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동일본대지진 13년…아직도 3만명 피난·사고 원전 폐로 불투명

  • 뉴시스
  • 입력 2024년 3월 11일 16시 24분


코멘트

日관방 "도호쿠 부흥 없이 日재생 없어…부흥 착실히 진행"

ⓒ뉴시스
2011년 동일본대지진이 발생한지 11일 13년이 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 3만 명이 여전히 피난 중이며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폐로도 불투명하다고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도쿄신문,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동일본대지진 발생 13년이 된 데 대해 “도호쿠(東北) 부흥 없이는 일본 재생이 없다는 강한 결의 아래 재해지 여러분에게 다가가며 정부가 하나가 돼 재해지 부흥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진, 지진해일(津波쓰나미)로 재해 피해를 입은 지역과 원자력 재해 피해를 입은 지역 등은 상황이 크게 다르다며 “재해지 상황에 따라 세세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야시 관방장관은 “재해지 여러분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부흥은 착실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지 지방자치단체와 잘 상담하며 제염, 인프라 정비 등을 추진해 (피난민의) 귀한이 실현되도록 확실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2011년 3월 11일 오후 2시46분께 도호쿠 앞바다에는 규모 9의 강진이 발생했다. 동일본대지진이다. 도호쿠 연안에는 10m가 넘는 지진해일이 덮쳤다. 간토(?東) 지방 등에도 큰 지진해일이 들이닥쳤다.

이로 인해 후쿠시마 제1 원전 전원이 상실, 원자로에서 핵연료가 녹아내리는 멜트다운이 발생했다. 대량의 방사성 물질이 방출됐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1일 기준 동일본대지진 사망자는 1만5900명에 달했다. 행방불명자는 2520명이다. 장기 피난 생활 등으로 사망한 ‘재해 관련사’ 사망자는 3802명이었다. 최근 1년 간 10명 늘었다.

부흥청에 따르면 아직도 피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2월 1일 기준 2만9328명이었다. 이 가운데 후쿠시마현 주민이 90%를 차지하고 있다.

동일본대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이와테(岩手)미야기(宮城)후쿠시마 등 3개 현의 인구는 지진 전보다 약 16만 명 감소했다. 고령화도 진행돼 지자체 쇠퇴 등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 원전 사고로 발생하고 있는 방사성 물질 트리튬(삼중수소)이 포함된 오염수를 지난해 8월부터 해양 방류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2051년까지 오염수 방류와 폐로를 완료하겠다고 내걸고 있다. 그러나 ‘오염수 제로’로 가는 경로를 제시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는 “허풍”일 뿐이라고 도쿄신문은 꼬집었다.

오염수 증가를 멈추려면 원자로 건물로 빗물, 지하수 유입을 중단시켜야 한다. 후쿠시마 제1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건물 주위의 우물에서 지하수를 끌어올려 유입을 중단시키고, 지면에 포장 처리를 해 빗물이 땅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억제하고 있다. 관련 공사도 진행하고 있으나, 실제로 지하수가 어떻게 건물 안으로 들어가는지 모르기 때문에 공사가 효과를 발휘할지 알 수 없다.

폐로를 위한 핵연료 잔해(데브리) 반출도 문제다. 전문가들은 데브리 반출을 “폐로의 핵심”으로 보고 있다.

도쿄전력은 2023년도 반출 실시를 포기하고 올해 10월께 착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3번째 연기였다.

데브리는 원전 1~3호기에 총 880t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자로 내부 콘크리트, 금속 등과 하나가 합쳐져 있으며 방사선량이 극히 높다.

데브리를 제거하지 않으면 건물을 해체할 수 없으며 오염수도 계속 발생할 뿐이다. 사고 후 13년이 지났으나 도쿄전력은 데브리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