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레이스 시작부터 ‘낙태권’ 강수 두는 바이든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1월 1일 16시 53분


코멘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뉴시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올해 미국 대선 레이스가 본격 시작되자 ‘낙태권’ 이슈를 대선 유세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애써 홍보했던 ‘바이드노믹스(바이든 대통령의 경제정책)’ 효과가 지지부진하자 초반부터 대선 최대 쟁점으로 꼽히는 낙태권을 들고 나선 셈이다.

백악관은 지난해 12월 30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에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생식(reproductive) 자유를 위한 투쟁’ 순방 계획을 발표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위스콘신에서부터 순방을 시작한다”며 “우리는 연합을 구축해 우리 몸과 생명에 대한 권리를 침해하는 공격에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올해 대선 판도의 가늠쇠인 위스콘신 등 주요 경합주(州)를 시작으로 해리스 부통령 등이 직접 낙태권을 전면에 앞세운 순회 유세에 나설 계획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하반기 내각 주요 인사들을 총동원해 바이드노믹스 알리기에 나섰다. 반도체법과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을 통한 경제성과를 집중 홍보해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을 끌어올리려던 의도다. 하지만 지지율이 오히려 뒷걸음질 치며 역대 재선에 도전하는 대통령 중 최악으로 떨어지자 낙태권 이슈를 다시 꺼내들었다.

낙태권 문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등 공화당 주요 후보들과의 가상대결에서 밀리는 바이든 대통령이 전세를 역전시킬 ‘최후의 카드’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022년 연방대법원이 낙태권 폐지 판결을 내리며 공화당은 각 주에서 낙태 금지 법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트럼프 전 대통령을 포함한 공화당 후보들은 대부분 낙태 금지에 원칙적인 찬성 입장을 내놨다.

하지만 공화당은 낙태 금지에 대한 거센 반대 여론에 부딪혔다. 2022년 중간선거에서 당초 예상했던 ‘레드 웨이브(공화당 압승)’에 실패한 데 이어, 지난해 버지니아주 중간선거 등에서도 잇따라 패배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앞서 29일엔 냉장고와 에어컨 등 가전제품에 대한 에너지 효율 표준을 개정하는 등 환경규제 강화 대책을 내놨다. 공화당의 반대에도 민주당 성향 청년층 관심이 높은 환경정책을 강행하고 나선 것. 지난 대선에서 바이든 대통령 승리의 원동력이었던 청년층과 유색인종 지지율이 최근 하락하고 있는 것을 의식한 행보라는 지적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30일 새해 소원을 묻는 기자 질문에 “내년에도 (대통령으로) 돌아오는 것”이라며 재선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한편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에 올린 신년 메시지에서 역대 최고기록을 경신한 불법이민자 급증 사태가 ‘대선 사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음모론을 주장했다. 그는 “미국을 파괴하고 있는 ‘부도덕한 바이든(Crooked Biden)’과 급진좌파 그룹에게 일찍 새해 인사를 하고 싶다”며 “그들은 불법 이민자들의 입국을 허용해 이들을 2024년 대선 유권자로 등록시키려 하고 있다”고 했다.

워싱턴=문병기 특파원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