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하원 “김정일·김정은은 범죄자… 北 최대 350만명 굶어 죽어” 규탄 결의안 채택
미국 하원이 2일(현지 시간)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범죄자로 명시한 사회주의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 미 하원은 2일(현지시간) 본회의를 열고 쿠바에서 망명한 집안 출신인 공화당 마리아 엘비라 살라사르(플로리다) 하원의원이 제출한 ‘사회주의 공포 규탄 결의안’을…
- 2023-02-0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미국 하원이 2일(현지 시간)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범죄자로 명시한 사회주의 규탄 결의안을 채택했다. 미 하원은 2일(현지시간) 본회의를 열고 쿠바에서 망명한 집안 출신인 공화당 마리아 엘비라 살라사르(플로리다) 하원의원이 제출한 ‘사회주의 공포 규탄 결의안’을…

중국에서 설날을 맞아 반려견에 절을 하고 자신이 받은 세뱃돈도 모두 준 어린이가 누리꾼의 폭소를 자아내고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8일 보도했다. 중국에서는 설날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홍바오’(紅包, 붉은 봉투를 뜻하는 말로, 세뱃돈이나 결혼식 축의금 등을 …

미국을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은 2일(현지 시간)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만나 “비핵화 진전을 위한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견인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박 장관은 이날 설리번 보좌관과 회동을 갖고 “비핵화 진전은 한국과 미국, 중국의 공동이익”이라며 이 같이 의견을…

중국이 미국 영공에 감시정찰용 대형 풍선을 침투시켜 핵무기 격납고 상공을 휘젓고 다닌 것으로 드러나 미국이 발칵 뒤집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보고를 받고 격추를 준비시켰으며 미 의회는 “미국의 주권을 무시한 도발”이라며 중국에 대한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

콜롬비아의 한 판사가 대화 전문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내놓은 답변을 판결에 활용했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2일(현지시간) 미국 AFP 통신 등에 따르면 콜롬비아의 후안 마누엘 파딜라 가르시아 판사는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사건 판결문을 작성하는 과정에 챗GPT를 …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이 시진핑 국가주석의 대만 침공 야망에 경계를 표했다. CBS에 따르면 윌리엄 번스 CIA 국장은 2일(현지시간) 워싱턴DC 조지타운대 토론에서 미국 정보 당국을 인용, 시 주석이 인민해방군(PLA)에 오는 2027년까지 대만을 성공적으로 침공하도록 대비…

우크라이나는 물론 영국과 발트3국(리투아니아·라트비아·에스토니아)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러시아·벨라루스 선수의 중립자격 출전 방침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힌 가운데, 폴란드가 강력하게 불참하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2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카밀 보르티니치우크 폴란드 체육…

남자와 여자가 아닌 ‘제3의 성’을 가진 미국의 뮤지컬 배우 저스틴 데이비드 설리번이 공연계 권위있는 시상식인 토니상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뉴욕타임스는 2일(현지시간) 설리번이 최근 토니상 후보로 지명 받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설리번은 여성도 남성도 아닌 성별로 이…

인공지능(AI) 챗봇 ‘챗GPT’(ChatGPT)가 출시 2달 만에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1억을 달성했다. 세계적으로 가장 성공한 서비스로 평가받는 인스타그램·틱톡보다 빠른 역대 최고속 성장세다. 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은 스위스 투자은행 UBS의 분석을 인용해 ‘…
첫 여성 무슬림 하원의원인 일한 오마르 미 민주당 의원이 그간 한 반유대주의적 발언들을 이유로 하원 외교위원회에서 축출됐다. 공화당이 다수가 된 하원에서 이번 오마르 의원은 투표로, 다른 두 명은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의 직권으로 각각 의회 위원회에서 축출되었다. 2일(현지시간)…

라자루스 등 북한과 연계된 해커 조직들이 지난 한 해 동안 약 17억 달러(약 2조900억원) 규모의 암호화폐(가상화폐)를 훔쳤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 뉴욕에 위치한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는 1일 발간한 ‘2023 암호화폐 범죄 보고서’에서 이같이 …

미국 모기지(주택담보대출) 금리가 4주 연속 하락하며 지난해 9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내려왔다. 2일(현지시간) CNN비즈니스에 따르면 미국 국책 모기지 업체 프레디맥은 30년 고정 모기지 평균 금리가 전주 6.13%에서 이번주 6.09%로 하락했다고 밝혔다. 모기지 금리는 치…
미국의 행동주의 펀드 ‘힌덴버그 리서치’의 공매도로 고탐 아다니가 소유한 아다니 그룹 시총이 1080억 달러(약 132조원) 증발한 것은 물론 전체 인도 시장에 대한 불신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3일 보도했다. 지난달 25일 힌덴버그가 아다니 그룹 계열사에 대한 공매도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 1년을 맞아 대규모 공세를 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측에서 러시아가 50만 병력을 동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2일(현지시간) 올렉시 레즈니코우 우크라이나 국방장관은 프랑스 BFM-TV에 “공식적으로 그들은 30만 명이 있다고 발…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은 친강(秦剛) 중국 외교부장으로부터 방중에 대한 재요청을 받았다며 “구체적인 시기를 조율하겠다”고 3일 밝혔다.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에 따르면 하야시 외무상은 이날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전날 친 부장과의 전화 회담 중 이러한 요…
미국, 유럽 등 서방의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금리 인상의 끝을 보기 시작했다.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미국부터 유럽 대륙과 영국 섬나라까지 지난해 경쟁적으로 금리를 올렸다. 그리고 이제 그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중앙은행들은 초강력 긴축의 고삐를 풀기 위한 사전 정비작업에 나섰다. …

중국의 한 남자아이가 동물원 내 공작새를 잡아 땅바닥에 내던지고 목을 조르는 등의 학대 행위를 벌여 누리꾼들의 공분을 샀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은 지난 31일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남자아이는 중국 장쑤성 우시동물원 내 공작새들이 서식하는 우리에 무단으로 침…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방중을 앞두고 국무부가 북한 문제가 의제에 오르리라는 점을 시사했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2일(현지시간) 정례브리핑에서 블링컨 장관 방중 기간 북한 문제 논의와 관련해 “중국과의 모든 고위급 관여에서 북한은 논의의 주…

고대 어류 두개골 화석에서 3억 1900년 전의 ‘뇌 화석’이 발견됐다. 미국 CNN은 2일(현지시간) 100년 전 영국의 탄광에서 발견된 ‘코코세팔루스 와일디’의 두개골 화석에서 잘 보존된 뇌 화석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미국 미시간 대학 소속 고생물학자 매트 프리드먼은 보관 …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년을 맞는 오는 24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 참석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지지통신이 3일 보도했다. 통신은 외무성 관계자를 인용해 이 같이 전했다. 올해 주요 7개국(G7) 의장국의 외무상으로서 국제회의에 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