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주 펀드 ‘스테디셀러’로 뜬다… 年평균 수익 10∼20%대

  • 입력 2004년 9월 14일 18시 15분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면서 대표적인 시즌 상품으로 꼽히는 ‘배당주 펀드’가 상시적인 대체 투자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들어 상장회사들의 주주 중시 경영으로 고배당주가 늘어나 은행 이자보다 높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기 때문. 여기에다 펀드에 편입된 주식의 가격이 오르면 주식을 팔아 시세 차익까지 챙길 수 있는 이중 수익구조를 가진 것도 인기몰이의 배경이 되고 있다.》

▽어떤 상품이 있나=현재 금융회사들이 팔고 있는 배당주 펀드는 △안정형 △액티브형 △배당지수(인덱스)형 등 크게 세 가지다.

안정형은 주가 차익보다는 연말 배당수익을 목표로 안정적으로 운용된다. 대한투자증권이 이달 3일 선보인 ‘아름다운실버채권혼합펀드’가 대표적 상품. 고배당 주식에 투자해 매년 4% 수준의 배당수익을 현금으로 찾을 수 있다.

액티브형은 배당수익률과 배당성향(당기순이익 중 배당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종목에 자산의 60% 이상을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 상품은 대우증권과 대한투자증권이 판매 중인 ‘마이다스 블루칩배당 주식형 펀드’로 시가총액 상위 50개 종목 중 상위 5개 종목과 배당수익률이 높은 15개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운용한다.

배당지수형은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으로 구성된 증권거래소의 배당지수(KODI)에 투자하는 펀드. 한국투자증권의 ‘부자아빠 배당지수 인덱스펀드’와 삼성증권의 ‘PCA 코디펀드’, LG증권의 ‘배당인덱스플러스펀드’ 등이 대표적이다.

▽펀드에 편입된 종목을 철저히 챙겨보고 선택해야=배당주 펀드는 주식 편입 비중이나 편입된 주식 종류 등에 따라 수익률이 다를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연간 평균 기준으로 10∼20%대 수준이다.

이달 9일 기준으로 한국펀드평가가 배당주 펀드의 수익률(12개월 기준)을 산정한 결과 주식 투자 비중이 60% 이하인 안정형 중에서는 ‘삼성배당플러스혼합Ⅱ-1’이 14.99%로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주식 편입 비중이 70% 이상인 액티브형 가운데에서는 ‘인베스트비과세배당주식’이 14.27%로 비교적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펀드 종류에 관계없이 은행 이자보다는 훨씬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셈.

하지만 이 같은 고수익성이 계속 지속될지는 경기 상황이나 주가 동향에 따라 다소 유동적이라는 것이 중론.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효율적으로 짜서 운용하는 자산운용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한국펀드평가 우재룡 사장은 “배당주펀드 투자는 주가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보다는 배당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며 “경기에 민감하지 않으면서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실현하는 종목을 발굴하는 자산운용회사의 펀드가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송진흡기자 jinhup@donga.com

김창원기자 changkim@donga.com

주요 배당주 펀드 특징과 수익률
유형펀드(판매사)기간별 수익률특징
안 정 형아름다운실버채권혼합펀드 (대한투자증권)2.02% (1개월)고배당 주식에 투자해 매년 4% 수준의 현금 배당(주식30%이하)
삼성배당플러스혼합Ⅱ-1(삼성증권)14.99% (12개월)예상 배당수익률 대비 주가가 저평가된 가치주에 투자(주식60% 이하)
LG배당주식혼합형펀드1 (LG투자증권)14.34% (12개월)배당수익이 높은 주식 투자로 안정적인 수익 추구(주식 60% 이하)
액티브형마이다스블루칩배당주식W(대우, 대한투자증권)4.70% (1개월)시가총액 상위 50위 이내 배당 유망 주식에 투자(주식 60% 이상)
스마일배당주식2003 (대신증권)9.26% (12개월)배당 성향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종목에 집중투자(주식60%이상)
인베스트비과세배당주식(대한투자증권)14.27% (12개월)고배당 예상 주식에 95% 이하 투자(1년 이상 투자시 비과세 혜택)
빅&세이프 고배당주식 (CJ증권)12.99% (12개월)고배당 주식에 70% 수준 투자
인덱스형PCA코디주식D-1 (삼성증권)13.88% (12개월)한국배당지수(KODI)를 기준으로 한 인덱스펀드로 안정적인 수익이 나는 우량 배당 종목에 투자
배당지수인덱스알파주식1 (LG증권)11.80% (9개월)
부자아빠비과세장기배당인덱스주식M-1(한국투자증권) 14.10% (12개월)
수익률은 9월 9일 기준. 자료:한국펀드평가 및 각 업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