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 '담보대출 축소' 잇따라 번복

  • 입력 2003년 1월 15일 18시 26분


코멘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당선자가 은행들의 급격한 가계대출 억제를 우려한 것으로 알려지자 은행들이 기존 주택담보대출의 담보인정비율(LTV)을 그대로 인정하는가 하면 당초 발표한 인정비율 축소방침을 번복하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덕훈(李德勳) 우리은행장은 15일 기자간담회에서 “주택담보대출의 원활한 만기연장을 위해서 7월부터 담보인정비율을 55%까지 낮추지 않고 60∼70% 정도까지만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당초 1월부터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만기연장할 때 담보인정비율을 담보가의 80%에서 70%로 낮추고 7월부터는 신규대출과 마찬가지로 55%로 낮춰 대출금을 상환받을 방침이었다.

임철진 우리은행 신용정책팀장은 “LTV를 70%로 낮춰도 만기연장을 위해 원금 일부를 상환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부분의 담보가 아파트인데 워낙 가격이 많이 올라 LTV를 인하해도 영향이 거의 없다는 것.

국민은행은 기존 대출고객에 대해 10년까지 종전 조건 그대로 만기를 연장해주고 연체가 심한 고객에 대해서도 무리한 상환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했다.

손홍익 국민은행 가계여신팀 차장은 “신규 가계대출에 대해선 새로운 담보인정비율을 적용하지만 기존 대출에 대해선 신용불량 사유가 없는 한 만기를 연장해줄 방침”이라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신용상태가 급격히 악화된 고객이 상환해야 할 금액은 전체의 10% 정도여서 총가계대출금의 1%에 지나지 않는 만큼 대출금 회수가 급격한 신용악화를 불러오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국민은행은 연체가 심한 고객에 대해서는 담보대출을 전액 회수할 방침이었다.

조흥은행은 만기연장시 담보가격을 다시 산정해 부족한 금액을 상환해야 만기연장을 해주려던 방침을 바꿔 상환할 돈이 없는 사람들에겐 1년간 상환을 유예해주기로 했다.

신한은행도 기존대출 만기연장에 대해서는 기존 담보비율을 그대로 인정하기로 했다.

국내 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지난해 11월 말 현재 총 128조원이며 이 가운데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대출금은 29조원(22%)에 이른다.

한편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기관 대출행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가계신용 리스크 평가지수는 올 1·4분기 중 42로 99년 1·4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금융기관들이 가계신용 리스크가 더욱 커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는 뜻이다.임규진기자 mhjh22@donga.com

신치영기자 higgle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