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걸? 소시?…없어서 못 팔죠”

  • Array
  • 입력 2010년 2월 26일 10시 51분


코멘트
싱가포르 시내 대형 음반체인점 ‘HMV’의 직원 노이 주마트(오른쪽 사진)씨가 원더걸스의 앨범을 들고 미소 짓고 있다. 그녀 또한 한국 가요의 팬이다. 스포츠동아DB
싱가포르 시내 대형 음반체인점 ‘HMV’의 직원 노이 주마트(오른쪽 사진)씨가 원더걸스의 앨범을 들고 미소 짓고 있다. 그녀 또한 한국 가요의 팬이다. 스포츠동아DB
■ 싱가포르에 흐르는 한류

음반매장마다 들어오면 금방 동나
2PM 슈주 빅뱅 김현중 등도 인기
다양한 장르·멋진 외모 인기 비결



“원더걸스요? 다 팔렸어요. 소녀시대요? 역시 모두 팔렸어요.”

지금 싱가포르에서 한류를 주도하는 스타는 바로 원더걸스와 소녀시대다. 싱가포르 시내 음반점에서 두 그룹의 음반을 구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 모두 다 팔렸기 때문이다.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번화가 오차드로드에 있는 대형 음반 체인점 ‘그라마폰’의 직원 팅 핑 씨는 “원더걸스 앨범은 얼마 전 10장을 들여놨는데 다 팔렸고, 다시 10장을 들여놨는데 역시 다 나갔다. 한국 음반은 수량이 한정돼 있어 조금씩 들어오는데 원더걸스처럼 인기 가수는 사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오차드로드에 있는 또 다른 대형 음반 체인점 HMV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한국 음반 물량을 가장 많이 확보하는 이 곳에서도 소녀시대와 원더걸스의 앨범은 찾을 수 없없다.

HMV 직원 노이 주마트 씨는 “얼마 전 소녀시대 앨범 100장이 들어왔는데 1주일만에 다 팔렸다. 현재는 재고가 바닥났다”고 말했다.

두 걸그룹 외에 2PM, 슈퍼주니어, 샤이니, FT아일랜드, 빅뱅, 김현중도 현재 인기를 얻는 스타다. HMV 2월 셋째 주 아시안 차트 톱18위에는 2PM(2위), 원더걸스(6위), 슈퍼주니어(7위), FT아일랜드(11위), 빅뱅(12위), FT트리플(14위) 등 한국 가수가 6팀이나 있다.

샤이니의 앨범은 인기 차트에는 없지만 역시 모두 팔린 상태고, 김현중은 지난해 방영된 드라마 ‘꽃보다 남자’에서의 인상적인 모습으로 여심을 여전히 사로잡고 있다.

○ 왜 인기 있나
K-POP의 열광적인 팬이라는 대학생 시에멘트 첸 씨는 “한국 노래는 버라이어티하다. 다른 나라 노래에 비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게 매력적이다. 또 트렌드를 선도한다. 들으면 쿨하고, 멋있다”고 말했다.

잘 생기고, 예쁜 얼굴도 한 몫 했다. 회사원 발 추아 씨는 “한국 가수들은 모두 멋지게 생겼다. 얼굴만 봐도 마음이 설레는 게 한국 가수들을 좋아하는 이유다”고 설명했다.

중국인들이 싱가포르 전체 인구의 70 %%를 차지하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 회사원 리케시 씨는 “한국 가수들이 중국에서 인기 있는 걸로 알고 있다. 한국 가수들이 싱가포르에서 인기 있는 건 싱가포르에 있는 중국인들이 좋아하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아직 K-POP이 갈 길은 멀다. 싱가포르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는 팝송과 중국 노래다. 음반 전문점 ‘티타늄’의 직원 타라 치아 씨는 “싱가포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건 여전히 영어로 된 노래다. K-POP과 일본 노래는 그 다음 관심사다”고 말했다. 이 매장에는 한국 노래와 일본 노래가 같은 섹션에서 판매되고 있었다.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다. 찾아간 4곳의 대형 음반 매장 모두 수요보다 공급이 부족한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 가수들이 싱가포르에 더욱 굳건히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시장 공략이 필요해 보인다.

싱가포르|글·사진 이길상 기자 juna10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