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시관 “사망흑인 살해된 것”… 강경진압에 시위격화 악순환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6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美 ‘흑인 사망’ 시위 격화]트럼프, 軍 동원 강경진압 지시
소호거리 명품-전자매장 밤새 약탈… 창문 깨고 셔터 뜯고 물건 훔쳐가
“바이러스보다 사람이 더 무서워”… 뉴욕 오후 8시부터 통행금지
경찰 병력도 4000명 증원… 일부 시위대 ‘자정-평화’ 움직임도

워싱턴 상공에 뜬 군용 헬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 시간) 인종차별 항의 시위를 막기 대해 연방군대를 동원할 것을 시사했다. 이날 밤 수도 워싱턴의 차이나타운 한복판에 아프가니스탄 전쟁 등에 쓰인 미 육군의 최정예 블랙호크 헬기가 시위대를 해산하기 위한 저공비행을 했다. 사진 출처 졸런 커노영스 뉴욕타임스 기자 트위터
워싱턴 상공에 뜬 군용 헬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 시간) 인종차별 항의 시위를 막기 대해 연방군대를 동원할 것을 시사했다. 이날 밤 수도 워싱턴의 차이나타운 한복판에 아프가니스탄 전쟁 등에 쓰인 미 육군의 최정예 블랙호크 헬기가 시위대를 해산하기 위한 저공비행을 했다. 사진 출처 졸런 커노영스 뉴욕타임스 기자 트위터
1일(현지 시간) 오후 1시경 미국 뉴욕 맨해튼 ‘패션 1번지’ 소호(SOHO) 거리가 소음으로 요란했다. 지난달 25일 백인 경찰의 무릎에 목을 눌려 숨진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 씨의 죽음에 항의하는 시위가 발발한 후 일부 시위대의 거듭된 약탈로 초토화된 주요 매장이 복구공사로 분주했다.

7년간 소호에서 옷가게를 운영해온 한인 디자이너 조너선 최 씨(25)는 전일 밤 몽클레어 매장에서 후드와 복면을 한 약탈자들과 마주했다. 그는 “누군가 망치, 방망이로 문을 뜯으면 대기하던 사람들이 안으로 들어가 물건을 훔쳐 차를 타고 다음 가게로 이동했다. 코로나바이러스보다 사람들이 더 무서웠다”고 했다.

거리엔 베레모와 붉은 유니폼을 입은 자경단도 등장했다. 자경단 호세 메히아스 씨(44)는 “지역사회를 지키기 위해 나왔다”며 단체 이름, 연락처, 기부 방법이 적힌 명함을 기자에게 건넸다. 소호 지역에서 만난 한 뉴욕 경찰관은 “오늘 밤 약탈이 또 있을지 모르니 어두워지기 전에 떠나라”고 말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지사와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은 이날 오후 11시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 통행을 금지했다. 2일에는 통행금지 시작 시간을 오후 8시로 3시간 앞당긴다고 밝혔다. 이는 1943년 8월 백인 경찰관의 흑인 병사 총격 사건으로 할렘에서 대규모 소요 사태가 벌어졌을 때 오후 10시 30분의 통금령을 내린 이후 70여 년 만에 가장 강력한 제한 조치라고 CNN이 전했다. 경찰 병력도 4000명 증원했다.

반면 이날 낮 타임스스퀘어의 시위대는 ‘평화’와 ‘자정’을 강조하며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플로이드 씨가 사망 당시에 그랬듯 두 손을 뒤로 잡고 광장에 누워 경찰의 강경진압에 맞선 비폭력 메시지를 전했다. 플로이드 씨의 동생 테런스 씨는 ABC방송에 “약탈, 방화 등 지금 일어나는 일은 내 형제가 대변하려 했던 것이 아니다. 그는 평화전도사였다”고 호소했다. 비폭력을 강조하는 이 같은 움직임은 과격 시위가 자칫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초강경 대응에 빌미를 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경찰들도 시위대에 공감을 표하며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테런스 모너핸 뉴욕경찰국(NYPD) 국장은 1일 시위 현장에서 한쪽 무릎을 꿇고 시위대의 손을 잡았다. 텍사스 포트워스의 에드 크라우스 경찰서장도 이날 무릎을 꿇고 시위대와 함께 기도했다.

한편 이날 미네소타 헤너핀 카운티 검시관은 플로이드 씨의 사인이 “경찰관의 제압과 억압, 목 압박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심폐기능 정지”라며 그의 죽음을 ‘살인’으로 분류해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한 비판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플로이드 씨 유족이 실시한 독자 부검에서도 ‘지속적인 압박으로 인한 질식이 사망 원인’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특히 서부 워싱턴주 시애틀에서는 경찰이 약탈 용의자의 목을 무릎으로 짓누르며 체포하는 장면이 담긴 동영상이 등장했다. 이는 플로이드 씨가 숨질 때 경찰이 사용한 방식과 정확히 일치해 많은 시민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또 플로리다주 브로워디 카운티의 검찰청은 페이스북에 시위대를 지목해 “동물원을 제외하고는 이런 동물들을 본 적이 없다”는 글을 올린 검사를 해고했다고 밝혔다.

뉴욕=박용 특파원 parky@donga.com / 조유라 기자
#도널드 트럼프#강경진압#조지 플로이드#인종차별#항의 시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