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희, 한복 논란에 “항의까지는 생각안해…소수민족 표현 안타깝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5일 16시 13분


코멘트
뉴스1
“중국 측이 조선족을 소수민족 중 하나라고 한 건데, 양국 관계에 오해가 생길 수 있다.”

4일 중국 베이징 국가체육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올림픽 개회식에서 한복을 입은 여성이 중국 오성홍기를 전달하는 중국 내 56개 민족대표 가운데 한 명으로 등장한 게 국내에서 논란이 된 가운데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황 장관은 이튿날인 5일 메인미디어센터(MMC)를 방문해 한국 취재진을 만났다.

황 장관은 “소수 민족이라고 할 때는 그 민족이 하나의 국가로 성장하지 못한 때를 주로 말한다. 한국은 중국 옆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존재하고 있는데 (중국의 이 같은 처사는) 양국의 좋은 관계에 오해의 소지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 취재진과의 만남에 앞서 중국 신화통신과 인터뷰를 했다는 황 장관은 이 같은 입장을 인터뷰에서도 밝혔다고 했다. 황 장관은 “한국 문화가 전 세계로 퍼지는 상황에서 소수 민족으로 조선족을 과감하게 표현한 것은 양국 간에 오해가 생길 수 있고 안타깝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다른 관점에서 볼 여지도 있다고 언급했다. 황 장관은 “우리 문화가 이렇게 많이 퍼져나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세계사적으로 물리력 없이 소프트파워 하나로 문화를 평정하고 있는 유일한 경우가 아닌가”라고 말했다. 덧붙여 “중국 내에도 한국어를 배우는 사람이 어마어마하다고 한다. 우리 문화가 확산하는 과정으로 보고 당당함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바로잡을 부분은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교적으로 항의할 예정이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황 장관은 “그럴 필요까지는 지금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덧붙여 “양국에 오해 소지가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중국 체육장관 등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국내 여론 등을 언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

2020 도쿄 올림픽 당시 일본의 독도 표기 문제에 강경한 입장을 보인 것과 다르다는 지적에 대해 한복 논란과 독도 문제는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황 장관은 “영토 부분과는 다른 것 같다. 한국을 침략했던 국가가 미안해해야 할 상대에게 영토로 분쟁을 일으키는 것 자체가 용납할 수 없는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전날 개회식에 한복을 입고 참석한 데에 대해 황 장관은 “한국과 중국 사이에 한복과 김치 논란이 있었다. (중국이 방송한) 올림픽 홍보 영상에서는 한복을 입고 상모를 돌리는 모습이 나왔다는 이야기도 나왔다. (문화 등의) 주무장관으로 우리의 전통의상을 입고 앉아있는 게 마땅한 자세라고 생각해 준비했다”고 말했다.

개회식에 대해 황 장관은 “방역도 잘 관리했고 개회식 내용도 깔끔하고 수준있었다. (한복 논란) 딱 그게 흠이었다”고 평가했다.


베이징=김배중 기자wante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