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모더나 백신, 화이자보다 효과 더 좋고 오래 가”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9월 23일 16시 28분


코멘트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뉴스1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뉴스1
화이자와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당초 효과가 비등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다르게 실제로는 모더나 백신이 효과가 더 낫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2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최근 발표된 6건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모더나 백신이 화이자 백신보다 더 높은 효과를 나타냈다”며 “모든 백신이 똑같이 효과적이라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앞서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은 임상시험에서 확인된 유증상 감염 예방 효과가 각각 94%, 95%로 거의 같았다. 이들 백신은 메신저 리보핵산(mRNA) 계열로, 모더나는 100㎍(마이크로그램)을 4주 간격으로, 화이자는 30㎍을 3주 간격으로 두 차례 접종하는 것이 권고사항이다.

그러나 이날 발표된 뉴잉글랜드 의학저널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25개 주 의료 종사자 5000명을 대상으로 백신의 실제 효과를 분석한 결과 모더나 백신 효과는 96.3%로 화이자 백신(88.8%)보다 높았다.

면역 효과도 모더나 쪽이 더 오래 지속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지난 17일 공개된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연구에서 화이자 백신은 접종 완료 후 4개월 만에 예방효과가 91%에서 77%로 떨어진 반면, 모더나 백신은 같은 기간 효과가 감소하지 않았다.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뉴스1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뉴스1

중증 질환과 관련한 연구에서도 두 백신의 효과는 다르게 나타났다. 미네소타주 메이요 클리닉, 카타르 등에서 진행된 연구 등에서 모더나의 중증 예방효과는 92~100%였고, 화이자의 효과는 이보다 10~15%포인트(p) 떨어졌다.

특히 델타 변이 출현 이후 실시된 2건의 연구에서 모더나 백신은 화이자보다 30%p 이상 높은 면역 효과를 이끌어냈다. 이 밖에도 모더나 백신이 만들어내는 항체량이 화이자 백신의 2~3배라는 연구들도 있었다고 NYT는 설명했다.

처음에는 두 백신 간에 차이가 있다는 주장에 회의적이었던 과학자들도 일련의 연구 결과를 접한 뒤 그 차이가 작지만 실재한다는 것을 서서히 확신했다고 전했다.

다만 두 백신의 투여량과 시간, 접종자의 나이 등 여러 요인에 의해서 차이가 날 수 있고, 두 백신 모두 코로나19 예방에 매우 효과적인 만큼 그 차이는 작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았다.

생물통계학자인 나탈리 딘 에모리대 조교수는 “백신 간 차이가 매우 작고 현실에서 어떤 결과를 낼지 불확실하다”면서 “두 백신 모두 중증과 입원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뉴욕 웨일 코넬 의대의 바이러스학자 존 무어 교수는 “두 백신의 차이가 현실에선 그리 중요하지 않을 것”이라며 “화이자 백신 접종자가 ‘열등한 백신을 맞았다’고 겁먹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