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고수익 기대 상품 적극 공략… 40대 이후 수익률보다 안전성에 초점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2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글 싣는 순서〉
1. 259개 상품 어떻게 정했나
2. 직장인의 상품 선택 기준
3. 세대별 맞춤 구성 전략
올 하반기부터 선택이 가능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은 은퇴 시점에 맞춘 퇴직연금이기 때문에 운용 기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디폴트옵션은 확정기여형(DC)이나 개인형퇴직연금(IRP) 가입자가 적립금 운용 방법을 따로 지시하지 않으면 사전에 정해둔 방식대로 사업자(운용사)가 대신 운용해주는 제도. 가입자의 나이에 맞는 상품을 잘 선택해야 만족스러운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

물론 같은 나이대라도 가입자의 성향은 다를 수 있다. 원금 보장을 더 선호하는지, 수익 추구에 더 초점을 맞출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 또 적극적으로 금융상품을 찾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길 원하는지, 크게 신경 쓸 여력이 없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국내 디폴트옵션 상품에 가장 많은 펀드를 편입시킨 미래에셋자산운용으로부터 세대별 상품 구성 전략을 들어봤다.

●20대: TDF 기준으로 은퇴 시점 고려
20대 퇴직연금 가입자는 상대적으로 은퇴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 있다. 때문에 기대수익률(투자에 따라 실제 실현될 것으로 기대되는 수익률의 평균)이 높은 디폴트옵션 상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이때는 디폴트옵션에 가장 많이 편입된 ‘타깃데이트펀드(TDF)’를 선택 기준으로 삼는 걸 추천한다. TDF는 은퇴 시점에 맞춰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투자 비율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자산배분펀드. 지난해 미국의 퇴직연금 연구기관인 ‘칼란 인스티튜트’가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미 퇴직연금 사업자의 92%가 가입자에게 TDF가 편입된 디폴트옵션 상품을 제안했다고 한다.

TDF 투자를 맘먹었다면 ‘빈티지(vintage)’를 정해야 한다. 와인에서 포도 수확 시기를 일컫는 빈티지는 TDF에서도 가입자가 퇴직연금을 수확할 시기인 ‘은퇴 예상 시점’을 뜻한다. 가입자가 1996년생이고 은퇴 예상 시점이 60세라면 2056(1996+60)이 적당한 빈티지다. 다만 TDF의 빈티지는 5년 단위로 정해지므로 TDF2050이나 TDF2055를 선택할 수 있다.

●30대: 옵트인 제도 활용도 적극 모색
금융업계에 따르면 국내 30대 연금 가입자들은 적극적으로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 성향을 가진 이들이 다수를 차지한다. 20대와 같은 방식으로 계산하면 2045∼2050 빈티지의 TDF가 편입된 디폴트옵션이 적합하다. 이때 가입자는 사업자들이 디폴트옵션 상품에 어떤 TDF를 많이 넣었는지 살펴보는 게 중요하다. 현재 TDF가 편입된 디폴트옵션 상품은 모두 165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DF가 점유율 43%로 가장 많다.

보다 공격적인 투자 성향이라면 ‘옵트인(Opt-in)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옵트인이란 DC형이나 IRP 가입자가 사업자에게 운용을 맡기지 않고 직접 디폴트옵션 상품을 매수하는 방식이다. 옵트인은 판매 수수료가 비교적 낮은 편이며, 가입자는 포트폴리오에서 주식 등 위험자산의 편입 비중을 높일 수 있다.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은 퇴직연금 가입자가 적립금의 70%까지만 위험자산에 투자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디폴트옵션 상품엔 적용되지 않는다.

●40대 이상: 수익률보다 위험 관리에 신경 써야
40대 이상은 퇴직연금 자산 규모가 20, 30대보다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자산을 운용해야 한다. 때문에 만약 현재 퇴직연금 사업자가 맘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사업자로 옮기는 것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고용노동부와 금융감독원은 앞으로 홈페이지에 디폴트옵션 상품의 적립 금액이나 운용 현황, 수익률 등의 정보를 분기별로 1회 이상 공시할 예정이니 꼼꼼히 살펴보자.

퇴직연금을 디폴트상품으로 운용하다가 시장 상황이 급변하면 다른 상품으로 바꾸는 방법도 가능하다. 일정 기간 동안 의도적으로 운용 지시를 하지 않고 현금으로 보유할 수도 있다. 50대 중반 이후의 가입자라면 지나치게 위험자산에 투자하면 손실을 회복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원금이 보장되는 초저위험 디폴트옵션 상품을 가입하는 것도 방법이다.


정양환 기자 ray@donga.com
#퇴직연금#디폴트옵션#tdf#옵트인 제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