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해운계열 비자금 의혹도 캔다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0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선박리스 비용 등 부풀려 해외법인 통해 빼돌린 의혹
100억 대출 서류 부실 작성 우리銀 관계자 소환조사

C&그룹의 비자금 조성 및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김홍일 검사장)는 C&그룹 계열 해운사들에까지 수사를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28일 알려졌다.

검찰은 C&해운, C&상선, C&라인 등 C&그룹 계열 해운사들의 공시내용 분석 등을 통해 이 회사들이 선박리스 비용과 매출액, 임금 등을 부풀려 비자금을 조성하고 이 가운데 일부를 해외 법인 계좌를 통해 빼돌렸다는 의혹을 살펴보고 있다. 또 이를 위해 조만간 이 회사들로부터 회계장부 등 자료를 넘겨받는 등 수사를 본격화하기로 했다. C&그룹 계열 해운사가 여객선 노선 인허가 과정에서 주무부처인 옛 해양수산부와 감독관청을 상대로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도 확인할 방침이다. 그동안 C&그룹의 주력 계열사 가운데 C&중공업과 C&우방의 금융권 부당대출 및 횡령 의혹에 수사력을 집중해온 검찰이 해운 계열사 쪽으로 수사를 확대하기로 한 것은 해운업이 업종 특성상 매출 규모가 정확히 잡히지 않는 등 비자금 조성이 용이한 분야라는 이유에서다.

수사팀은 또 C&우방을 비롯한 계열사들이 2006∼2008년 연매출 1억 원에 자본잠식 상태인 N사에 1200억 원을 빌려준 사실을 확인하고 이 회사가 비자금 조성 창구였을 가능성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N사는 2008년 이후 휴업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임갑표 C&그룹 수석부회장을 이날 불러 조사했다. 이 밖에 우리은행 측이 2008년 C&중공업에서 신청한 100억 원의 대출과 관련해 심사의견서를 틀리게 작성하고, 주식을 담보로 한도 이상의 대출을 해준 사실을 파악하고 은행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했다.

중수부는 검사 한 명당 핵심 계열사 1, 2곳과 관련 회사들을 나눠 맡아 기업의 인수 또는 설립부터 상장폐지, 부도에 이르는 전 과정을 훑어나가는 사실상 ‘전수조사’ 방식의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작업이 끝난 뒤에는 회삿돈 횡령, 해외 비자금 조성, 정관계 로비 등 드러난 문제들을 관련 사안별로 엮어 연결고리를 찾아가는 ‘그물 짜기’식 수사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임병석 C&그룹 회장과 임 회장의 측근으로 알려진 핵심 임원들이 검찰 조사에서 대부분의 혐의에 대해 입을 맞춘 듯 부인하고 나서자 검찰이 전방위 압박에 들어간 셈이다.

한편 태광그룹 비자금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서부지검 형사5부(부장 이원곤)는 최근 최운형 전 대한화섬 대표이사(74)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전 대표는 이호진 태광그룹 회장(48)의 태광산업 주식 7800여 주를 차명으로 보유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최 전 대표는 동아일보와의 전화에서 “정확히 언제인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내 명의로 돼 있는 주식은 모두 실명으로 전환됐다”고 밝혔다. 검찰은 28일에는 큐릭스 지분 인수 작업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허영호 전 태광관광개발 대표(57)를 불러 조사했다.

전성철 기자 dawn@donga.com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유성열 기자 ry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