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 ‘우리금융 주인’ 이번엔 나타날까

  • Array
  • 입력 2012년 4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 공적자금위 오늘 ‘정부 지분 57% 매각’ 공고

정부가 우리금융지주 주인 찾아주기에 세 번째 도전한다. 공적자금위원회는 ‘우리금융 매각 재추진 방안’을 심의·의결하고, 30일 정부가 소유한 우리금융 지분 57%에 대한 매각 공고를 낸다고 29일 밝혔다.

재추진 방안에 따르면 우리금융 자회사인 경남, 광주은행을 분리하지 않고 지주사 전체를 일괄 매각하며, 인수 외에 현금이 적게 드는 합병 방식도 허용하기로 했다. 경영권 매각임을 분명히 하기 위해 최소 입찰 규모를 30%로 정했다.

○ 합병 시 정부 지분 낮춰

지난해 추진한 매각 방안과 비슷하지만 개정 상법이 15일 시행됨에 따라 합병 대가를 지불할 수 있는 방식이 다양해졌다. 개정 상법은 합병을 제안한 입찰자가 합병금융지주의 신주(新株) 외에 최대 20%까지 현금이나 회사채 등을 줄 수 있다. 사는 쪽에서는 현금을 주는 만큼 정부 지분을 낮춰 지배력을 높일 수 있고, 정부도 공적 자금 일부를 일찍 회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우리금융의 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의 지분이 일정 수준 이하로 하락할 경우 예보가 우리금융과 맺은 양해각서(MOU)를 해지해 합병은행의 자율적인 경영도 보장하기로 했다. 합병 이후 예보가 최대주주로 남는 경우에도 예보 주식의 의결권을 위임 또는 제한해 민영화 취지를 살리는 방안 등을 검토한다.

공자위는 30일 매각공고를 내고 7월 27일까지 예비입찰 제안서를 접수한다. 지난해 매각 절차를 추진하면서 잠재적 인수 후보자가 드러난 만큼 인수의향서(LOI) 접수는 생략했다.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우리금융의 건전성과 영업적 측면, 금융시장 상황이 다 괜찮다는 게 공자위의 판단”이라며 “경제 일반 상황도 좋고 국내 금융지주회사도 몸이 가벼워져 시장에 맡겨놓으면 여러 조합과 제휴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 이번에는 팔릴까

김 위원장의 낙관적인 전망과 달리 2010년과 2011년 두 차례 실패했던 우리금융 매각이 정권 말에 가능하겠느냐는 회의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인수든 합병이든 자산 규모 312조 원에 이르는 우리금융의 새 주인이 될 만한 능력과 여건을 갖춘 후보가 사실상 국내에 없다는 것이 금융권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인수 후보로 거론되는 KB금융지주 어윤대 회장은 최근 “인수 여력이 없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김석동 위원장이 “외국인도 국내 투자자와 똑같이 대우하겠다”고 했지만 국민 정서 등을 감안할 때 외국 자본이 국내 1위 금융지주의 새 주인이 되는 것은 대단히 어렵다.

지난해와 달라진 것이 있다면 NH농협금융지주가 출범했다는 점이다. 김용범 공자위 사무국장이 “특정 금융지주회사를 염두에 두고 재매각을 추진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지만 농협금융지주가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NH농협은행은 시군과 농촌 지역에 점포가 집중돼 있어 우리은행과 합병하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 금융계 인사는 “농협금융이 ‘페이스메이커’ 역할은 할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에 대해 농협금융 관계자는 “출범한 지 2개월밖에 안 돼 우리금융 민영화와 관련한 검토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황진영 기자 buddy@donga.com
#우리금융#재매각#민영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