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이슬-맥도날드-인천시 ‘소비자 신뢰 최강 브랜드’ 선정

  • 입력 2007년 11월 22일 03시 02분


코멘트
품질 혁신뿐 아니라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노력을 꾸준히 해 온 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왼쪽부터 진로 ‘참이슬 후레시’ 판촉행사, SK케미칼 ‘트라스트 패취’ 광고, 한국토요타자동차의 ‘렉서스’. 사진 제공 한국브랜드경영협회
품질 혁신뿐 아니라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노력을 꾸준히 해 온 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왼쪽부터 진로 ‘참이슬 후레시’ 판촉행사, SK케미칼 ‘트라스트 패취’ 광고, 한국토요타자동차의 ‘렉서스’. 사진 제공 한국브랜드경영협회
사단법인 한국브랜드경영협회(KBMA)는 삼성전자 애니콜, 국민은행, BC카드 등 55개 브랜드를 ‘2007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으로 선정해 22일 서울 중구 장충동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시상식을 연다.

KBMA 브랜드 대상은 경쟁력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한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알림으로써 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기 위해 올해 처음 제정됐다.

KBMA의 브랜드 대상은 소비자 리서치와 전문가 평가 등 3단계 심사를 거쳐 내구재(14개), 비내구재(16개), 서비스(25개) 등 3개 분야에 걸쳐 선정됐다.

소비자 신뢰 분야별 대표브랜드
<내구재>
산업기업브랜드
정보통신삼성전자애니콜
사무기기한국엡손엡손
대형TV삼성전자파브
에어컨LG전자휘센
냉장고삼성전자지펠
정수기청호나이스이과수얼음정수기
세탁기LG전자트롬
수입가구지앤지G&G
국산자동차현대자동차에쿠스
수입자동차한국토요타자동차렉서스
승용차타이어금호타이어엑스타
브랜드아파트GS건설GS자이
주거복합대성산업디큐브씨티
디벨로퍼은탑산업개발은탑산업개발
<비내구재>
가정용보일러린나이코리아오래오래가스보일러
김치하선정종합식품하선정김치
육가공굿모닝물산우리이웃
커피동서식품맥심
식이섬유음료현대약품미에로화이바
혈액순환개선제SK케미칼기넥신 F
붙이는관절염치료제SK케미칼트라스트 패취
자양강장제동아제약박카스
소주진로참이슬 후레시
맥주하이트맥주하이트
치약LG생활건강죽염
샴푸LG생활건강엘라스틴
세탁세제LG생활건강테크
종합문구판교판교
여성정장샤트렌샤트렌
남성정장제일모직갤럭시
<서비스>
대형할인점신세계이마트
편의점GS리테일GS25
외식/한식놀부놀부부대찌개
간편외식한국맥도날드(유)한국맥도날드
외식/보쌈놀부놀부보쌈
제과/제빵점파리바게뜨파리크라상
초고속인터넷서비스KT메가패스
이동전화서비스SK텔레콤T
국제전화KT001
은행국민은행KB국민은행
신용카드비씨카드비씨카드
생명보험삼성생명삼성생명
증권삼성증권삼성증권
사이버대학한국디지털대한국디지털대
유학원종로유학원종로유학원
유아교육키즈닥터창의성영재교육 키즈닥터
영어교육더존E&HInglish
종합병원서울대병원서울대병원
피트니스피플앤펀스포츠X-Rose웰빙센타
포장이사대한익스프레스대한익스프레스
척추전문클리닉메디헬스메디헬스센터
여성전문병원삼성미래산부인과삼성미래산부인과
지역발전(광역)인천시플라이 인천
지역발전(기초)남해군보물섬
지역특산물의성마늘영농조합의성 흑마늘

대상에 선정된 청호나이스㈜의 이과수얼음정수기, 수입차 렉서스, ㈜진로의 참이슬 후레시는 해당 분야에서 장수하고 있는 대표적 브랜드들이다.

제약 부문에서는 SK케미칼㈜의 붙이는 무릎 관절염 치료제 ‘트라스트 패취’와 혈액순환 개선제 ‘기넥신에프’가 대상을 차지했다.

서비스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부대찌개와 보쌈으로 유명한 ㈜놀부와 패스트푸드업체인 한국맥도날드가 수상하게 됐다.

건설 부문에서는 대성산업㈜과 시행사인 ㈜은탑산업개발, 가정용 보일러 부문에서는 린나이코리아㈜가 대표 브랜드로 선정됐다.

교육 서비스부문에서는 한국디지털대학교와 ㈜종로유학원, ㈜더존E&H, 키즈닥터가 수상한다.

중소기업 브랜드 중에는 ‘우리이웃’이라는 육가공브랜드로 알려진 ㈜굿모닝물산을 비롯해 종합문구업체 ㈜판교, 여성정장업체 샤트렌, 수입가구 브랜드 G&G, 피트니스 전문업체 ㈜피플앤펀스포츠, 포장이사업체 대한익스프레스㈜가 각각 부문별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전문병원 부문에서는 삼성미래산부인과와 메디헬스센터가, 공공서비스 부문에서는 인천시와 남해군, 지역특산물 부문에서는 의성흑마늘영농조합이 각각 대상을 차지했다.

소비자들은 서비스와 제품 관리, 이미지와 구매경험 및 사용경험 등을 근거로 특정 브랜드를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나 인지도뿐 아니라 기술력 등도 신뢰 요인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KBMA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는 소비자에게 소비를 하게 만드는 중요한 동기”라며 “이는 기업에 대한 신뢰에까지 영향을 미쳐 기업 자산과 브랜드 자산으로 이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대표 브랜드 이것이 강점

에어컨 시장에 ‘브랜드’ 첫 도입

짧은 기간에 ‘고급’ 이미지 쌓아

기업가치 향상 대표적 성공 사례

에어컨 분야 대표 브랜드로 선정된 LG전자의 휘센은 과거 무(無) 브랜드 제품 위주의 경쟁시장이던 에어컨 시장에 처음 도입된 브랜드다.

한국브랜드경영협회(KBMA)는 획기적인 제품 성능은 물론 광고 등 브랜드 창조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진로의 참이슬 후레시는 2000년 이후 참살이(웰빙) 트렌드에 맞춰 건강을 중시하는 소주브랜드로 확고한 신뢰를 쌓았다.

소비자 건강을 고려한 저(低)알코올화 노력은 물론 제조 방법과 성분 개선, ‘참이슬’이라는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 등이 이런 소비자 신뢰의 기반이 됐다.

수입자동차 부문에서 대상으로 선정된 한국토요타자동차㈜의 렉서스는 유럽계 고급 수입차에 비해 한국시장 진출이 늦었지만, 한국 소비자들에게 신뢰받는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분석됐다.

외식부문 대상을 차지한 ㈜놀부의 ‘놀부보쌈’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의 위력을 보여 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인천시의 ‘플라이 인천’은 인천의 이미지와 도시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사례라는 지적이다.

KBMA는 “인천 경제자유구역과 인천국제공항으로 도시의 ‘품질’이 개선되고, 새로운 브랜드 도입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크게 고양한 인천은 국제도시 간 경쟁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 어떻게 조사했나

한국브랜드경영협회(KBMA)는 소비자 리서치와 공적서 평가, 누리꾼 및 전문가 설문조사 등 다양한 형태의 평가를 거쳐 부문별 소비자 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 8월 선정된 후보 기업에 응모 자격을 부여했고, 응모한 기업으로부터 활동 공적서를 받아 서류심사를 진행했다.

이어 제주를 제외한 전국 6대 도시의 만 20∼59세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1차 인식 조사를 거쳐 후보 브랜드를 선발했고, 이달 초 전문 조사기관에 이들 후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개별 면접 조사를 의뢰했다.

최종 평가에서는 경영전략, 인사조직, 재무, 마케팅, 생산혁신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실적을 연평균으로 계산해 점수를 차등 적용했다.

소비자들에게는 △브랜드 선호도 △브랜드 사용 경험 △최우선 사용 의향 브랜드 △브랜드 품질 만족도 등을 물었다.

심사위원장인 하연찬(경영학부) 극동대 교수는 “23개의 다양한 평가 지표를 활용했으며 소비자 조사를 포함한 3차례의 심사를 거쳐 업종별로 가장 신뢰도가 높은 대표 브랜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하 교수는 “이번 조사에서 국내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지수가 일찍부터 브랜드에 투자해 온 외국 브랜드와 유사한 수준으로 높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전통적으로 기업들은 원가 절감, 품질 혁신 등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 왔으나, 앞으로는 브랜드가 소비자 가치와 기업 가치를 모두 높일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