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美한반도 전문가 간담]"北도 관계개선 희망"

  • 입력 2000년 9월 8일 18시 33분


뉴욕을 방문중인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은 8일 오전(한국시간) 미국 내 한반도전문가 16명을 초청, 만찬을 함께 하며 남북정상회담 이후의 남북관계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다음은 참석자들과의 대화 내용.

▽제롬 코언(뉴욕대 교수)〓미정부가 북한과의 관계개선을 위해 테러국가 해제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나.

▽김대통령〓문제해결을 위해 결국 북한과의 대화가 필요하다. 북한의 최고 이익은 안전보장과 경제 재건인데 이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얘기를 김정일(金正日)국방위원장에게도 했다. 북한도 미국과 관계개선을 희망하는 것은 틀림없다.

▽에드윈 퓰러(해리티지재단 회장)〓남북문제의 속도조절이 필요하지 않나.

▽김대통령〓성급한 기대를 갖지 않아야 하며 특히 한미일의 공조체제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제임스 릴리(전 주한 미대사)〓군사훈련 통보, 군사참관팀 교환 등 신뢰를 위한 조치들이 취해져야 하는 것 아닌가.

▽김대통령〓질문이 몹시 어려워진다(좌중 웃음). 신뢰구축과 긴장완화 문제는 상대가 있고 국민여론이 있으며 미국 일본과도 상의해야 할 문제다.

▽리처드 솔로몬 (평화연구소장)〓김정일국방위원장이 긴장완화를 추진할 능력이 있다고 보는가.

▽김대통령〓김위원장은 정권을 실질적으로 장악하고 있고 군도 성공적으로 장악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개방을 하더라도 정권유지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로버트 갈루치(조지타운대 학장)〓주한미군에 대한 김정일국방위원장과의 논의결과가 놀랍다. 중국의 반응은 있었는가.

▽김대통령〓찬반의견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돈 오버도퍼(존스홉킨스대 교수)〓경제적 지원이 북한에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보는가.

▽김대통령〓북한의 경제 재건을 위해서는 국제적 협력이 있어야 한다. 특히 미국과의 관계 개선이 중요하다.

▽이즈라 포겔(하버드대 아시아센터 소장)〓북―일 관계 개선에 대한 전망은….

▽김대통령〓북한도 가장 필요한 것이 돈이기 때문에 대일(對日)국교정상화에 관심이 없을 수 없다. 미국과의 관계 개선 의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일본과도 적대관계를 계속 유지할 가능성은 적다고 본다.

▽도널드 그레그(코리아소사이어티 회장)〓한미주둔군지위협정(SOFA)이나 노근리사건 등과 관련해 미국의 태도를 어떻게 평가하나.

▽김대통령〓지금 한미간에는 큰 문제가 없다. SOFA나 노근리사건만 처리하면 양국관계가 양호할 것이다. 한국민은 일본과 독일 수준의 SOFA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뉴욕〓최영묵기자>ymoo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