. 조슈(현 야마구치 현 일대) 지역의 대호족이던 모리 데루모토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이끄는 동군(東軍)에 맞서 서군(西軍)의 총대장으로 추대되긴 했지만 도쿠가와를 따라야 할지, 맞서 싸워야 할지 갈팡질팡하다 패배했다. 모리 가문은 대부분의 영지를 몰수당했고 그는 머리를 깎고 스님이 되어야 했다.

가신들의 생활은 궁핍해졌고 도쿠가와에 대한 한은 뼈에 사무쳤다. 잘 때도 발을 도쿠가와가 있는 동쪽으로 두고 잤을 정도다. 모리 가문의 번주와 가신들 간에 다음과 같은 신년 인사가 264년간 되풀이됐다는 일화도 전해진다.

가신: 폐하. 도쿠가와 토벌의 건, 올해는 어떠신가요?

번주: 아니, 시기상조이니 내년으로 연기하자.

결국 조슈 번은 사쓰마 번과 함께 1868년 막부를 타도하고 메이지 유신을 달성해 300년 가까이 된 한을 풀었다. 조슈는 아베 총리의 정치적 고향이기도 하다. 처지를 바꿔 생각하면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3·1절 기념사에서 “가해자와 피해자라는 역사적 입장은 천년의 역사가 흘러도 변할 수 없다”고 발언한 데 대해 일본이 과민 반응할 이유가 없다.

일본 근현대사 전문가인 캐럴 글럭 미국 컬럼비아대 교수는 최근 마이니치신문에 기고한 글에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역사 문제와 관련한 국제사회의 규범은 ‘사죄의 정치’”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일본에 대해 “고노 담화 검증은 사죄의 시대에 전혀 통용되지 않는 얘기”라고 경고했다.

일본은 중국을 압박할 때마다 국제사회의 규범을 빼들고 있다. 이번 협의에서도 국제사회의 규범에 합당한 의미 있는 성과를 내면 어떨까. 한일 관계의 미래를 밝히는 용기를 보이길 기대한다.

배극인 도쿄 특파원 bae215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