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장단콩마을’ 두부 만들기… 부여 ‘기와마을’ 천연염색 체험…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농촌관광코스 10곳 소개

 
농촌 체험 관광은 농업의 6차산업화를 위한 핵심으로 꼽힌다. 농촌에서 관광 숙박 등의 서비스업이 발달하면 지역 경기가 살아나고 국내 관광 상품의 다양화에도 기여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이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체험 관광 활성화를 위해 농촌 환경을 개선하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 농촌 관광지를 찾은 내국인은 403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4% 증가했다.

 외국인 관광객도 작년보다 85% 늘었다. 한국 농촌 관광이 해외 관광객 유치에도 도움이 된다는 의미다.

 
직접 두부를 만들어 볼 수 있는 경기 파주 ‘장단콩마을’(위)과 한복을 입고 예절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전남 영암군 ‘왕인박사마을’.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직접 두부를 만들어 볼 수 있는 경기 파주 ‘장단콩마을’(위)과 한복을 입고 예절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전남 영암군 ‘왕인박사마을’.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농촌 체험 관광은 농작물을 직접 따보는 수확, 맨손으로 물고기 잡기 등 자연 속에서 즐기는 놀이 위주의 레포츠, 그리고 전통문화 체험 등으로 나뉜다. 현재 시점에서 가장 추천할 만한 관광 테마는 전통문화 체험이다. 11월은 가을걷이가 끝난 데다 물놀이 등 야외 활동이 어렵기 때문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가 최근 발표한 ‘전통문화 체험하기 좋은 농촌관광코스 10선’은 그래서 눈길이 간다.

 이번에 선정된 농촌관광코스는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명소, 고택 체험, 전시관(박물관, 미술관 등), 역사유적지 등이 포함됐다. 지자체 및 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등의 추천을 받고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경기 파주시의 ‘장단콩마을’ 관광코스에서는 이 마을에서 수확한 콩을 탈곡하는 과정을 본 후 직접 두부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임진각 도라전망대 등 안보 관광지도 돌아볼 수 있다. 충북 증평군의 ‘삼기조아유마을’ 코스에서는 다도 문화를 배울 수 있다. 또 목공예품 만들기와 그네 같은 전통놀이 체험 프로그램이 풍부하다. 전북 무주군의 ‘진원반디길마을’에서는 된장, 고추장, 청국장 등 각종 장류를 전통 방식으로 담가 볼 수 있다.

 경남 창원시의 ‘다호리 고분군마을’에서는 연 만들기, 종이탈 만들기 등 아이들과 함께 즐길 만한 프로그램이 많다. 충남 부여군 ‘기와마을’은 천연염색 체험과 천연비누 만들기 등을 통해서 생활용품을 과거 방식으로 만들어 볼 수 있는 교육의 장이다.

 농촌관광 코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촌관광 포털인 ‘우리나라좋은마을’( www.welcho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정보는 ‘카카오스토리’에도 구축돼 있어 스마트폰으로도 알아볼 수 있다.

한우신 기자 hanwshin@donga.com
#파주#장단콩마을#두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