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공간 된 부엌, 실용적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바꾼 삶[미술을 읽다/나건]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9월 10일 23시 33분


코멘트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 ‘날마다 새롭고, 또 새로워라’라는 뜻이다. 중국 은(殷)나라 시조인 탕왕(湯王)이 반명(盤銘·세숫대)에 새겨 놓았다는 ‘구일신(苟日新) 일일신(日日新) 우일신(又日新)’에서 비롯됐다.

나건 홍익대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
나건 홍익대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
‘디자인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면 ‘우일신(又日新)’이란 키워드가 떠오른다. ‘디자인 창작’ 활동은 늘 새로운 사고, 늘 새로운 시각을 바탕으로 창의성, 혁신성을 강조한다. 따라서 ‘우일신’이란 키워드와 디자인은 새로움, 혁신성이라는 가치 속성에서 궤를 같이한다고 볼 수 있겠다.

그렇지만 일반 시민들은 현대미술 등 ‘예술’과 ‘디자인’을 헷갈리곤 한다. 심지어 혹자는 ‘디자인은 예술이다’라고 단정하기도 한다. ‘미(美)적 조형 활동’이라는 창작은 예술의 창작 행위와 유사한 측면이 있겠으나, 디자인의 차별적 가치는 기능적, 경제적 가치에 있다. 예술가는 자신의 예술세계를 바탕으로 창작 활동을 하지만, 디자이너는 사용자(소비자)와의 공감, 소통, 공유의 개념에 기반한다. 트렌드, 소비자(사용자), 경쟁 시장과 제품, 기술 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예술적 감각과 창의적 사고가 더해져 새롭고 혁신적인 디자인 개발, 상품 제조, 소비 활동으로 이어지는 경제적 가치를 목적으로 한다.

7일 개막해 11월 7일까지 열리는 ‘2023 광주디자인비엔날레’가 올해 10회째를 맞았다. 문화와 예술의 도시, 광주에서 지난 20년간 뚝심 있게 이어온 이 행사는 이제 다른 도시나 국가에서 쉽게 넘볼 수 없는 세계 최장수 디자인비엔날레가 됐다.

올해 10회째를 맞아 ‘디자인비엔날레’의 정체성을 확고하게 하기 위한 선언적 의미를 담아 ‘Meet Design(디자인을 만나다)’으로 주제를 정했다. 여기서 Meet(만남)는 크게 세 가지 만남을 의미한다. 먼저, 첫 번째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 공포와 충격, 그리고 많은 생각의 강제적 전환을 초래한 글로벌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100% 대면 가능한 행사로서 디자인비엔날레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예술과 차별화된 본질에 충실한 디자인과의 만남을 의미한다. 앞서 적었듯이 디자인은 사용자와의 공감이 중요하다.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성을 발휘한다. 또 그 결과물의 시장성, 판매 가능성 등 경제적 가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산고의 고통으로 낳은 결과물이 팔리지 않는다면 디자인의 생명력을 상실한다.

세 번째는 기술, 라이프스타일, 컬처, 그리고 비즈니스와의 만남이다. 디자인은 궁극적으로 비즈니스와 떼어 놓을 수 없다.

7일 개막한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는 기술이 디자인을 만나면서 삶의 공간이 훨씬 다양하고 개성 있는 모습으로 변모하는 
상황을 보여주는 작품들이 전시돼 있다. ‘진화#1…홈’은 주방 공간을 무대로 이런 공간디자인의 진화를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7일 개막한 제10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는 기술이 디자인을 만나면서 삶의 공간이 훨씬 다양하고 개성 있는 모습으로 변모하는 상황을 보여주는 작품들이 전시돼 있다. ‘진화#1…홈’은 주방 공간을 무대로 이런 공간디자인의 진화를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비엔날레 4개관 전시를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시대를 거슬러, 부엌은 조리를 위한 공간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주방은 조리 공간에서 다양한 공간 연출과 개성 있는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추세이다. 기분에 따라 분위기를 바꿔 주고, 수제 맥주와 신선한 채소, 가구의 감성까지 가전은 기능을 넘어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전문가들의 예측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기술이 디자인과 만나면서 우리의 삶이 변화하는 양상이다. 회전목마 콘셉트로 구성된 ‘메리고 라운드’ 공간의 작품 ‘진화#1…홈’(한서디자인융합센터, ㈜디엑스랩, ㈜테드웍스 공동 작업)은 주방 공간의 과거-현재-미래로 이어지는 공간디자인의 진화(Evolution)를 잘 표현하고 있다.

‘시대를 초월한 아이콘’ 전시에서는 기능과 실용성을 살리면서 장식을 최소화한 ‘미니멀리즘’ 디자인들이 소개된다.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사무국 제공
‘시대를 초월한 아이콘’ 전시에서는 기능과 실용성을 살리면서 장식을 최소화한 ‘미니멀리즘’ 디자인들이 소개된다.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사무국 제공
또 주목해야 할 작품은 ‘시대를 초월한 아이콘’.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간결하고 단순한 디자인 원칙에 기반하여 제품을 개발하는 방식으로, 불필요한 장식을 배제하고 기능성과 실용성을 강조하는 특징이 있다. ‘시대를 초월한 아이콘’은 바우하우스의 발상지 독일을 비롯하여 이탈리아와 덴마크를 대표하는 디자이너들의 시대를 초월한 작품들로 구성됐다. 뱅앤올룹슨(Bang & Olufsen) 등 시대를 초월한 명품 디자인의 가치, 사람 중심의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다.

3관에서 눈에 띄는 작품은 ‘아원의 시(詩)공간’. 전해갑 작가와 미디어아티스트 이이남이 협업한 이 작품은 한국의 가장 미니멀한 디자인 ‘한옥’을 통해 케이컬처를 이야기한다. 특히 한옥과 미디어아트의 만남인 ‘시(詩)가 된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은 시공간(詩空間)은 무한히 생산되는 정보, 이미지 홍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존재, 내적 사유를 일깨우는 체험형 작품이 될 것이다.

디자인과 케이팝이 만난다면? 사실, 디자인이란 홀로 존재할 수 없다. 무엇인가와 융합되어 목적을 이루고 시너지를 창출하는 ‘융합’의 가치가 중요하다. 2001년 음악과 영상을 사랑했던 두 명의 비주류 크리에이터들의 세계관이 훗날 케이팝 뮤직비디오의 표준이 됐고, 그들의 세련된 독창성은 쟈니브로스만의 스타일링이 되어 케이팝 뮤직비디오의 리더급으로 성장했다. 3관(컬처)의 ‘ZANYVERSE’는 케이팝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주도하고 있는 크리에티브 집단이자 케이콘텐츠의 선구자 쟈니브로스의 유니버스를 표현한 작품이다. 특히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인 독일 레드닷(Red-dot)을 수상한 현대자동차 콘셉트카와 어우러져 흥미를 더한다.

디지털 기기에 아날로그 감성을 더한 애플의 제품들을 전시하고 있는 작품 ‘애플박물관을 훔치다’.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사무국 제공
디지털 기기에 아날로그 감성을 더한 애플의 제품들을 전시하고 있는 작품 ‘애플박물관을 훔치다’. 광주디자인비엔날레 사무국 제공
이 밖에 ‘Asean way(아세안웨이)’는 전통 공예 기술·소재를 활용해 동양적 가치를 강조한 오리엔탈 테이블로 사용자 가치, 아시아 디자인 아이덴티티, 전통문화의 재발견을 담아냈다. 디지털세상에 아날로그적 감성을 집어넣고자 했던 APPLE(애플)의 노력은 ‘애플박물관을 훔치다’에서 느낄 수 있다.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디자인을 만남으로써 새로운 관점을 갖게 되고, 디자인이 바꾸는 기술의 미래, 라이프스타일의 트렌드, 케이컬처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새로운 컬처, 비즈니스 혁신의 핵심 요소로서의 디자인을 만나 새로운 경험과 기회, 즐거움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



나건 홍익대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광주디자인비엔날레 총감독


#광주디자인비엔날레#미니멀리즘#삶의 공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