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우먼동아 에코 라이프] 세균과 냄새까지 깔끔하게 없애는~ 친환경 세제 활용한 청소법 ③
입력 2010-12-08 15:022010년 12월 8일 15시 02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거실 청소법
카펫이나 소파 등이 먼지와 냄새를 유발하므로 자주 환기시킨다. 카펫 청소기를 돌린 후 베이킹소다를 카펫 전체에 뿌리고 손빗자루로 골고루 쓸어준다. 1시간 정도 놔두었다가 청소기를 돌려 베이킹소다가 남지 않게 빨아들인다. 마룻바닥 물 4ℓ에 에센셜오일 5방울을 떨어뜨려 만든 방향수에 걸레를 빨아 물기를 가볍게 제거한 후 물걸레질을 한다. 알코올을 뿌려 닦는 것도 좋다. 커튼·블라인드 커튼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한 후 알코올을 골고루 뿌려준다. 블라인드는 먼지떨이로 먼지를 제거한 후 아로마 알코올을 뿌려 행주로 닦아낸다.
패브릭 소파 손빗자루나 옷솔로 먼지를 털어낸 후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인다. 소파 전체에 베이킹소다를 얇게 뿌린 후 30분 있다가 청소기로 빨아들인다. 소파 전체에 알코올을 뿌린 후 마른걸레로 두드리듯 닦아내면 찌든 때가 제거된다.
신발장 신발을 모두 꺼낸 후 신발장에 베이킹소다를 뿌려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한다. 물 4ℓ에 에센셜오일 5방울을 섞어 만든 방향수에 걸레를 빨아 물기를 제거한 후 신발을 닦아준다. 하루 정도 문을 열어두고 잘 말린다. 기획·더우먼동아<http://thewoman.donga.com>, 여성동아팀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도움주신 곳·‘친환경 우리집 만들기’(우듬지) 코디네이터 원지선(www.rolin.co.kr)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