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失政 수사안팎]「PK지역 종금사 인가」 의혹

  • 입력 1998년 4월 15일 19시 45분


코멘트
김영삼(金泳三)정부의 경제실정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종금사 인허가과정과 구(舊)여권의 실세 정관(政官)계 인사의 개입 의혹으로 급격히 진전되고 있다.

검찰이 14일 94, 96년 두차례에 걸친 종금사의 무더기 인허가 당시 경제부총리를 지낸 홍재형(洪在馨) 나웅배(羅雄培)씨 등 10여명을 출국금지하고 15일 종합금융사협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은 정관계 인사들을 수사하기 위한 전단계라고 할 수 있다.

검찰은 곧 출국금지된 정관계인사와 종금사 대표의 개인 계좌 및 종금사계좌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여 이들 인사의 개인비리와 외환위기가 ‘동전의 양면’이라는 것을 규명할 계획이다.

▼수사초점〓검찰은 94년에 인허가를 받은 종금사 9개사중 구여권의 정치적 기반인 부산 마산지역에 부산 동해 경남 반도 등 4개사가 집중된 것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경남과 반도투금은 실질 자기자본이 기준(3백억원)에 미달하자 각각 80%와 40%의 유상증자까지 허용하는 ‘특혜’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당시 여권 실세들의 도움이 없이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이 검찰의 시각이다.

96년에 인허가된 청솔종금의 전신인 충북투금도 4·11총선에 출마했던 홍씨의 비호를 받았다는 설이 끊임없이 나돌고 있다. 감사원도 이같은 설을 집중 추궁했으나 수사권 계좌 추적권이 없는 한계를 극복하지 못했다.

▼경제관료의 비리〓검찰은 옛 재정경제원이 96∼97년에 단자(短資)사와 종금사의 업무영역을 통합하기로 한 방침을 깨고 94년에 9개 지방단자사를 종금사로 전환해 준 배경이 불분명하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또 96년 2차 인허가 과정에서 기준을 대폭 완화한 것도 석연치 않게 여기고 있다.

94년 인가기준을 적용했다면 △인천 충북 울산 신세계 경일투금 등 5개사는 자기자본 4백억원에 미달 △대구투금 등 지방소재 7개사는 실질자기자본 3백억원에 미달 △동아 대구 항도 충북 등 4개사는 최근 3년간 영업정지를 받았다는 이유로 허가가 불가능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이 때문에 종금사에 대한 감사권을 지니고 있는 재경원 관료들이 인허가 및 감독과정에서 많은 뇌물을 챙겼을 개연성이 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재경원 감사관실은 종금사 인허가 및 감독과정에 대해 정책결정사항을 감사할 수 없다는 이유로 수년간 감사를 하지 않아 종금사를 국가적인 골칫거리로 키워놓은 배경을 수사할 방침이다.

▼수사대상 및 방향〓검찰은 94년 9개 지방 단자사의 종금사 인허가를 담당했던 ‘홍부총리―김용진(金容鎭)차관―임창열(林昌烈)국내금융차관보―윤증현(尹增鉉)금융국장’라인과 96년 2차 인허가책임자였던 ‘나부총리―이환균(李桓均)차관―김영섭(金永燮)금융정책실장―원봉희(元鳳喜)금융총괄심의관’ 라인을 수사해 우선 사실관계를 규명할 계획이다.

검찰은 이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한 구여권 실세들과 재경원 장관들의 청탁여부 및 개인비리를 파헤쳐 정경유착의 실태를 밝힐 작정이다.

검찰은 이로써 외환위기의 주범으로 불리는 종금사가 구여권 실세들의 개인적인 비리와 연계돼 국제통화기금(IMF)사태라는 불행의 싹을 잉태한 내막이 드러날 것으로 보고있다.

〈하준우·조원표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