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클리닉]2007년 12월 창업 벤처기업 엔씨씨

  • 입력 2009년 5월 29일 02시 57분


‘기술’이 서말이라도 알려야 보배

보유기술 관리 안돼 홍보 부실
기술설명서 만들고 특허 추가신청
인력-초기투자금 부족도 문제
은행융자보다는 정책자금이 유리

“새로 창업한 회사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투자 유치부터 기술 관리까지 혼자서는 너무 힘들더군요.” 벤처기업 엔씨씨의 하연태 대표는 27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에 자문한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하 대표의 고민은 모든 벤처 창업자들의 공통적인 고민이다. 신규 창업한 벤처 기업은 자금과 인력, 기술관리 노하우에 이르기까지는 모든 부분이 부족하다. ‘본궤도’에 오를 때까지가 외부의 도움이 가장 필요한 시기다.

중소기업협력센터 자문위원들은 엔씨씨의 가장 큰 문제로 보유 기술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던 점을 꼽았다. 기술 관리가 되지 않아 외부에 기술을 홍보하는 것도 부족했다. 이 밖에 인력 부족과 초기 투자금이 없다는 것도 문제로 제시됐다. 이를 위해 각각의 해결책이 제시됐다.

○ 철저한 기술관리가 살 길

지난해 8월 엔씨씨 자문에 응하기 시작한 중소기업협력센터는 먼저 회사의 기술 관리에 초점을 맞췄다. 기술로 승부하는 벤처 기업 특성상 가지고 있는 기술이 실제 가치가 있는 것인지 평가하고 이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했다. 투자 유치는 그 다음 문제였다. 엔씨씨는 2007년 12월에 창업한 신설 회사지만 에너지 절약용 전력변환기 부분에서 2가지 특허를 보유하고 있었다. 공장 가동 시 낭비되는 열에너지를 변환해 재활용하는 기술이다.

김인철 중소기업협력센터 자문위원은 “기술과 특허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모두 창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며 “그 기술과 관련된 사업기획서와 기술설명서 등을 작성해 투자자를 유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엔씨씨가 가진 기술은 상업화에 성공할 경우 판매처는 무궁무진하지만 기술 완성까지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회사 기술을 쉽게 설명할 기술설명서도 반드시 필요했다.

김 위원은 “자문 이후 하 대표와 함께 엔씨씨의 기술을 설명할 기술설명서를 만들고 추가 특허를 신청해 국내 및 해외에서 1건씩 특허가 진행 중”이라며 “현재 이와 같은 기술 관리를 바탕으로 국내 투자자를 모으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문 1년이 지난 현재 엔씨씨는 시제품을 만들고 국내 대기업 공장 3, 4곳을 상대로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 기술 있다면 정부 정책자금 노려야

지식경제부와 중소기업청 등이 기술형 중소기업을 위해 만든 자금지원제도인 ‘이노비즈 기업’을 노려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이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기술평가 결과가 필요했다. 중소기업협력센터는 엔씨씨가 기술보증기금의 기술평가를 받도록 조언했고 이 결과 전력변환기 기술이 10억 원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김 위원은 엔씨씨가 이를 바탕으로 중기청 기술개발자금을 신청하도록 도와 줬다.

은행 융자 등은 생각하지 않았다. 국내에는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을 돕는 정책 지원은 적지 않지만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 발달이 미약하다. 실제로 기술을 가진 벤처 기업이 시제품을 내놓고 양산 단계로 넘어갈 때 자금이 부족해 무너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담보에 의존하는 국내 금융의 고질적인 문제 때문이다. 김 위원은 “중소기업과 관련된 민간 기술금융이 약해 자문에 응해 보면 아까운 기술이 그대로 사장되는 것을 종종 본다”며 “기술벤처기업의 경우엔 은행 융자보다 우선 기술 평가를 받은 후 정책 지원을 노려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