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외교전문지 “K-팝, 이 시대의 진정한 소프트파워…中 전략과 대조”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17일 14시 34분


코멘트
미국 외교전문지 더 디플로맷이 케이 팝이 진정한 소프트파워라고 분석 보도했다. 2022.02.17© 뉴스1(The Diplomat 홈페이지 갈무리)
미국 외교전문지 더 디플로맷이 케이 팝이 진정한 소프트파워라고 분석 보도했다. 2022.02.17© 뉴스1(The Diplomat 홈페이지 갈무리)
미국의 외교전문지 ‘더 디플로맷(The Diplomat)이 한국의 케이 팝(K-pop)이 중국과는 달리 국경과 민족주의를 넘어 국제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진정한 ’소프트파워‘(Soft Power)라고 조명했다.

더 디플로맷은 16일(현지시간) 보도에서 한국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 수상, 블랙 핑크와 방탄소년단(BTS)의 빌보드 차트 흥행 등을 언급하며 한국 문화가 무시할 수 없는 힘이 됐다고 언급했다.

더 디플로맷은 케이 팝과 같은 소프트 파워가 세계적으로 한국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케이 팝이 세계화될 수 있었던 요인에 대해서 한 전문가는 팝과 힙합, 댄스가 혼합된 한국음악이지만, ’한국적‘이라는 의미는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할리우드가 영화 산업 용어 그 자체를 가리키고 있는 것처럼 케이팝도 한국에서 시작됐지만, 보편성을 갖게 됐다는 것이다.

더 디플로맷은 케이 팝이 이런 보편성과 전염성을 갖췄기 때문에 러시아, 미국, 인도, 오세아니아 등으로 뻗어 나가고 있으며, 이 유행은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케이 팝은 기성세대의 정치 논리에 무관심한 젊은 층에 주목을 받고 있다며 민족주의적인 감정도 넘어서고 있다고 짚었다.

방탄소년단/빅히트뮤직 제공 © 뉴스1
방탄소년단/빅히트뮤직 제공 © 뉴스1

한편 더 디플로맷은 한국 케이 팝의 발전을 중국의 문화 전략과 대조했다.

더 디플로맷은 중국이 지난 2013년부터 시작한 일대일로 전략을 통해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세계에 영향력을 시도하고 있지만, 결국 이 전략이 아시아를 분열시키는 민족주의적인 정치로 전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한국은 중국의 배타적인 정치 논리와 민족주의적인 문화를 뛰어넘어 다른 무언가를 세계에 보여주고 있다고 짚었다.

더 디플로맷은 한국의 케이팝이“어떠한 미사일 시스템보다 더 강력하다”라고 표현하며 트와이스와 방탄소년단의 사례를 비교했다.

지난 2016년 걸그룹 트와이스의 대만 멤버 쯔위는 한 방송에서 대만 국기를 흔들다 뭇매를 맞았으며 “중국은 하나밖에 없다”라고 사과해야만 했다. 이 당시 트와이스의 소속사 JYP는 한류 전략을 수정해야 했다고 더 디플로맷은 설명했다.

반면 지난 2020년 방탄소년단은 2020년 6.25전쟁 70주년 행사에서 “한국전쟁은 한·미 고난 역사”라고 언급해 중국 일부 팬들의 비난을 받았지만, 팬덤에 별다른 타격은 받지 않았다. 더 디플로맷은 이에 대해 “방탄소년단이 중국을 이겼다”라고 표현했다.

마지막으로 더 디플로맷은 케이 팝의 원천을 ’팬덤‘이라고 진단했다. 팬덤 문화가 확고하기 때문에 케이 팝이 사람들의 일상에 일종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