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은 송도국제도시 5공구(Rc3블록)에서 ‘송도 더 샵 그린스퀘어’ 아파트를 분양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하 1층∼지상 42층 총 12개동 규모(1516채)로 전용면적 64∼125㎡로 구성된 대단지다.
‘송도 더 샵 그린스퀘어’는 입주민들이 느낄 수 있는 쾌적함을 최대한 높이도록 설계했고 교육 및 교통여건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단지 주변에 지명도 높은 기업들이 들어설 것으로 보여 개발 기대감도 높은 편이다.
○ 쾌적함과 개방성 돋보여
확 트인 개방감과 다양한 부대시설은 이 아파트의 장점이다. 송도국제도시에서 처음으로 10% 미만(9.77%)의 건폐율(대지면적 대비 건축면적의 비율)이 적용됐다. 송도국제도시에 공급된 아파트 대부분의 건폐율이 18∼19%가량인 점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뛰어난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실제로 국내에서 가장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서울 강남구 삼성동 아이파크의 건폐율은 9%대이며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퍼스티지도 건폐율이 12.7%이다.
아파트 단지 중앙에는 축구장 2.5배 크기의 광장이 조성된다. 당초 설계된 아파트 2개동을 아예 없애고 이곳에 광장을 만들어 동간 거리를 최대 180m까지 넓혀 쾌적한 생활환경과 개방성, 프라이버시 확보를 극대화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곳에는 운동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과 놀이터, 생태학습교육장, 자연친화적 물놀이 체험 공간, 주민커뮤니티 시설 등이 들어선다.
단지 안에 총길이 1km가 넘는 산책로와 자전거 전용도로를 만들고 3곳에 야외 운동시설도 설치한다. 이 밖에 어린이놀이터 5곳과 휴게소 4곳도 마련해 송도국제도시의 단일 아파트 단지 가운데 가장 넓은 녹지공간과 부대시설을 갖췄다. 모든 동에 6m 높이의 필로티(기둥만 있고 벽체가 없는 공간구조) 공법을 적용해 인기가 적은 저층 가구를 과감히 없앴다.
또 통풍과 채광에 유리하도록 일자형으로 펼쳐진 판상형 구조로 아파트를 배치해 전체 물량의 90% 이상이 남쪽을 바라보도록 설계한 점도 특징이다. 전용면적 84㎡는 판상형 구조에 4베이(앞 발코니에 방 3개와 거실이 놓인 평면) 설계를 도입해 공간 활용에 유리하다. 현관 한쪽과 채광창 아래 벽면에 각각 수납장을 설치해 생활도구를 정리할 수 있다.
전용면적 98㎡는 발코니를 확장할 때 대형 아파트 못지않은 넓은 거실을 확보할 수 있다. 광폭 개념을 적용해 거실의 길이가 7.4㎡ 이른다. 역시 현관과 복도, 주방에 수납장을 설치해 넉넉한 수납공간을 만들었다. 전용면적 115∼125㎡ 크기의 중대형도 판상형 구조에 남향으로 배치돼 조망과 채광이 뛰어나다. 특히 125㎡에는 주부들에게 인기가 높은 팬트리(Pantry·식료품 저장실)를 설치했다.
성재호 포스코건설 분양소장은 “아파트가 위치한 블록에 초등학교와 어린이 공원이 있어 시야를 가리는 가까운 건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조망이 뛰어나다”고 말했다.
○ 첨단시스템과 뛰어난 입지 여건
‘송도 더 샵 그린스퀘어’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아파트 홈 네트워크 시스템’을 선보인다. 각종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홈 컨트롤은 물론이고 부재중 방문자 확인, 택배도착과 차량도착 알림 서비스를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 하이브리드 자동차 상용화 시대에 맞춰 지하 주차장에서는 전기자동차도 충전할 수 있다.
다양한 에너지 절약 시스템도 설치한다. 자체 태양광 발전시설에서 생산한 전기를 관리실 등 공용시설에서 사용하게 된다. 지하주차장에 진입하는 차량의 동선에 따라 발광다이오드(LED) 등이 켜지는 시스템을 도입해 에너지를 절감한다. 평소에는 전체 조명의 20%만 켜지만 주차장에 차량이 들어오면 이동 동선에 따라 점등하는 등 단계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다.
각 가구에는 고효율 환기시스템과 비례제어형 실내 온도조절 시스템을 설치해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이 아파트는 연세대 송도캠퍼스와 한국뉴욕주립대 등이 입주한 글로벌캠퍼스 용지와 인접해 있어 앞으로 주거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미국 뉴욕주립대의 해외캠퍼스로 지난해 개교한 한국뉴욕주립대에는 세계 1, 2위를 다투는 패션미술대학인 FIT가 문을 열 예정이다. 이에 따라 아파트 9324채가 조성되는 매머드급 주거단지인 송도국제도시 5공구에는 조만간 각종 생활편의시설과 도시기반시설 등이 잇달아 들어서게 된다.
또 삼성그룹은 5공구 27만4381㎡에 2020년까지 2조1000억 원을 들여 바이오시밀러 생산기지를 건설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5공구는 바이오 클러스터로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됐으며 외자 유치와 각종 개발사업이 뒤따를 것으로 부동산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아파트 단지 반경 1km 안에 인천지하철 1호선 지식정보산업단지역과 송도테크노파크역이 위치해 편리한 교통환경도 갖췄다. 단지 남쪽에는 초등학교 2곳과 중고교 각각 1곳이 들어서 교육환경도 잘 갖춰져 있다. 2014년 3월 입주할 예정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