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지역 ICT산업 이끄는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6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인공지능 등 청년 맞춤형 교육으로
사회 적응력 키워 경제자립 지원
ICT인력 양성-기업성장 일석이조

스마트제조 솔루션 개발 기업 ㈜에스디테크에 입사한 김정석 씨(가운데)와 천재민 씨(오른쪽)가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무선 컨버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공
스마트제조 솔루션 개발 기업 ㈜에스디테크에 입사한 김정석 씨(가운데)와 천재민 씨(오른쪽)가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무선 컨버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제공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한 장한빛 씨(32)는 지난해 3월 전남 나주에 있는 정보통신기술(ICT) 벤처기업인 ㈜스마트큐브에 취업했다. 장 씨는 회사의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과정에서 콘텐츠 인터페이스(UI) 설계와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고객 수요를 반영한 콘텐츠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도 맡고 있다. 장 씨가 전공과 무관한 분야에서 일하게 된 것은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진행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덕분이었다. 그는 “ICT 업계의 업무가 낯설고 어려웠지만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지원을 받으면서 경쟁력을 갖추게 됐다”고 말했다.

한때 새우 양식장을 운영했던 천재민 씨(35)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통해 ICT 전문가로 거듭난 케이스다. 천 씨는 올 3월 전남 순천의 스마트제조 솔루션 개발 기업인 ㈜에스디테크에 입사했다. 에스디테크는 국내 최초로 사계절 양식 새우를 생산하는 스마트 양식 공장 솔루션을 개발하는 업체다. 천 씨는 에스디테크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솔루션을 보완, 개선하거나 사업 가능성을 점검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천 씨는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과감히 사업을 접고 취업을 선택했다”며 “지역 청년들이 기업이 폭넓게 인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경쟁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에스디테크에 지난해 3월 입사한 김정석 씨(30)는 소프트웨어(SW)를 독학으로 공부하다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에 참여했다. 직업군인으로 전역한 뒤 마땅한 일자리를 찾지 못해 고민하던 김 씨는 외부 전문가 등의 면접을 거쳐 입사했다. 현재 사내 부설 연구소에서 서버와 애플리케이션, 관제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학업도 병행하고 있다. 김 씨는 “취업 후 경제적 부담을 덜었고 자기 계발에 몰두할 수 있어 행복하다”며 “컴퓨터 언어와 블록체인,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처럼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이 ICT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기업의 성장도 돕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지난해 3월부터 행정안전부와 전남도, 목포시, 나주시, 순천시, 광양시로부터 지원을 받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블록체인,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공장 등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분야에서 청년 일자리를 만들고 기업의 혁신 성장을 지원하는 게 사업 목표다.

‘데이터·네트워크·AI(DNA)+언택트·디지털자본(US) 기반 기업 청년일자리 프로젝트’로 불리는 이 사업은 전남에 사는 만 39세 이하 미취업 청년 80명을 선발해 최대 2년간 지원한다. 목포 등 4개 지역에 있는 데이터·네트워크·AI 개발 22개 업체와 함께 면접을 통해 취업을 주선하고 인건비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매월 기본급 160만 원과 활동수당 30만 원도 지원한다. 취직 후 프로젝트별로 20시간 이상의 직무과정 교육과 드론관제사, AI개발전문가 등 민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50만 원의 직무교육비를 지급한다. 일대일 멘토링 등 교류활동을 지원하는 등 현장에서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이인용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은 “ICT 교육뿐 아니라 일반 지식, 기초 소양 등 맞춤형 교육 및 멘토링을 통해 청년이 사회 적응력을 키워 경제 자립은 물론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실질적 지원책을 더욱 늘리겠다”고 말했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전남#ict#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