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대한민국대표브랜드대상]군산시 문동신 시장 인터뷰

  • 입력 2009년 7월 20일 16시 02분


Q. 2009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철새도래지쌀 브랜드와 군산시에 대해 먼저 간략한 소개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철새도래지쌀』은 세계최장 33km의 새만금방조제를 기반으로 철새들이 찾아오는 청정 서해안 간척지에서 재배되어 무기질과 미네랄이 풍부한 군산의 대표브랜드 명품쌀이다.

『철새도래지쌀』은 2007년 6월 해방이후 국내에서 최초로 미국에 52.5t을 수출하여 대한민국 쌀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대한민국 수출 1호쌀’로써, 2009년 4월 현재까지 미국, 러시아, 영국, 뉴질랜드 등 총 8개국에 500여톤을 수출하고 있다.

또한 뛰어난 밥맛과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농식품부와 한국소비자단체에서 선정하는 ≪전국 쌀 12개 우수브랜드≫에 2005년부터 2008년까지『4년 연속 선정』되었으며, 전국 1,870개의 쌀브랜드 중 최고를 가리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대상≫을 『2년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어 내는 등 그 브랜드의 명성을 국내외로 떨쳐가고 있다.

Q. 세계 각국과의 FTA로 인해 브랜드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군산시의 대책은 무엇인가요?

국내 쌀시장은 전국적으로 1,870여개의 쌀브랜드가 난무하고 있다. 또한 식생활의 서구화로 쌀 소비가 감소함으로써 쌀 시장의 판매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

또한 세계 각국과의 FTA로 인해 수입 저가쌀이 가세하면 쌀 시장은 말그대로 소리없는 전쟁을 치르게 될 것이다.

이런 치열한 경쟁속에서 살아남고 최고의 명품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선 최고품질 생산 및 철저한 품질관리를 바탕으로 브랜드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군산시는 2008년 2월에 농수산물유통과를 신설하고 『철새도래지쌀』을 최고의 명품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전국 지자체중 처음으로 ≪생산표준매뉴얼≫을 제작, 품질관리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였고, ≪관리 조례≫를 제정하여 생산 및 유통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는데, ≪생산표준매뉴얼≫은 밥맛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단백질함량 6.5%이하, 완전미 비율 90%이상, 품종순도 90%이상 등의 생산기준을 정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재배품종, 재배요령, 저장 및 가공요령 등의 세부사항을 명문화한『철새도래지쌀』생산의 핵심 기술백과이다.

또한 이러한 최고품질 생산을 뒷받침해주기 위해 매년 30억원의 예산으로 재배토양에 맞추어 질소질 성분을 줄이고 미량요소 성분을 대폭 강화한 ≪맞춤형복합비료≫를 전체 농가에 무상지원하고 있으며, 총 4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GAP(우수농산물관리)시설, 건조저장시설, 저온창고 등 RPC(미곡종합처리장) 현대화사업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Q. 품질, 가격, 이미지, 홍보(광고) 등 다양한 요소들에 위해 브랜드의 가치가 형성되어진다고 할 때, 단체장님께서 생각하시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고 브랜드로써의 가치를 인정받기위해선 품질, 관리, 홍보, 마케팅, 고객 서비스 등 모든 분야에서 최고를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가능하다.

철새도래지쌀이 국내외 최고의 명품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었던 것은 ≪생산표준매뉴얼≫을 통한 고품질쌀 생산, 철저한 품질관리에 심혈을 기울인 것 외에도 국내외 홍보 마케팅 및 소비자 서비스 만족 제고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병행해왔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서울 세계농특산물박람회, 부산역 전국농수산물직거래장터, 포항 국제불빛축제 등 전국 규모의 각종 전시홍보 행사에 참가하여『철새도래지쌀』의 우수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국 타코마시 홍보행사, 러시아 현지 판촉행사 및 TV 방송광고를 시행하는 등 글로벌 명품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구매방법의 편리와 다양화를 위해 인터넷 농산물쇼핑센터인 군산팜(www.gunsanfarm.co.kr)을 군산시에서 직접 운영하여 이곳에서는 품질 좋고 안전한 군산시의 우수 농특산물을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믿고 거래할수 있도록 엄격히 관리하고 있으며, 사후관리 모니터링시스템을 도입하여 소비자 서비스 만족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Q. 국내외 브랜드 중 단체장님께서 롤 모델로 삼고 싶은 모범브랜드는 무엇이며(자사 브랜드 제외)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군산시는 『철새도래지쌀』의 브랜드 명성만으로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명품쌀로써의 신뢰가 소비자들에게 전달될수 있는 최고의 브랜드를 추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가장 근접한 모범 브랜드가 바로 100년의 브랜드 역사를 자랑하는 『선키스트』라 할 수 있다.『선키스트』의 성공은 생산농가와 품질관리에서 `농부의 정열`을 갖고 일한다는모습과 `우리가 제공하는 과일이 제일 좋은 상품` 이라는 자부심을 가감없이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이를 지키고자 혼신의 힘을 다하였으며, 이를 소비자들이 믿어 줌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간의 신뢰를 구축할수 있는 가장 좋은 모범사례이자 군산시가 추구하고자 하는 가장 이상적인 목표라 할수 있다.

Q. 현재 정부에서도 국가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가브랜드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장 먼저 추진되어야할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국가브랜드의 세계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선 무엇보다 차별화된 한국적 콘텐츠의 세계화를 추구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 지역적으로 국한되어 있는 문화, 관광자원을 개발하여 국가적인 브랜드로 전략 육성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홍보,마케팅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브랜드 경쟁력을 키우는데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Q. 국가브랜드와 지방자치단체 브랜드가 함께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국가브랜드로서의 경쟁력을 확보를 위해선 국민, 기업, 지방자치단체, 정부간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나가 되어 최선의 노력을 다 해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특히 한국적 콘테츠의 세계화를 위해선 국가주도의 경쟁력 있는 지방자치단체 브랜드의 광역별 집중 육성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선 국가 브랜드 인증제 등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이 필요하다.

Q. 마지막으로 단체장님에게 철새도래지쌀 브랜드가 가지는 의미는 무엇이며, 향후 철새도래지쌀 브랜드의 비젼은 무엇입니까?

군산시는 『철새도래지쌀』을 생산에서 유통, 홍보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관리와 끊임없는 노력으로 만들어진 만큼 그 품질을 군산시장이 보증해 연중 균일한 고품질 유지와 차별화를 통한 시장경쟁력을 확보하기 힘써오고 있으며, 생산농가와 군산시가 서로의 신뢰를 바탕으로 하나가 되어 최선의 노력을 해나갈 것이다.

또한 이와같은 쌀브랜드의 전략적 발전과 더불어 세계최장 33km의 새만금방조제를 기반으로 국내 3대 철새도래지 금강하구언, 천혜의 비경을 자랑하는 고군산 국제해양관광단지를 개발하여 21세기 환황해권의 물류·생산·교육거점인『동북아 경제거점도시』를 향한 끊임없는 노력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