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무력응징론’ 점점 힘 실린다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2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클린턴 “유엔밖서 지원해야”… 국제적 연대 결성 불 지펴
獨-佛도 “국제 도움 필요”… 美, 駐시리아 대사관 폐쇄

“시리아의 양민학살을 멈출 수 있는 대안을 찾아라.”

러시아와 중국의 거부권 행사로 유엔 차원의 결의안 채택에 실패한 국제사회가 시리아 사태를 해결할 새로운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러시아와 중국이 서방국들이 주도하는 글로벌 이슈 해결 과정에서 반대 의견을 고수해 해결책 마련을 무산시킨 것은 한두 번이 아니다. 북한의 핵개발을 포기시키기 위한 국제사회의 압박도 러시아와 중국의 반대로 구멍이 생기기 일쑤였다.

그럴 때마다 국제사회는 무기력하게 주저앉곤 했다. 하지만 이번 시리아 사태에 임하는 서방국가들의 태도는 다르다. 21세기 문명사회에선 도저히 용납될 수 없는 양민학살을 더는 방관해선 안 된다는 서방국들의 의지가 강해 새로운 대안 모델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된다.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5일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보장이사회가 무력한 모습을 보였기에 이젠 유엔의 테두리를 벗어나 시리아를 돕기 위해 두 배로 노력해야 한다”며 국제적 연대 결성에 불을 지폈다. 기도 베스터벨레 독일 외교장관은 “‘국제연락그룹’을 결성하자”고 제안했다. 프랑스도 시리아 반정부 세력을 돕기 위한 조직을 만들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일부에선 ‘코소보 모델’을 거론하기 시작했다. 1999년 3월 중순∼6월 초 유고연방이 코소보 내 알바니아계 주민을 상대로 ‘인종 청소’를 자행하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수차례 경고한 후 유고연방을 공습한 것처럼 시리아 사태에 개입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당시 공습 초기 보리스 옐친 러시아 대통령은 “3차 대전이 일어날 수 있다”며 유엔 안보리를 거치지 않고 공습을 가한 나토를 비난했다. 또 공습 이후 더 심한 학살을 자행하는 유고연방을 묵인해 줬다. 하지만 결국 학살을 자행하던 슬로보단 밀로셰비치 정권은 몰락했다.

시리아 반체제 인사로 구성된 시리아국가위원회(SNC)는 5일 웹사이트에 ‘코소보 전쟁의 추억’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SNC는 “당시 러시아 외교장관은 ‘세르비아(유고)에 대한 공격이 발칸의 베트남전을 초래할 수 있다’고 했지만 결국 결과(사태 해결)가 수단(안보리의 결의를 거치지 않은 나토의 공습)을 정당화시켰다”고 주장했다.

터키로 망명한 시리아 장군 무스타파 알셰이크도 5일 “러시아 거부권 행사와는 별개로 우리는 코소보 사태 때처럼 조속한 국제사회의 개입을 원한다”고 말했다.

미국은 6일 시리아 주재 미국대사관을 폐쇄하고 직원 철수에 들어갔지만 군사 개입에 대해선 여전히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6일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외부의 군사개입 없이 시리아 사태를 해결하는 게 중요하다”며 “지난해 미국과 동맹국이 리비아에서 취했던 것과 같은 군사행동이 아무 상황에서나 허용되는 게 아니다. 협상을 통한 해법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신나리 기자 journ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