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이동통신산업 대폭발…해외업체 선점경쟁 치열

  • 입력 2004년 3월 28일 18시 33분


코멘트
인도의 휴대전화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업체간 경쟁으로 단말기와 통화요금은 낮아지고 국민의 소득은 증가하면서 이동통신 가입자가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정보기술(IT) 전문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는 인도의 휴대전화 이용자 수가 올해말 5600만명에 이르러 지난해 말 2900만명의 2배에 육박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2006년까지는 또다시 2배로 증가해 1억명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인도의 휴대전화 이용자 수는 올해 처음으로 유선전화 이용자 수를 따돌릴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휴대전화 단말기 업체와 통신장비 업체들은 인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뜨거운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가트너의 뭄바이 사무소의 코비타 데사이 수석 애널리스트는 “정부의 규제 완화에 따라 인도에 진출하는 외국 업체가 늘고 있다”며 “미국의 루슨트테크놀로지와 핀란드의 노키아 등이 이미 인도를 전략시장으로 선정하고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기업간 경쟁으로 인도는 휴대전화 단말기 가격과 통화요금이 세계에서 가장 싼 곳이 됐다. 한 이동통신 회사는 지난해 7월부터 11달러만 내면 매달 단말기 이용료와 통화요금을 합쳐 10달러만 받는 특별 행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현재까지 700만명이 이 행사를 통해 이동통신 서비스에 가입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외국의 통신회사와 투자자들은 까다로운 진입장벽 때문에 인도시장에 등을 돌리는 일이 많았다. 실제로 영국의 보다폰과 스위스의 스위스콤 등이 안정된 시장을 찾아 인도를 떠났다.

하지만 인도 정부는 휴대전화 시장을 전략적으로 키워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인허가와 투자 등에 따른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있다.

인도의 이동통신 시장에 진출하려는 해외 투자자에게 남아있는 유일한 걸림돌은 49% 지분취득 제한. 외국업체는 인도의 현지 이동통신업체의 지분 49%까지만 투자할 수 있다.

하지만 인도 정부는 이 같은 지분취득 제한마저 완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부 반대 여론 때문에 시행시기가 다소 지연되고 있지만 인도 정부는 올해 초 외국인 투자자들의 지분취득 제한을 현재의 49%에서 74%로 올리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처럼 인도 정부의 시장진입 장벽 완화 노력과 인도의 무한한 시장 성장성으로 세계의 이동통신 업체들은 지금 인도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신치영기자 higgle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