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탄핵재판’, 누가 증언대에 서나…볼턴 등 거론

  • 뉴시스
  • 입력 2019년 12월 20일 15시 59분


코멘트

줄리아니·멀베이니 등도…바이든 증인석 앉을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탄핵안이 민주당 주도로 하원을 통과하면서 이제 관심은 탄핵재판이 진행될 상원 쪽으로 쏠리고 있다.

미 의회가 연말 휴회에 들어가면서 상원 탄핵재판은 1월초부터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하원과 달리 상원에서는 탄핵재판이 열린다. 존 로버츠 연방 대법원장이 탄핵 심판을 주재하는 재판장을 맡고 하원이 ‘피고’ 트럼프 대통령을 기소하는 검사 역할을, 상원은 트럼프 대통령 유무죄 여부를 결정할 배심원 역할을 수행한다.

과반 찬성이 탄핵 요건인 하원과 달리 상원에서는 재적 3분의 2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 상원에서는 공화당이 다수당의 위치를 점하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될 가능성은 낮다.

현재 의석 분포는 공화당 53석, 민주당 45석, 무소속 2석이다. 따라서 공화당에서 20표 이상 이탈표가 나오지 않는 한 가결되기 어렵다. 하원에서는 탄핵안 표결에 참여한 공화당 의원 195명 전원이 두 안건에 반대표를 던졌다.

탄핵안이 상원으로 넘어가면서 탄핵재판 때 누가 증인으로 나올지도 관심사 중 하나다. 공화당은 탄핵재판에서 증인 심문을 생략하고 속전속결로 탄핵소추안을 표결에 부칠 것이라고 공언한 상태다. 다음은 워싱턴포스트(WP)가 증인으로 채택돼야 한다고 밝힌 인물들이다.

◇루돌프 줄리아니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으로 현재 그의 개인 변호사를 맡고 있다. 줄리아니 전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정부에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조사를 압박하는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줄리아니가 상원 탄핵심판에서 증인으로 나올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린지 그레이엄(공화·사우스캐롤라이나) 상원의원이 우크라이나 부패사건과 관련해 그를 상원 법사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하라고 요구할 가능성은 있다고 WP는 전했다.

◇존 볼턴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여러 증인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해 그 실체를 폭로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이다. 볼턴 전 보좌관은 우크라이나 압박을 ‘마약 거래(drug deal)’에 비유하며 줄리아니와 거리를 둔 것으로 전해졌다.

볼턴은 트럼프 대통령이 실제로 지난 7월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4억 달러의 군사원조를 대가로 바이든 전 부통령 조사를 압박했는지 알 수 있는 사람이라서 그가 증언대에 서면 상당한 폭발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도 볼턴을 ‘핵심 증인’으로 분류한 상태다.

◇믹 멀베이니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은 우크라이나 압박과 관련해 이른바 ‘퀴드 프로 쿼’(quid pro quo·대가성 보상)가 존재있는지 증언해줄 수 있는 백악관 내 핵심 인물이다. ‘퀴드 프로 쿼’는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권력 남용이라고 주장하는 핵심 근거다.

백악관에 파견 중인 알렉산더 빈드먼 중령과 피오나 힐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유럽-러시아 담당 선임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와의 정상회담 전제조건으로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를 거론했으며 멀베이니 비서실장도 이에 대해 알고 있다고 증언했다.

◇조 바이든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은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직접 연루된 인물은 아니다. 그러나 바이든 전 부통령은 주요 증인들을 압박하기 위해 본인이 직접 증인으로 나서는 모험을 할 가능성이 있다. 바이든으로서는 트럼프가 내세운 음모론이 근거가 없다는 것을 보여줄 수도 있다. 민주당 대선 경선에 출마한 바이든이 증인으로 나설 경우 민주당 당원으로부터 신뢰를 얻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론 존슨

론 존슨(공화·위스콘신) 상원의원은 상원 탄핵재판에서 배심원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존슨 상원의원은 우크라이나 군사원조 보류에 대해 알고 있는 고든 손들랜드 유럽연합(EU) 미국 대사와 연락을 주고받았으며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젤렌스키 대통령으로부터 군사원조 요청을 받은 인물이다.

◇안드리 예르마크

안드리 예르마크는 젤렌스키 대통령의 보좌관으로 트럼프 대통령을 보좌하는 인사들을 접촉했던 인물이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군사원조를 대가로 바이든 전 부통령 조사를 압박했다는 주장을 부인한 인물로 공화당이 증인으로 원할 수 있다. 그러나 미국 시민이 아니기 때문에 증인대에 세우는 것에 대해 논란이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