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바페 놓친 레알, 22세 비니시우스 앞세워 14번째 ‘빅이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5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챔스 결승서 리버풀 1-0 꺾어

트로피 치켜든 마르셀루 “레알서 마지막 경기” 레알 마드리드(스페인) 선수들이 29일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서 리버풀(잉글랜드)을 1-0으로 꺾고 이 대회 통산 14번째 정상에 오른 뒤 우승 메달을 목에 걸고 기뻐하고 있다. 
앞줄에서 ‘빅이어’(챔피언스리그 우승 트로피)를 두 손 높이 치켜든 마르셀루는 “오늘이 레알 마드리드에서 뛰는 마지막 경기였다. 
구단과 의논해 결정했다”며 팀과의 이별을 알렸다. 브라질 출신 수비수인 마르셀루는 2007년부터 15년간 이 팀에서 뛰어 왔다. 
파리=AP 뉴시스
트로피 치켜든 마르셀루 “레알서 마지막 경기” 레알 마드리드(스페인) 선수들이 29일 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서 리버풀(잉글랜드)을 1-0으로 꺾고 이 대회 통산 14번째 정상에 오른 뒤 우승 메달을 목에 걸고 기뻐하고 있다. 앞줄에서 ‘빅이어’(챔피언스리그 우승 트로피)를 두 손 높이 치켜든 마르셀루는 “오늘이 레알 마드리드에서 뛰는 마지막 경기였다. 구단과 의논해 결정했다”며 팀과의 이별을 알렸다. 브라질 출신 수비수인 마르셀루는 2007년부터 15년간 이 팀에서 뛰어 왔다. 파리=AP 뉴시스
레알 마드리드(레알·스페인)가 유럽 축구 최강의 클럽 자리를 4년 만에 되찾았다.

레알은 29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리버풀(잉글랜드)과의 2021∼2022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서 1-0으로 승리를 거두고 2017∼2018시즌 이후 4년 만에 다시 ‘빅이어(Big ear·챔피언스리그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4년 전에도 레알은 결승에서 리버풀을 꺾고 정상에 올랐다. 챔피언스리그 최다 우승 클럽 레알은 통산 우승 횟수를 14회로 늘렸다. 다음으로 우승을 많이 한 팀은 AC밀란(이탈리아)인데 7차례로 레알과는 차이가 많이 난다.

레알의 사령탑인 ‘명장(名將)’ 카를로 안첼로티(63)는 이번 우승으로 챔피언스리그의 새 역사를 썼다. 이 대회에서 4번 우승한 최초의 감독으로 이름을 올린 것. 안첼로티 감독은 2003년과 2007년 AC밀란에 빅이어를 안겼고, 2014년에도 레알 감독으로 팀을 정상에 올려놨다.

안첼로티 감독
안첼로티 감독
안첼로티 감독은 우승을 차지한 뒤 “나는 기록의 사나이(record man)”라며 최초의 4회 우승 사령탑이 된 것을 자축했다. 그는 또 “환상적인 팀과 함께 환상적인 시즌을 보냈다”며 “그동안 큰 경기에서 우리 팀이 어떻게 싸워 왔는지를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자신이 있었다”고 했다. 레알은 이번 대회를 포함해 챔피언스리그 결승에 모두 17번 올랐는데 이 중 14번을 이겼다. 승률 82.4%로 ‘파이널 강자’의 모습을 보여 왔다. 안첼로티 감독은 앞서 23일 막을 내린 2021∼2022시즌 스페인 프리메라리가에서 레알을 정상에 올려놓으며 유럽 축구 5대 리그를 평정한 최초의 감독이 됐다.

레알은 리버풀과의 결승 후반 14분에 터진 비니시우스 주니오르(22)의 선제골을 끝까지 잘 지켜 빅이어를 품에 안았다. 골로 연결된 비니시우스의 슛은 이날 레알의 유일한 유효슈팅이었다. 브라질 출신인 비니시우스는 이번 시즌 챔피언스리그 13경기에서 4골, 6도움으로 공격포인트 10개를 기록했다. 프리메라리가에서도 공격포인트 27개(17골, 10도움)로 팀의 우승에 기여했다. 10대 중반부터 두각을 나타낸 비니시우스는 유럽 빅클럽 스카우트들이 일찌감치 재능을 알아본 선수였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잉글랜드) 스카우트들은 40여 차례나 보고서를 올려 영입을 적극적으로 권했는데, 구단이 머뭇거리는 사이 레알이 나서 비니시우스를 마드리드행 비행기에 태웠다.

여러 차례의 선방으로 골문을 지킨 레알의 수문장 티보 쿠르투아(30)는 결승전 최우수선수(MVP)가 됐다. 챔피언스리그 결승에서 골키퍼가 MVP로 선정된 건 2007∼2008시즌 에드빈 판데르사르(52·당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이후 14년 만이자 역대 세 번째다. 독일 국가대표 골키퍼를 지낸 올리버 칸(53)은 바이에른 뮌헨(독일)에서 뛰던 2000∼2001시즌에 MVP로 뽑혔다. 쿠르투아는 이날 리버풀이 기록한 유효슈팅 9개를 모두 막아내면서 9세이브를 기록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에서 손흥민(30·토트넘)과 함께 공동 득점왕을 차지한 무함마드 살라흐(30·리버풀)는 6개의 유효슈팅을 날렸지만 쿠르투아에게 모두 막혔다. 경기 후 안첼로티 감독은 쿠르투아의 선방을 두고 “지금도 믿기지가 않는다”고 했다.

플로렌티노 페레스 레알 회장(75)은 팀이 챔피언스리그 정상에 오르자 킬리안 음바페(24·파리 생제르맹)를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페레스 회장은 “레알은 최고의 선수를 영입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지만 오늘로서 음바페는 잊혔다. 이제는 레알의 파티만이 남아있다”고 했다. 레알로의 이적이 기정사실화됐던 음바페가 막판에 마음을 바꿔 소속팀 파리 생제르맹에 남기로 한 것에 대한 불만 표시인 것으로 보인다.

시즌 막판까지 ‘쿼드러플(quadruple·4관왕)’에 도전했던 리버풀은 빅이어를 놓치면서 ‘더블’에 그쳤다. 이번 시즌 잉글랜드 풋볼리그컵(카라바오컵)과 축구협회(FA)컵 정상을 차지한 리버풀은 23일 종료된 EPL에 이어 챔피언스리그에서도 준우승에 머물렀다. 위르겐 클로프 리버풀 감독(55)은 “우리는 좋은 경기를 했지만 완벽한 경기를 하지 못했다”며 “경기 후 라커룸에서 이번 시즌이 좋았다고 느낀 선수는 아무도 없었다”고 했다. 클로프 감독은 무거운 표정으로 인터뷰를 하면서도 “(다음 시즌에) 다시 돌아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김정훈 기자 hun@donga.com
#uefa#레알 마드리드#우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