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가는 공기업]한국남부발전, 中企에 노하우 전수해 에너지 비용 절감한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1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남부발전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중소기업 동반성장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남부발전은 내년 말 이전을 앞두고 본사 이전 예정지인 부산의 경제성장을 위한 사업에 착수했다. 이 회사는 12일 부산시, 부산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부산 글로컬 에너지 선도기업 육성 프로젝트’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글로컬은 글로벌과 로컬의 합성어로 지역의 특성을 살리며 세계화를 진행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남부발전은 부산에 위치한 에너지 부품소재 선도기업을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육성하는 데 힘을 보탤 계획이다.

이어 14일에는 에너지관리공단과 함께 중소기업의 에너지 비용 절감을 돕는 ‘에너지 동행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남부발전은 협약에 따라 2014년부터 2016년까지 부산 내 에너지 부품소재 기업이 특화기술을 개발하고 사업화하는 데 50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부산시와 부산테크노파크가 선정하는 중소기업 10개사다.

남부발전은 에너지 부품소재 기업의 기술 개발부터 판로 개척까지 한 번에 가능하도록 하는 원스톱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게 된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사업의 효과와 성과 등을 분석해 중소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추가 사업도 발굴해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이 에너지 비용을 아낄 수 있도록 노하우를 전수하고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남부발전은 에너지관리공단과 함께 에너지 동행 사업을 추진하며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기업의 에너지 사용 효율을 진단하고 관련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남부발전은 중소기업 에너지 진단비용의 30%를 지원하고 에너지 절감 기술을 전수할 계획이다. 에너지관리공단은 진단 비용의 70%와 에너지 정책자금을 지원한다. 매년 20개 업체가 에너지 진단과 기술 지원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상호 남부발전 사장은 “나라 전체가 전력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에너지 관련 공공기관이 중소기업과 협업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에너지 절감을 돕는 것은 뜻깊은 일”이라며 “우리가 생산한 전기가 어떻게 효율적으로 소비되는지 관리하고 개선 방안을 지원하는 건 공기업으로서의 당연한 책무”라고 말했다.

남부발전은 이웃과 정을 나누는 사회적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사회공헌 프로그램도 매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상호 사장을 포함한 봉사단은 부산의 에너지 복지와 환경 개선을 위해 이달 부산 남구 대연동에 위치한 아동센터 및 소외계층 7가구를 방문했다. 출입문과 창문, 장판 등을 교체하고 도배와 전구 교체 작업을 돕는 등 환경개선 사업을 펼쳤다.

환경개선 사업을 위해 사용된 재원 4600만 원은 임직원이 사무실 전기 사용량 줄이기를 통해 마련했다. 앞서 남부발전은 2009년부터 3년간 37가구의 에너지 주거 환경개선 등으로 1억3000만 원을 지원한 바 있다.

남부발전은 부산 사하구 감천1동 전통시장을 방문해 전기시설 점검 및 지붕 보수 등 인프라 개선활동도 진행했다. 장보기를 마친 뒤에는 지역복지시설에 구입 물품을 전달했다.

이 사장은 “앞으로도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등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남부발전은 2004년 9월 회사 봉사단인 ‘나눔빛 봉사단’을 발족하고 ‘이웃, 환경, 문화, 농촌사랑, 에너지 복지 구현’ 등을 봉사활동의 기반으로 삼고 매년 지역과 에너지 복지를 위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송충현 기자 balgu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