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부실’ 삼부토건 이어 동양건설산업도 법정관리 신청

  • Array
  • 입력 2011년 4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3일만에 줄도산 현실로… 3, 4개사 추가 부도說

흑자경영을 이어가던 두 중견 건설사가 잇따라 기업회생절차(옛 법정관리)로 내몰리면서 건설업계에 위기감이 확산되고 있다. 채권단과 건설사의 신뢰관계가 깨져버린 자리에는 다음에 법정관리를 신청할 건설사는 어디인지 온갖 소문만 무성하다.

○ 명쾌한 해법 안 보여

은행권은 건설사의 법정관리 선택을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한다. 건설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대출을 해준 금융회사는 대손충당금을 더 많이 쌓아야 한다. 그만큼 건전성에 훼손을 입는다. 주거래은행인 신한은행 측은 “어느 정도 예측은 했지만 삼부토건과 재논의를 하는 상황에서 동양건설산업이 법정관리를 신청해 놀랐다”며 “법정관리 신청을 하는 순간 금융권과의 신뢰는 깨진다고 보면 된다. 앞으로 협의한다고 관계가 나아질 것 같지도 않다”고 말했다.

동양건설산업마저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삼부토건 사태 해결은 더욱 꼬이게 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대주단 내부에서는 만기 시점을 연장해 주려는 분위기지만 동양건설산업까지 법정관리를 선택하면서 재논의는 다음 주, 늦으면 이달 말까지 끌 것 같다”고 말했다.

건설업계는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서울 서초구 내곡동 헌인마을 도시개발사업을 공동으로 시공하는 삼부토건이 법정관리를 신청한 여파로 연대보증을 한 동양건설산업의 영업활동마저 모두 중단됐기 때문이다.

지난해까지 17년 연속 흑자를 냈지만 버티기가 어려워졌다. 동양건설이 당장 갚아야 하는 PF론과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은 헌인마을 2135억 원을 포함해 다음 달까지 4921억 원에 이른다. 회사의 한 관계자는 “우리도 담보를 준비했고 대주단의 동의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삼부토건이 대주단에 요구를 많이 하면서 시간이 지체돼 더 버틸 수 없었다”고 말했다.

○ 중견업체 동반 추락 회오리


삼부토건 불씨는 한화건설에도 튀고 있다. 삼부토건과 한화건설이 공동 보증한 5500억 원 규모의 경기 김포시 풍무동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도 타격을 받기 때문이다. 삼부토건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한화건설이 PF 5500억 원을 모두 떠안아야 사업을 계속 진행할 수 있다. 일단 한화건설은 최악의 경우 독자적으로 사업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건설업계에서는 중견 건설업체들이 동반 추락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상호 보증을 하는 공동시공을 크게 줄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자금력이 앞서는 대형 건설업체만 살아남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가속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여기에 부동산경기 침체가 풀리지 않아 대형 업체들을 제외한 건설사들은 하루하루 살얼음판을 걷고 있다.

건설사의 상호보증에 따른 악순환 고리가 풀리지 않는다면 중견 건설업체의 추락은 계속 이어질 수밖에 없다. 곧 3, 4개 건설업체가 법정관리를 신청할 것이란 소문도 나온다. 대한건설협회의 한 관계자는 “당장은 금융감독당국이 저축은행의 PF에 대한 여신규제를 풀어줘야 건설업체들이 연명할 수 있다”며 “정부가 나서서 어려운 건설업체들의 PF 사업 용지를 매입하는 것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양건설산업은 1968년 설립된 동양고속운수가 모태로 이듬해인 1969년 동양고속건설을 세우고 건설업 면허를 얻었다. 동양고속운수와 동양파라곤 등 9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다. 오너인 최윤신 회장(66)은 고 최주호 우성건설 회장의 셋째아들로 업계에서는 ‘부자(父子) 건설인’으로 유명하다. 동양건설산업은 지난해 최초로 매출액 1조 원을 달성했지만 대형 PF 사업 하나가 실패하면서 막다른 골목에 몰렸다.

한편 대한주택보증은 동양건설산업이 2007년 분양한 경기 남양주시 호평 파라곤과 화성시 동탄 파라곤의 입주가 지난해 말 끝났고, 분양을 진행하는 아파트는 없어 입주자 피해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재영 기자 redfoot@donga.com  
이진 기자 lee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