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실 “尹, 한일 정상회담서 ‘DJ-오부치 선언’ 승화 의지 표명”
대통령실이 지난 16일 진행된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과거를 직시하고 양국의 미래상을 포괄적으로 제시한 ‘김대중-오부치 선언’ 25주년을 계기로 삼아, 이를 발전적으로 승화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고 18일 평가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기자단에 배포한 윤 대통령의 방일…
- 2023-03-19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대통령실이 지난 16일 진행된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과거를 직시하고 양국의 미래상을 포괄적으로 제시한 ‘김대중-오부치 선언’ 25주년을 계기로 삼아, 이를 발전적으로 승화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고 18일 평가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기자단에 배포한 윤 대통령의 방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5월 19~21일 열리는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회의에 윤석열 대통령을 초청할지 여부를 최종적으로 조율 중이라고 요미우리신문이 19일 보도했다.일본은 올해 G7 의장국으로 초청국을 지정할 권한이 있다.신문은 “히로시마 정상회의에서는 G7 외 초청국을 포…

인도의 한 항공사 조종사 2명이 조종석에서 뚜껑 없이 커피를 마시고 만두를 섭취한 혐의로 출국금지 명령을 받았다. 영국 BBC는 인도 델리에서 북동부로 향하는 비행기 내에서 인도 조종사 두 명이 항공법을 어겨 징계를 받았다고 16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모항 랑가나단 인도 항공 …

세계최대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가 축구화 등을 제작할 때 사용하던 캥거루 가죽을 더 이상 쓰지 않겠다고 밝혔다. 15일(현지시간) 가디언지, 호주 9뉴스 등에 따르면 나이키는 전날 성명을 통해 “올해부터 캥거루 가죽을 사용한 제품 생산을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나이키…

25년간 관광객을 태우다 척추가 내려앉아 주인으로부터 버림받은 코끼리가 공개됐다.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의 CNN 등 외신들에 따르면 태국의 야생동물 구조단체 ‘태국야생동물친구재단’(WFFT)은 25년 동안 일한 71살 암컷 코끼리 파이 린(Pai Lin)의 사진을 공개했다. …

11일 인도네시아 자바섬 욕야카르타 므라피 화산이 폭발하며 화산재를 내뿜고 있다. 지상 3㎞ 높이까지 솟아오른 화산재는 주변 8개 마을을 뒤덮었다.

필리핀 언론인을 태운 여객기가 남중국해 스프래틀리(중국명 난사·필리핀명 칼라얀) 군도 상공을 비행한 데 대해, 중국 측이 “당장 떠나라”는 명령을 내리면서 양국의 향후 대응에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9일(현지시간) AFP통신 보도에 따르면 중국 해안경비대 측은 스프래틀리 군도 상공을…

8일 방글라데시의 수도 다카에서 발생한 상가 건물 폭발사고 현장에서 구조대원들이 현장을 수색하고 있다. 이번 사고로 최소 16명이 숨지고 수십 명이 다쳤다. 경찰은 사고 원인에 대해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인도 남부 항구도시에 있는 거대 쓰레기 매립지에서 불이나 60만 주민 외출 자제령이 내려졌다. 대량의 유독가스가 방출돼 도시를 덮고 있기 때문이다. 7일 미국 CNN방송 등은 인도 현지시간으로 지난 2일 ‘쓰레기 산’으로 불리는 케랄라주 코친의 브라마프람 매립지에서 화재가 발생…
태국에서 국왕을 오리로 풍자한 삽화를 달력에 넣어 판매한 남성이 왕실모독 혐의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 7일(현지시간) AP와 AFP통신 등에 따르면 이날 태국 형사법원은 노란색 오리가 그려진 달력을 판매해 왕실을 모욕한 혐의를 받는 26세 남성에게 징역 2년을 선고했다. 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미국을 방문하기 위해 이달 말에 출국한다. 당초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올 하반기 대만에 방문할 것으로 예상됐으나, 중국을 불필요하게 자극하지 않기위해 차이잉원 총통과 대만이 아닌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만나는 방향으로 조정됐다. 8일 대만 자유시보 등 외신을 …

친강(秦剛·57·사진) 중국 외교부장(장관)은 7일 ‘중국 외교정책과 대외관계’ 기자회견에서 대만 관련 질문이 나오자마자 기다렸다는 듯 책상에 놓인 붉은색 중국 헌법 책자를 집어 들었다. 그는 대답에 앞서 “대만은 중국 영토의 일부분이고, 조국 통일의 대업을 완수하는 것은 중국 인민의…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다음 달 미국을 방문해 미 권력 서열 3위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과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대만 영공에 진입하는 등의 고강도 군사작전을 펼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매카시 의장의 대만 방문 대신 차이 총통의 방미가 추진되는 것이다. 이를 놓고 중국이…

미국 국무부는 6일(현지 시간) 한국 정부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문제 해법을 발표한 것에 대해 “한미일 3국 관계는 북한을 넘어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을 위한 비전에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일 관계 회복이 북한 대응은 물론 중국에 맞서기 위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핵심…

인도에서 여성들도 참가하는 보디빌딩 대회가 진행되자 일부 정치인들이 여성이 참가했다며 ‘외설’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들은 외설스러움을 정화한다며 대회가 열린 곳에 ‘정화수’를 뿌리기도 했다. 6일(현지시간) NDTV,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 4~5일 마디아프…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다음 달 미국을 방문해 미 권력 서열 3위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과 회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이 대만 영공에 진입하는 등의 고강도 군사작전을 펼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매카시 의장의 대만 방문 대신 차이 총통의 방미가 추진되는 것이다. 이를 놓고 중국이…

추궈정 대만 국방부장(장관)은 올해 중국군의 영토 인근 돌발 진입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6일 대만 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추 부장은 이날 입법원(국회) 외교국방위원회 청문회에서 관련 질문에 ”중국군이 올해 대만 인근에서 도발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추 부장은…

싱가포르 수사당국이 가상화폐 테라·루나 폭락사태를 일으키고 잠적한 권도형 대표에 대한 수사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싱가포르 경찰은 6일(현지시간) “테라폼랩스와 관련해 조사가 시작됐다. 조사는 진행 중”이라며 “권 대표는 현재 한국에 있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대만에서 열리는 블랙핑크 콘서트의 암표가 장당 최대 1700만 원에 팔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6일 자유시보 등 대만 현지언론에 따르면 오는 18~19일 대만 가오슝에서 열리는 블랙핑크 월드투어 콘서트의 암표 가격이 정가의 45배까지 치솟아 팬들 사이에서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
대만에서 K팝의 인기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블랙핑크 콘서트 공연 암표가 무려 45배까지 치솟는 등 온라인 암표 판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6일 자유시보 등 대만 현지언론에 따르면 오는 18∼19일 대만 가오슝에서 열릴 예정인 블랙핑크 월드투어 콘서트의 암표 가격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