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원 33명중 10명이 후진타오맨… 공청단 출신 대거 약진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3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시진핑 시대 1기 국가지도부 체제 완성… ‘중국夢 실현’ 본격 출범

중국 시진핑 시대 본격 출범
《 중국이 17일 폐막한 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대)를 통해 향후 5년간 시진핑(習近平) 시대 1기를 이끌 국가 지도부 체제를 공식적으로 완성했다. 시진핑 체제는 마오쩌둥(毛澤東)의 계획경제 체제를 부정하고 나온 덩샤오핑(鄧小平)의 개혁개방 1기 체제를 마감하고 새로운 중국식 발전 경로를 모색해야 한다는 숙제를 안고 있다. 개혁개방 30여 년이 유례없는 고속 성장을 일궜다면 중속(中速) 성장기에 진입한 지금부터는 성장의 상처를 치유하고 발전 방식을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전국인대에서 법치와 반부패, 경제체제 전환 등 구호가 터져 나온 것은 개혁개방 2기 체제에 들어선 지도부의 고민을 반영하고 있다. 》

“새로운 피를 너무 많이 수혈해 충격을 주기보다는 원활한 교체를 원한 듯하다.”

중국의 한 대학교수는 중국의 새 내각을 이렇게 평가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전했다. 16일 전국인대에서 결정된 국무원 조각에서 25개 부·위원회의 최고 책임자(장관급) 중 새 얼굴은 9명(36%)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국무원에 중국의 양대 권력 계파 중 하나인 공산주의청년단(團派·퇀파이) 출신이 크게 약진한 것도 눈에 띈다.

○ 새 부대에 ‘낡은 피’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이끄는 새 국무원은 △부총리 4명 △국무위원 5명 △각부(위원회 포함) 부장 25명으로 구성됐다. 국무위원을 겸직하는 국방부장과 공안부장을 빼면 총리를 포함해 모두 33명이다.

부총리와 국무위원은 모두 교체됐다. 전국인대는 이날 장가오리(張高麗) 정치국 상무위원, 류옌둥(劉延東) 왕양(汪洋) 마카이(馬凱) 중앙정치국 위원을 부총리로 선출했다. 국무위원에는 양징(楊晶) 당 중앙서기처 서기, 양제츠(楊潔지) 외교부장, 창완취안(常萬全) 당 중앙군사위원, 궈성쿤(郭聲琨) 공안부장, 왕융(王勇) 국유자산관리감독위원회 주임이 뽑혔다.

하지만 실제 정책을 집행할 부장급(장관급) 각료는 상당수가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원자바오(溫家寶) 총리 시대의 옛 인물. 환경 문제에 대한 중국인의 불만이 심각한데도 저우성셴(周生賢) 환경부장은 유임됐다. 전국인대 찬반투표에서 25명의 각료 가운데 가장 많은 7.4%에 이르는 반대표 또는 기권표가 저우 부장에게 쏟아졌다. 정협 부주석으로 승진한 저우샤오촨(周小川) 런민은행장은 2002년 취임 이후 11년째 자리를 지키게 됐다. 10년 전인 2003년 원 총리 때는 28명의 장관급 인사 가운데 절반인 14명이 새 인물로 교체됐다.

25명 중에는 1949년생으로 장관급 퇴직연령인 65세를 1년밖에 남겨두지 않은 인사도 4명이나 된다. 이번 국무원 각료 33명의 평균 연령은 60.2세로 1940년대생은 8명이며 나머지는 1950년대에 태어났다. 리 총리는 58세로 중국의 개혁개방 이래 가장 젊은 총리로 발탁됐지만 국무원의 구성원은 결코 젊지 않다. 대내외적 도전 속에서 정책의 연속성을 유지하려는 고민이 반영된 것이라고 SCMP는 해석했다.

신임 각료 중에는 외교부장 왕이(王毅) 대만사무판공실 주임,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 쉬사오스(徐紹史) 전 국토자원부 부장 등이 눈에 띈다.

○ 퇀파이, 국가지도부 구성 약진

이번 국가지도부 구성에서는 후 전 국가주석을 좌장으로 하는 퇀파이가 크게 약진했다. 퇀파이는 후 전 주석과 리 총리의 집권 기반으로 지난해 11월 열린 제18차 당대회에서는 장쩌민(江澤民) 전 주석 계열에 밀려 중국 최고 권력의 심장부인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에 리 총리만이 진입했다.

우이(吳儀) 이후 두 번째로 여성 부총리가 된 류 부총리와 58세로 최연소자인 왕 부총리, 양징 국무위원, 장관 중에서는 감찰부장과 민정부장 등 6명이 퇀파이로 분류된다. 리 총리를 포함해 33명 중 10명이 퇀파이인 것이다. 장 전 주석과 시진핑 국가주석 쪽 인물은 장 부총리 등 6명 정도다. 국무원 소속은 아니지만 상무위원 승진에 고배를 마셨던 퇀파이의 선두주자 리위안차오(李源潮) 전 중앙조직부장도 국가부주석에 발탁됐다.

한편 장 전 주석과 후 전 주석 집권 시절 무려 18년간 외교정책의 기조를 마련하고 책사 역할을 해 왔던 왕후닝(王호寧) 정치국 위원은 25명의 중앙정치국 위원 가운데 유일하게 보직을 받지 못해 배경을 둘러싸고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베이징=이헌진 특파원 mungchii@donga.com
#후진타오맨#시진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