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후 종로 동아미디어센터 채널A 오픈스튜디오에서 국민의힘 대선 2차 경선 진출자인 한동훈, 홍준표 후보가 토론장에서 방송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일대일 맞수 토론은 2차경선 진출자 4명이 일대일 맞수 토론 형식으로 진행된다. 대진표는 23일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김문수·안철수·한동훈·홍준표 후보가 순서대로 일대일 토론 상대를 지목했다. 김 후보가 한 후보를, 안 후보가 김 후보를 골라 토론이 성사됐다. 한 후보와 홍 후보는 서로 지목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한동훈 전 장관과 홍준표 전 대구시장이 맞수 토론을 앞두고 날 선 신경전을 벌였다. ‘참 못됐다’, ‘막장 토론’ 등 강한 표현이 오가며 양측의 감정이 고조됐다.
25일 채널A가 주최한 국민의힘 맞수 토론에 참석하기 전, 홍준표 후보는 기자들과 만나 한동훈 후보를 강하게 비판했다. 홍 후보는 특히 한 후보가 김문수 후보의 전과 이력을 문제 삼은 점을 지적했다.
홍 후보는 “(한동훈이) 김문수 선배한테 대드는 거 보고 참 쟤는 못 됐다. 오늘 내가 버릇을 고쳐줘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홍 후보는 “아무리 그래도 전과 몇 범이라는 그런 말을 어떻게 하나”며 “이재명 전 대표는 파렴치 전과고, 김문수 선배는 노동 현장 민주화 운동할 때 전과다. 코로나19 위반은 행정명령 위반에 불과하다. 형사 범죄도 아니다. 그걸 전과라고 하면서 덮어씌우는 것을 보고 참 못됐다, 버릇없이 정치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토론에 대해 “오늘은 이재명 후보와 맞붙는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도 말했다. 홍 후보는 이날 오전에도 자신의 SNS에 “깐족거림과 얄팍한 말재주로 세상을 경영할 수 없다”고 한 후보를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 후보도 맞받아쳤다. 한 후보는 “홍준표 후보는 늘 막장 토론을 하시지 않나. 새로운 일이 아니다”라며 “늘 하시던 대로 하고, 저는 보수를 바라보는 국민을 생각해서 품격 있는 토론을 하려고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 후보는 앞서 김 후보와의 토론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그는 “서로를 적으로 보는 게 아니라 함께 이기는 동지라고 본다”며 “그 과정에서 더 잘하기 위해 여러 가지 생각의 차이를 확인하고 공통점을 찾는 시간이었다. 저는 개인적으로 좋은 토론이었다고 생각한다. 김 후보님께 많이 배웠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 열린 국민의힘 경선 토론회에서 한 후보는 김 후보에 대해 전과자라고 하며 민주당 후보를 상대할 자격이 있는지 따졌고, 김 후보는 탄핵 정국의 가장 큰 책임이 한 후보에게 있다고 주장했다.
한 후보는 김 후보에게 “이재명 전 대표의 확정된 전과 숫자보다 김 후보의 전과 숫자가 더 많지 않으냐”고 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는 “직선제 개헌 쟁취를 하다가 (감옥에) 갔고, 이재명 대표의 개발 비리나 검사 사칭과는 다르다”고 맞받았다.
국민의힘 경선 토론이 거듭될수록 후보 간 날카로운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유권자들이 어떤 메시지에 주목할지 관심이 쏠린다.
개긴도긴이고 도토리 키재기이고 그놈이 그놈. 자꾸 이재명한테 잡범이라 하는데 사실 털어놓고 보면 저애들이 범죄집단이야. 검사란놈이 수사에서 핸펀 비번도 못까고 숨기는놈 아닌가? 홍준표도 성완종이 뇌물건으로 *뺑이 치다 빠져나왔잖아. 그와중에 코너에 몰리니 국회특활비를 집에 생활비로 모아다줘서 그돈이라고 둘러대고. 김문수야 현대정치사에서 최고의 변절자란 전력외에는 큰 죄는 없지. 말단 119대원들과 말싸움질한 수준이 좀 그렇고. 먼지털듯 털면 범죄자 아닌놈 없어. ㅎㅎ
2025-04-25 18:14:20
또또또 국힘은 초짜 대선후보로 나가려고 하네? 두번 실수 하지마라 정치 경력은 무시하지 못한다 이제 용병 짠~ 하는 대선후보는 노노노
2025-04-25 18:10:19
홍준표 한동훈, 둘다 모두 싸가지없는 인간들로 대선후보 부적합한 자들이다.모두 OUT ^^ 너희들을 대통령을 할 대통령을 할 자질도 자격되않는 인간수양을 한참 더해야할 인가들이다. 대권, 동네 떵개들 이름인가? 어림 서픈어치도 없는 싸가지들아!! 집으로 돌아가라 실업자들아
2025-04-25 18:02:08
삭제된 댓글입니다.
2025-04-25 17:53:00
어린것이 싸가지 없다. 툭하면 국민만 바라본다고 하는데 국민만 바라본다면. 출마하지 말아야한다. 정치가는 말장난하는것이아니다 정치꾼이되어가지고 정치질 하지마라
2025-04-25 17:48:42
도토리 키재기
2025-04-25 17:46:43
홍준표 이 늙은이는 제대로 답변 못하면서 꼰대처럼 한동훈을 비난하기 급급. '깐죽댄다'는 말을 할 만큼 준표는 나이 제대로 먹근거 맞냐? 윤석열 감싸고 반대급부 누리려다 늙으막에 대권 넘보는 노욕이 지나치니 꺼져라.
댓글 12
추천 많은 댓글
2025-04-25 17:46:43
홍준표 이 늙은이는 제대로 답변 못하면서 꼰대처럼 한동훈을 비난하기 급급. '깐죽댄다'는 말을 할 만큼 준표는 나이 제대로 먹근거 맞냐? 윤석열 감싸고 반대급부 누리려다 늙으막에 대권 넘보는 노욕이 지나치니 꺼져라.
2025-04-25 17:53:00
어린것이 싸가지 없다. 툭하면 국민만 바라본다고 하는데 국민만 바라본다면. 출마하지 말아야한다. 정치가는 말장난하는것이아니다 정치꾼이되어가지고 정치질 하지마라
2025-04-25 17:41:12
저런걸 후보라고 내세우는 당이나 자기가 후보라고 나서는 놈이나 역시 쓰레기 란걸 인증하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