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클리닉]고교생 논술/저출산 현상 심각

  • 입력 2005년 7월 12일 03시 06분


코멘트
■ 고교생 논술 주제

우리나라의 저출산 현상이 심각하다. 이런 추세가 지속되면 2010년에는 노동시장에서 공급이 모자라 노동력 부족현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의료비 지출이 급증하고 고령인구 급증으로 국민연금도 고갈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미래에는 인구의 생산성이 지금보다 높아질 것이므로 현재의 위기의식은 지나친 것이라는 이견도 있다. 저출산으로 미래에 예상되는 문제점과 대처 방안을 800자 이내로 논하라.(6월 28일부터 본보 A3면 또는 A5면에 연재 중인 ‘출산율 1.19쇼크, 작아지는 코리아’ 시리즈 기사 참고)

■ 학생글 - 정다운 전북 전주여고 3학년

(가) 저출산 현상이 국가의 존속과 유지를 지속하는 데 크나큰 장애물로 인식되고 있다. ① 이는 국가적, 사회적, 개인적 차원에서 많은 문제를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나) 거시적 관점에서 출산율의 저하로 말미암아 국가 경쟁력이 약화되었다. 미시적 관점에서는, ② 이로 인해 ③ 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사회로 진행이라는 틀 안에서 생산주체인 청·장년층의 비율이 감소하였다고 본다. 때문에 기업체 산업 생산량 비율의 급격한 감소라는 문제가 대두되었다. ④ 경제적으로, 아동과 청·장년층에 종사하던 직종과 산업 구조는 ⑤ 저출산 사회에 대비하여 변모하게 되었다. 그렇지 않다면 위기의 현대사회에서 생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기 때문이었고 그러한 전망은 현실이 되었다. 개인적 차원에서, 가정 내의 저출산 현상은 ⑥ 가정 고유의 기능과 존속을 위협하고 있다. ⑦ 이상에서 볼 수 있듯이 저출산 현상으로 인해 종합적 관점에서 보는 사회는 위기의 상황에 직면해 있다.

(다) ⑧ 이것의 해결의 실마리는, 국가가 지속적인 캠페인과 광고 등을 활용하여 깊게 뿌리박힌 남녀차별의 고정관념을 양성평등의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 가정 내 부부 공동 가사 분담을 차근차근 시작해 나가는 것 등에서 볼 수 있다. 한편 스웨덴과 프랑스 등 일찍이 저출산 현상을 접하고 현재 회복 단계에 있는 성공한 선진국들의 우수한 제도들을 우리 실정에 맞춰 사회에 적용하는 것 역시 필수적인 사항이다. 예를 들어, ⑨ 기업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국가는 베이비시터 자격증 제도를 ⑩ 도입하는 것, 그리고 출산 가정에는 육아 휴가와 출산수당, 양육시설의 설치와 양육 지원금 등의 지속적인 제공 역시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⑪ 그러나 이 모든 것은 현실적인 입장을 고려한 뒤 시행될 때 의미 있는 것들이 된다. 그러기 위해 개인과 국가 서로의 입장을 고려한 상호 공존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 첨삭지도

①문제를 3단계로 나눠 분석하려 한 것은 다각적인 접근을 시도한 점에서 바람직하다.

②가리키는 내용이 출산율 저하인지, 국가 경쟁력 약화인지 모호하다. ‘출산율 저하로 인해’라고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좋다.

③어색한 표현. ‘인구가 감소하고 고령화 사회로 진행하면서’로 고치자.

④‘사회적으로’로 바꾸는 것이 좋다. 앞에서 나눈 국가, 사회, 개인의 세 차원에 대응해 논의해야 체계적이다. 또 바로 앞 논의에서 이미 경제적 차원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⑤어떻게 변모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무엇이 문제인지 드러나지 않는다.

⑥어떤 기능을 어떻게 위협하고 있는지 밝혀야 제대로 문제점을 분석한 것이 된다.

⑦어색한 문장. ‘이러한 분석을 종합해 볼 때, 우리 사회는 저출산 현상으로 인해’로 고치자.

⑧어색한 표현.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에서 찾을 수 있다’로 고치자.

⑨어떤 기업에 어떤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하는지 부연 설명이 필요하다.

⑩문장을 한 번 끊어주는 것이 좋겠다. ‘도입하며, 출산 가정에는 ∼출산 수당을 제공해야 한다.’

⑪사족이다. 앞에서 말한 대처 방안들이 현실적 입장을 고려하지 않은 것처럼 돼 버려 논의의 신뢰도를 떨어뜨린다.

■ 총평

짧은 글이지만 비교적 많은 내용을 충실하게 담으려고 노력한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짧은 글의 경우 형식보다는 내용이 중요하다는 점을 간파해 첫 단락을 간략하게 처리한 점도 좋았다.

그러나 짧은 분량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다 보니 무리가 따른 부분도 있다. 문제점이나 대처 방안 각각에 대해 충분한 논의 없이 언급만 한 채 지나간 것이 그렇다. 이로 인해 많은 내용을 담고 있으면서도 피상적인 논의에 그치고 있다는 인상을 주게 된다. ‘800자 이내’라는 분량의 제한도 지키지 못했다. 실제 논술이라면 감점 요인이다. 표현이 늘어지는 곳이 많아 간단명료하게 쓰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런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문제와 대책을 나열하는 데 그치지 말고 문제의 경중(輕重)과 대책의 선후(先後)를 고려해 접근할 필요가 있다. 다각적 분석을 통해 밝혀진 문제점 중 가장 근본적이고 심각한 문제를 골라서 그 문제의 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한 다음, 이 문제를 해결할 대책을 단계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그 다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른 파생적인 문제들도 해결될 수 있음을 간략히 보여주면 논의의 깊이와 폭을 모두 갖춘 좋은 글이 될 것이다.

박정하 성균관대 교수·학술적 글쓰기 담당

■ 생각 넓히기

①저출산 현상으로 인한 인구피라미드 변화를 이해하고, 생산 연령층 감소로 인한 노동력 부족 문제와 ‘인구 부양비’ 급증 문제를 이해한다. (경제, 한국지리)

②맞벌이 부부의 증가, 육아시설 부족, 사교육비 부담이 딩크(DINK·Double Income, No Kids·아이 없는 맞벌이 부부)족을 양산시키고 있음을 이해한다. (사회문화)

③‘고령화 사회’, ‘고령사회’, ‘초고령 사회’, ‘압축 고령화’ 등의 의미를 이해한다. (경제, 한국지리)

④성(性) 윤리의 변화, 생명존중사상의 약화, 개인주의의 확대 등 가치관의 변화와 저출산 현상의 인과관계를 분석해 본다. (윤리)

⑤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모성보호법, 근로기준법, 사회보험법의 개정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해 본다. (법과 사회, 사회문화)

⑥‘저출산 고령사회기본법’의 제정 배경과 중요 내용을 정리한다. (법과 사회, 사회문화)

최강 최강학원 원장

■ 고교생 다음(7월 19일) 주제

7일 영국 런던 중심가에서 발생한 연쇄 폭탄테러로 전 세계가 공포와 분노를 느끼고 있다. 테러집단은 더 큰 ‘악’으로부터 자신들의 종교와 신념, 민족을 지키기 위해 테러를 감행한다고 주장한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긴급회의를 열고 테러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안보리 순회 의장국인 그리스의 바실라키스 유엔주재 대사는 “테러리즘 재앙에 공동 대처하겠다는 국제사회의 결의가 그 어느때 보다도 강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명분이 중요하더라도 폭력이 정당화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800자 내외로 논술하시오.

○고교생은 15일까지, 중학생은 22일까지 학교, 학년, 주소, 연락처와 함께 글을 보내주세요. 다음 주는 초등생 논술이 실립니다. 50명을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글 보낼 곳: nonsul@donga.com

협찬: LC교육 연구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