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시설로 확산된 ‘조망권’ 프리미엄… 쾌적한 지식산업센터·상가 인기↑

  • 동아경제
  • 입력 2017년 12월 6일 10시 26분


코멘트
최근 다양한 부동산 대책이 연이어 발표되면서 아파트 시장이 주참한 가운데 투자자들의 눈길이 수익형부동산으로 쏠리고 있다. 특히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중‧장년층 정년이 가속화되면서 지식산업센터와 오피스텔, 상가 등 수익형부동산이 부동산 투자처로 각광 받고 있다.

상가와 오피스텔 등으로 대표되는 수익형부동산 상품은 요즘처럼 금리가 낮을 때 은행이자보다 높은 수익을 정기적으로 거둘 수 있다는 강점을 바탕으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지식산업센터와 분양형 호텔, 오피스 등 수익형부동산의 영역이 확장되는 추세다.

수익형부동산이 각광 받으면서 각종 차별화 전략도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쾌적함을 중요시하는 트렌드가 떠오르면서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에서만 누릴 수 있었던 조망권의 가치가 수익형부동산 상품인 지식산업센터, 상가 등으로 확산되고 있다.

조망권은 아파트 상품에도 프리미엄이 붙는 요소가 되는데 지식산업센터 역시 조망을 갖춘 단지가 기업 수요자들로부터 선호되고 있다. 상가 역시 조망권이 잘 갖춰진 단지에 유동인구가 몰리기 때문에 공실 부담을 덜 수 있다. 특히 조망권 단지들은 단순히 높은 쾌적성만으로 인기를 끄는 것은 아니다. 단지 주변에 녹지 등이 조성되고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춰지는 경우가 많아 유동인구 집객력도 높일 수 있다.

최근에는 상가와 오피스텔에도 테라스가 설치되고 있다. 테라스 단지는 조망을 비롯해 개방감과 가시성이 뛰어나고 실내 공간도 보다 넓게 활용할 수 있어 입주민과 투자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하남 미사강변도시에서는 미사 조정경기장 조망을 갖춘 지식산업센터와 상가가 분양된다. 경기도 하남시 덕풍동, 미사강변도시 자족 25-2, 3블록, 26-1, 2블록 등 4개 블록에 걸쳐 조성되는 ‘한강미사 지식산업센터’는 올해 초 26-2블록에서 이뤄진 분양에 이어 25-2, 3, 26-1블록에서 지식산업센터 및 상업시설 ‘리버스텔라’의 2차 분양에도 나선다.

이 단지는 미사강변도시를 상징하는 조정경기장의 조망 프리미엄과 연면적 36만㎡에 달하는 초대형 규모, 5호선 연장 풍산역(예정) 역세권 입지 등 강점이 많아 일대의 랜드마크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이 지식산업센터는 총 연면적 35만9896㎡으로 조성되며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이 들어선다. 규모가 큰 만큼 공동사용 시설을 통해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기술협력으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전망이라고 분양 관계자는 강조했다.

경기도 시흥 배곧신도시 도시지원시설 용지 9-3, 4블록에서는 다인건설이 ‘배곧 로얄팰리스 테크노’를 공급한다. 이 단지는 연면적 9만8506㎡ 규모에 지식산업센터와 근린생활시설, 기숙사 등으로 구성되며 서해와 소래포구가 만나는 송도 앞바다 조망권을 갖췄다. 사업지인 배곧신도시는 인근에 송도국제도시를 비롯해 반월공단, 남동공단, 시화MTV 등이 위치해 시너지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청라국제도시 C3-1-3~6블록에서는 현대비에스앤씨(현대BS&C)가 ‘현대썬앤빌 더 테라스 레이크’ 상업시설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 6~지상 17층, 2개동, 연면적 6만1058㎡ 규모에 오피스텔 620실(3층~17층)과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이중 상업시설은 지하 1~지상 2층에 연면적 1만2796㎡ 규모로 이뤄진다. 단지 동측에는 ‘청라 시티타워’ 및 7호선 연장선 ‘시티타워역(예정)’, 청라 호수공원이 위치해 있으며 남측으로는 커낼웨이가 흐르고 있어 조망과 유동인구 확보가 용이할 전망이다. 커낼웨이와 접한 수변상가의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난해 C9-1-1블록에 공급된 ‘청라 현대썬앤빌 더 테라스’처럼 테라스도 도입된다.

김포 한강신도시에서는 알토란이 유럽형 수변 스트리트 상가 ‘라베니체 마치 에비뉴’를 분양 중이다. 5만㎡ 규모에 총 13개동, 400여개 점포 중, C4-13-(1,2)블록의 6차분(연면적 4026㎡, 40호)과 C4-14-(1,2)블록의 7차분(연면적 2756㎡, 27호) 상가가 분양되고 있다. 이 상가는 왕복 1.7km의 수로를 따라 폭 15m, 길이 850m, 총 3만3000㎡ 면적에 조성되며, 수로변 곳곳에 전망 좋은 테라스 등이 설치돼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울산 중구 성남동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이 ‘태화강 아이파크’ 오피스텔을 분양한다. 지하 4~지상 35층, 전용면적 31~59㎡, 총 377실 규모로 만들어진다. 단지가 태화강과 마주하고 있는데다 오피스텔도 지상 7층부터 자리 잡고 있어 태화강 조망이 전 세대에서 가능할 전망이다. 태화강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태화강체육공원 등이 인접해 쾌적한 주거생활도 가능하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