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은행제로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여유시간 이용해 취득

  • Array
  • 입력 2011년 9월 30일 10시 23분


고등학교 졸업 후 유아교육학과 진학을 희망했지만 가정형편상 포기할 수 밖에 없었던 직장인 최지연(25)씨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결심했다. 학점은행제는 시간제 수업으로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만 있으면 수업을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직장생활로 시간을 내기 힘든 그녀에게 유용하게 느껴졌다.

최근 이 같은 학점은행제가 각광을 받고 있다.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 졸업자나 비전공자도 일정 학점을 이수하면 자격증과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 평생학습제도로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 외출이 힘든 노인이나 주부도 교육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100% 온라인으로 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 시간제 강의 시스템을 지원하여 집에서 여유시간을 이용해 편하게 수업을 수강하고 자격증과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행제의 장점이 있다.

특히, 갈수록 악화되는 취업난에서도 높은 취업률을 보이는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는 전문지식과자격증을 갖추어야 하는 직업이기 때문에 대학생 및 청년실업자들 사이에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에 대해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과정으로 많은 수강생을 보유한 한국사회복지보육교육원의 관계자는 “현재 졸업 이후 취업이 걱정되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노후를 대비하는 직장인들, 새로운 인생을 개척하려는 주부들, 일하고 싶은 노인들 등 다양한 사람들이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연령대의 수강생들이 한 자리에 모여 한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수강하는 것을 보면 괜히 내가 뿌듯하다. 늘 강의실은 수강열기로 가득 차 있다.”라고 전했다.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과정이 인기가 많은 이유가 단지 학점은행제를 통해 쉽게 취득할 수 있다는 사실만 있는 것은 아니다.

시간제 강의 시스템으로 굳이 평생교육원에 수강을 하러 가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수강이 가능하다는 것, 일정 과목만 이수하면 시험을 볼 필요 없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는 것, 복지정책 확대로 인해 일자리가 많아 취업이 쉽다는 것과 같은 부가적인 이유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날이 갈수록 인기가 높아지는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은 2급 자격증 기준으로 각각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 및 보육교사2급자격증취득방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온라인강의로 이수하면된다.

현재 많은 수강생을 보유한 한국사회복지보육교육원은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 과정의 2학기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사회복지사 및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한국사회복지보육교육원은 홈페이지와 전화(1566-9397)를 통해 수강신청 및 문의를 받는다. 인기가 높은 과정인 만큼 조기 마감이 될 수도 있으니 서둘러 신청하자. 또한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신용카드로 5만원 이상 수업료 결제 시 2~3개월 무이자 혜택도 주고 있다.

한국사회복지보육교육원 : www.kedisabok.co.kr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