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G7 결속해 中 압박하려는 시도 성공하지 못할 것”

  • 뉴시스
  • 입력 2021년 4월 26일 10시 21분


코멘트

"중국시장에 크게 의존하는 독일·프랑스 미국과 손잡지 않을 것"
EU 탈퇴해 적절한 자리 잡지 못한 영국은 동참 가능성 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서방국을 결속해 중국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려 하지만, 이런 시도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중국 전문가들이 주장했다.

25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바이든 대통령은 6월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며, 회의 기간 신장위구르 인권문제를 근거로 중국에 더 많은 압력을 가할 것을 동맹국에 촉구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전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그러나 중국과의 협력을 주목하는 일부 유럽국가들은 이해관계 충돌로 인해 기존 제재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거나 중국과 맞서면서 미국과 더 가까워지려 하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앞서 달리프 싱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은 지난 23일 로이터통신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중국의 신장위구르족 탄압 문제를 다룰 것이며, 이와 관련된 세부적인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G7은 생각이 비슷한 동맹”이라며 중국의 위구르족 인권 탄압과 강제 노동에 대한 추가 대응 필요성을 강조했다.

왕이웨이 인민대 유럽연구소 소장은 “신장 문제를 빌미로 중국을 압박하는 것은 세계공급망에서 중국을 제거하려는 미국의 이익에는 부합하지만, 중국과의 경제협력을 추구하려는 G7에 포함된 유럽국의 요구에는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왕 소장은 “독일 제조업은 중국 시장에 크게 의존하고, 중-유럽연합(EU) 포괄적투자협정이 중요한 승인단계에 있는 상황에서 독일은 ‘불장난’을 할 형편이 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런 문제에 대해 프랑스도 독일과 동일하다”면서 “중국과의 디커플링은 유럽의 전략적 자율성을 위한 해결책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추이훙젠 중국국제문제연구원 유럽연구소장은 “EU 국가들이 미국을 따라 중국과 거리를 두는 것은 다른 분야의 협력에도 피해를 주게 된다”면서 ”이에 따라 EU국들은 그렇게 하는데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이 소장은 “EU와 미국 간 모순과 미해결 갈등을 고려할 때 인권 문제를 빌미로 중국을 억압하려는 시도는 일시적인 것이며 다른 분야로 확장되지 않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중국 전문가들은 EU를 탈퇴하고 적절한 자리를 잡지 못한 영국과 같은 G7 회원국은 미국이 주도하는 게임에 동참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중국은 신장자치구의 경제 사회발전에 대해 설명하는 10권 이상의 백서를 발표했고, 자치구 정부는 20여회 이상의 기자회견을 개최했으며 100여개 국에서 온 외교관, 언론인 등 약 1200명을 초정했다“면서 ”그러나 일부 서방국들은 귀를 막고 눈을 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