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인도… 버스승강장… 도시를 웃게하는 광고물들

  • 입력 2008년 4월 12일 02시 50분


최근 미국 여러 대도시의 도로 한복판에 2m가 넘는 규모의 대형 ‘화이트 펜’이 설치됐다. 횡단보도에 그어진 흰 선을 마치 이 펜으로 그린 것처럼 뚜껑은 열리고, 붓은 바닥에 놓인 모습이었다. 차도와 인도를 구분하는 노란 안전선 위에도 2m가 넘는 노란색 형광펜①이 세워졌다. 형광펜으로 노란 안전선을 그린 듯한 착각을 일으킬 만한 형태였다.

이는 세계적인 사무용품업체 ‘페덱스킨코스’가 세운 거대 조형물. 이 회사는 이처럼 톡톡 튀는 거리 광고물을 설치해 소비자들에게 ‘사무용품은 페덱스킨코스’라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었다.

예상치 못한 독특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거리 광고물이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수많은 광고물이 거리를 뒤덮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의 머릿 속에 확실히 각인되는 광고물을 만들기 위해 기업들이 각종 참신한 아이디어를 접목하고 있는 것.

동서대 곽준식(경영학) 교수는 “단순히 거대한 구조물만 세우면 사람들의 시선을 끄는 것에 그치지만 신기하거나 예상치 못한 새로운 정보를 주는 거리 광고물을 만들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히 심어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이디어가 독특하고 괴상할수록 더 자극적이고,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이른바 ‘레스토르프 효과’에서 기인한 것이다.

일본 전자업체 캐논은 최근 차량 진입을 차단하기 위해 인도에 세워진 원통형 장애물②을 거리 광고물로 활용했다. 원통형 장애물을 카메라 렌즈처럼 꾸며 마치 캐논 카메라가 거리 한가운데 누워 있는 것처럼 만든 것.

곽 교수는 “작은 아이디어 하나로 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차량 진입 장애물이 카메라로 변신했다”며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거리 조형물에 톡톡 튀는 아이디어만 접목하면 훌륭한 광고 매체로 활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커피 전문업체 ‘뉴카페 프레스코’는 버스 및 지하철 노선지도③를 옥외광고판으로 활용했다. 노선지도를 자사 신제품을 마시는 사람의 모습으로 그린 것.

천편일률적으로 그려진 지도가 작은 아이디어 하나로 소비자에게 정보뿐만 아니라 즐거움을 주는 기발한 광고로 바뀐 셈이다.

곽 교수는 “지형지물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은 소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뿐만 아니라 기업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자사 제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다”며 “거리는 아이디어로 채색할 수 있는 훌륭한 캔버스”라고 덧붙였다.

정임수 기자 imsoo@donga.com

국내 최초의 고품격 경영매거진 ‘동아비즈니스리뷰(DBR)’ 7호(4월 15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개인 구독 문의 02-721-7800, 단체 구독 문의 02-2020-0685

Design Touch/기발한 인테리어, 신나는 사무실

매일 똑같은 책상에 앉아 똑같은 자세로 일하는 직장인들에게 혁신 아이디어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앞서가는 기업들은 사무실 디자인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직원들의 업무 효율과 창의성을 높인다. 파티션 대신 물결무늬 나무판을 사용하는 일본 디자인 회사 넨도, 놀이공간과 욕조를 갖춘 취리히 구글 사무실 등이 대표적 사례다.

부즈앨런 보고서/오래된 브랜드에 새로운 활력을

오래된 브랜드를 계속 살려 둬야 할까, 아니면 버려야 할까. 부즈앨런 해밀턴이 이런 어려운 결정을 내릴 때 유용한 방법론인 ‘브랜드 생명력 평가(BVA·Brand Vitality Assessment)’를 소개한다.

Knowledge@Wharton/인쇄매체는 디지털보다 강하다

많은 마케팅 담당자가 e메일, 블로그, 메신저 등 최신 유행의 디지털 매체보다 구식 인쇄물을 더 선호하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스팸메일 등 상업적 요소가 강한 디지털 매체와 달리 종이는 관계 지향적 요소가 강한 매체이기 때문이다. 특히 고객의 개인 기록에 맞춘 차별화한 우편물을 발송하면 상품 구매 확률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메디케어 이노베이션/의료 간접체험 서비스

의료 분야에서 체험 마케팅이 부상하고 있다. 실적 부진으로 고민하던 병원 가운데 1회 체험 진료나 간접 체험 서비스를 도입해 톡톡히 효과를 보는 사례가 많다. 내시경 진료를 꺼리는 환자들에게 내시경 장비와 진료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시연하면 거부감이 줄어들며, 정기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는 환자도 크게 늘어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