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G7회의에 한국-인도-호주 초청… 中견제 민주 10개국 ‘D10’ 본격화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6월 콘월서 대면방식 개최 “독재국가 맞서 G7 재편 시도”

올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의장국인 영국이 문재인 대통령을 공식 초청했다. 인도와 호주 정상도 함께 초청받은 가운데 영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D10(Democracy 10·민주주의 10개국)’ 구상을 본격화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16일(현지 시간) 올해 G7 정상회의를 6월 11∼13일 영국 남서부 휴양도시 콘월의 카비스만에서 대면 방식으로 개최한다고 발표하면서 “한국과 호주, 인도, 유럽연합(EU)을 ‘게스트’로 초청했다”고 밝혔다. 총리실은 “G7(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과 게스트로 초청된 세 국가를 합친 10개국 정상들은 민주주의 체제에서 살고 있는 세계인의 60%를 대표한다”고 설명했다.

존슨 총리가 한국 등 3개국을 초청한 것을 두고 영국 일간 가디언은 “G7을 중국과 다른 독재국가에 맞서는 D10으로 만들려는 시도”라고 분석했다. 가디언은 또 “존슨 총리의 G7 확대 의도는 민주주의가 권위주의보다 낫다는 것을 알리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생각과도 부합한다”며 “오래전부터 바이든은 집권 첫해 ‘민주주의를 위한 정상회담’을 제안해 왔다”고 전했다.

지난해 5월 영국은 5세대(5G) 이동통신 분야에서 중국을 견제하는 D10 구상을 내놨다. 화웨이의 5G 장비를 둘러싸고 ‘스파이’ 논란이 커지자 이를 대체하기 위해 G7과 한국, 인도, 호주가 손을 잡는다는 구상이었다. 당시 로이터는 “영국 정부가 이 구상을 워싱턴에도 전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도 지난해 5월 미국에서 열릴 예정이던 G7 정상회의에 한국 호주 인도 러시아를 초청해 ‘G11’로 확대 개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지난해 G7 정상회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열리지 못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의 반발이라는 외교적 부담에도 국제사회에서 발언권을 확대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1월 존슨 총리는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G7 정상회의에 초청한다는 뜻을 전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성공적인 G7 정상회의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영국과 협력하고 기여할 의지를 갖고 있다”고 했다.

바이든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중국을 견제하는 미국의 움직임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도태평양조정관에 내정된 커트 캠벨 전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12일 포린어페어스 기고문에서 “미국은 모든 사안에 초점을 두는 거대한 연합체를 구성하는 대신 개별 문제에 초점을 맞춘 연합체를 추구해야 한다”고 밝히고 ‘무역과 기술, 공급체인, 표준’ 등 문제에서는 존슨 총리가 5G 분야에서의 대중국 대응 협력을 위해 필요성을 제기한 ‘D10’을 예로 들었다. 올해 정상회의는 바이든 당선인의 G7 데뷔 무대이자 9월 퇴임을 예고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마지막 G7 외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은택 기자 nabi@donga.com
#영국#g7#한국#초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