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이-팔 공존해야”…네타냐후 “팔, 통치능력 없어”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19일 17시 10분


코멘트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와 인질 석방 및 일시 교전 중지를 두고 막판 협상 중인 가운데 전후 가자지구 통치 방안을 둘러싸고 미국과 이스라엘, 아랍 국가들 간 이견이 커지고 있다. 미국은 팔레스타인자치정부(PA) 주도의 ‘두 국가 해법’과 함께 다국적군을 임시 파견하는 방안을 제시했지만 이스라엘과 중동 국가들 모두 이를 거부하고 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18일(현지 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실은 기고문에서 “궁극적 평화를 위해 가자지구와 요르단강 서안지구는 PA 통치 하에 재통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제사회가 ‘임시 안보 지원’ 등을 포함해 협력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가자지구에 일정 기간 미군을 포함한 다국적군을 파견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서안지구의 팔레스타인 주민을 상대로 폭력을 행사하는 이스라엘 극단주의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미국은 극단주의자들을 상대로 미국 비자 발급 금지 등 제재에 나설 준비가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같은 날 기자회견에서 해당 기고문 관련 질문에 “현재 PA는 가자지구를 통치할 능력을 갖고 있지 않다”고 일축했다.

중동 국가들도 이견을 보였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이날 중동과 미국, 유럽 각국 정부 관계자들이 참여한 바레인 지역안보 콘퍼런스에서 아이만 사파디 요르단 외교장관은 “평화유지군 파견은 본질적으로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파괴를 승인하는 일이다. 그 어떤 아랍국도 가자지구에 군인을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군이) 매일 사람들을 죽이고 있는데 우리에게 사후 처리를 맡으라는 것이냐”고도 했다.

아랍에미리트(UAE) 고위 관계자도 미 정부 관계자를 향해 “(현 사태가) 또 다른 이라크 전쟁의 순간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날 선 반응을 보였다. NYT는 이슬람 대중의 여론에 압박을 느낀 아랍 국가들이 이날 회의에서 미국의 중동정책을 비판했다고 전했다.

미국, 카타르 등의 중재로 이뤄지는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협상은 아직 진행 중이다. WP는 19일 “교전을 중단하고 가자지구에 억류 중인 인질 수십 명을 석방하는 합의가 임박했다”고 보도했다. 협상안에는 양측이 최소 5일간 교전을 중단하고 여성, 어린이 50여 명을 24시간마다 소규모로 나눠 석방하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에이드리언 왓슨 백악관 대변인은 “양측 간 합의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지만 협상 타결을 위해 노력 중”이라며 해당 보도를 부인했다. 네타냐후 총리도 전날 “하마스를 궤멸할 때까지 총력을 다해 싸울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휴전 요구를 일축했다. 현재 가자지구 북부를 대부분 장악한 이스라엘군은 하마스 일부 지도부와 조직원이 가자지구 남부로 이동한 것으로 판단하고 지상 작전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부에는 피란민 수십만 명이 머물고 있어 인명 피해가 더욱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카이로=김기윤 특파원 pep@donga.com
이청아 기자 clear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