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23일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변이상설과 관련해 “최근 북한 동향을 점검했으며 현재 북한 내부에 특이 동향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청와대가 김 위원장의 신변과 관련한 각종 의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건강이상설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 전략 폭격기가 일본 상공에서 일본 항공자위대와 합동 훈련을 했다. 23일 항공기 비행 궤적을 추적하는 트위터 계정인 ‘에어크래프트 스폿’에 따르면 미국 전략 폭격기 B-1B 랜서가 이날 미 본토로부터 일본 상공까지 날아와 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누가 북한을 이끌든 비핵화란 목표는 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AFP통신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둘러싼 ‘건강 이상설’ 및 김 위원장의 후계자로 조명받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관련 …

탈북민 출신 태구민(본명 태영호) 미래통합당 당선인이 건강이상설이 제기된 김정일 북한 국무위원장 유고시 뒤를 이을 ‘김여정 체제’의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남매의 숙부인 ‘김평일’을 주목할 것을 주문했다. 김평일은 고(故)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이복 남동생이다. 김정일과 권…

최근 불거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변이상설과 관련해 그의 건강상태를 섣불리 단정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 일본의 북한문제 전문가로부터 제기됐다.미야모토 사토루(宮本悟) 세이가쿠인(聖學院)대 교수는 23일 보도된 NNA아시아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김 위원장 수술설·위중설 등이 제기된 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한 지도자의 갑작스러운 신변 문제나 내부 급변사태에 대응할 준비가 돼 있지 않는 점이 우려된다. 북한을 다뤄본 경험도 전문성도 부족하다.” 조셉 윤 전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22일(현지 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변이상설과 관련해 미국 정부…

존 하이튼 미 합참차장이 22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관련, “여전히 북한 핵무력과 군을 완전히 통제하고 있다고 추정한다”고 밝혀 주목된다. 하이튼 합참차장은 이날 미 국방부 언론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이 북한에 대한 완벽한 통제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느냐’는 질…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과 관련, 실제로 김 위원장의 건강이 악화될 경우 북한에서 조속한 권력 승계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23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프랭크 자누지 대표는 미국 맨스필드재단이 최근 한반도 안보를 주제로 연 …

통일부는 23일 김정은 건강이상설이 제기된 이후 북한 내 특이 동향이 없으며 일상적인 업무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김정은 건강이상설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동일하다”며 “북한 내에서 특이 동향이 없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

갑작스러운 건강이상설이 제기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공식적으로는 최고지도자로서의 내·외치 사안을 챙기고 있다. 23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이번 서한은 지난 15일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을 계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공개석상에서 자취를 감춘 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에 따른 ‘자가격리’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일본 언론을 통해 제기됐다. 도쿄신문은 23일 복수의 북한 소식통을 인용, “김 위원장 경호요원 중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21대 총선 당선자 중 주목도에서 앞줄에 서고 있는 태구민(본명 태영호) 미래통합당 서울 강남갑 당선자는 23일, 미국 CNN 보도를 계기로 널리 퍼지고 있는 ‘김정은 국무위원장 건강 이상설’에 대해 “추측일 뿐이다”며 “그렇게 정확히 알 정도로 정보력이 좋다면 분단이 70년간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변이상설이 북한 내에서도 돌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일본의 북한전문매체 아시아프레스는 23일 북한 양강도의 취재원을 인용, “김 위원장이 ‘응급 심장수술’을 받았다는 정보가 북중 접경지에서 무역업자들을 통해 퍼지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취재원은 “김정일 …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미국 언론을 통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위중설’이 불거진 데 대해 미 군산복합체의 ‘대북 긴장 조성용’이라고 분석했다. 정 부의장은 22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CNN 보도의 배후에 미국 군산복합체가 있고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전날 언급에 더할 게 없다”며 “북한을 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폼페이오 장관은 22일(현지시간) 국무부 청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변했다.앞서 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