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文에 ‘용산 집무실’ 협조 요청할 듯… MB 사면도 논의 가능성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文-尹 오늘 만나 ‘추경 - 용산 집무실’ 논의
대선 19일만에… 역대 가장 늦은 만남
文 “가급적 빨리 만나자” 尹에 제안… 尹 “의제 없이 허심탄회 대화” 응답
집무실 용산이전 발표 8일만에 회동… 尹측 “경제 집중”… MB사면 논의 주목


한 차례 무산됐던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간 회동이 28일 오후 6시 청와대에서 열린다. 3·9대선 이후 19일 만으로 역대 대통령과 당선인 간 회동 중 가장 늦은 만남이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과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27일 오전 10시 각각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28일 오후 6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을 겸해 만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만찬 회동에는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배석한다. 당초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16일 배석자 없는 단독 회동을 갖기로 했지만 의제 조율 실패 등으로 회동 4시간 전 무산된 바 있다.

회동 재성사와 관련해 박 대변인은 “청와대는 윤 당선인 측에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만났으면 한다’는 문 대통령의 제안을 다시 전했다”며 “당선인 측으로부터 ‘국민의 걱정을 덜어 드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의제 없이 만나 허심탄회하게 대화하자’는 응답을 전달받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5일 이철희 정무수석비서관을 통해 장 비서실장에게 “조속하게 회동하자”는 뜻을 거듭 전달했고 윤 당선인도 곧바로 화답한 것.

감사원 감사위원 인선과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을 위한 예비비 문제 등으로 갈등을 이어가던 양측이 만찬 회동에 전격 합의한 것은 회동이 계속 지연될 경우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모두 정치적 부담을 질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공유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감사원이 감사위원 제청권을 새 정부 출범 이후 행사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사실상 감사위원 인선 문제가 일단락됐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 등으로 안보 위기가 고조된 상황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번 회동에서 윤 당선인 측은 경제 문제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대변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그리고 어려운 국민, 우크라이나 사태가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 북한의 도발 문제 등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윤 당선인이 주장한 50조 원 규모의 코로나19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에 대한 논의도 기대하고 있다. 또 20일 윤 당선인이 집무실 용산 이전을 공식 발표한 지 8일 만에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 이 문제를 처음으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도 의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허심탄회하게 회동하자고 제안한 만큼 일단 윤 당선인의 입장을 들을 것”이라고 했다. 정치권 일각에서 문 대통령이 이 전 대통령 사면과 함께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사면을 고심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지만 청와대는 “전혀 논의한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文-尹 회동 테이블 오를 의제는

[文-尹 오늘 회동 만찬]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위한 496억 예비비 협조 문제 논의 주목
한국은행 총재-선관위 상임위원 임기말 대통령 인사권도 쟁점
양측 모두 “허심탄회 대화 자리”… 합의 없이 협치 강조할 가능성도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8일 대선 이후 19일 만에 마주하게 되면서 두 사람 간에 어떤 대화가 오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측은 대화 의제를 놓고 극한 신경전을 빚다가 회동을 결정한 만큼 일단 합의된 의제 없이 만난다고 27일 밝혔다. 하지만 16일 회동 결렬 뒤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은 일주일 넘게 각종 현안을 놓고 장외 공방전을 벌여왔다. 그런 만큼 양측이 사실상 다루려는 의제는 테이블 위에 이미 올라와 있다. 정치권에서는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을 위한 예비비 협조, 임기 말 대통령 인사권 문제,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등이 논의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 靑 이전 등 정권 이양기 현안 논의할 듯

새로운 청와대 집무실 후보지로 떠오른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 2022. 03. 17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이번 회동에서 윤 당선인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 계획에 대해 문 대통령에게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20일 윤 당선인이 기자회견에 나서 집무실 이전 구상을 밝힌 지 8일 만에 처음으로 문 대통령과 대면해서 논의하는 것이다.

앞서 청와대는 안보 공백을 이유로 문 대통령의 임기 종료(5월 9일) 전 청와대와 주요 안보 시설을 이전하는 것은 무리하다며 윤 당선인의 계획에 제동을 걸었다. 이에 취임 첫날부터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집무를 보겠다는 윤 당선인의 구상에는 차질이 생겼다. 윤 당선인으로서는 이전 일정을 조금이라도 앞당기려면 실무 작업에 필요한 496억 원을 예비비로 집행하기 위해 문 대통령의 협조를 끌어내야 한다.

다만, 임기 마지막 날까지 군 통수권을 행사해야 하는 문 대통령으로서는 이를 수용하기가 쉽지는 않을 수 있다. 회동에서 극적 타결이 이뤄질지는 예단하기 힘든 셈이다.

임기 말 대통령의 인사권 행사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양측은 한국은행 총재 후보자 지명, 감사원 감사위원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 인선 등을 두고 최근 치열한 공방전을 벌여 왔다. 윤 당선인은 특히 ‘매도인-매수인’ 관계에 빗대 임기 말 대통령의 인사권 행사를 직접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나 애초 회동의 가장 큰 걸림돌로 꼽혔던 감사위원 문제에 대해선 사실상 교통정리가 이뤄진 상황이다. 감사원이 문 대통령 임기 말 새 감사위원 임명 제청 요구에 대해 부정적인 뜻을 밝히면서 사실상 윤 당선인의 손을 들어줬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선관위 상임위원 인선만 양측 간 인사 문제의 마지막 쟁점으로 남아 있다.

○ MB 사면도 거론 전망…회동 분위기 주목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 시절인 2015년 11월 김영삼 전 대통령의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2015.11.22 동아일보DB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이미 회동 실무협의 과정에서 사면 문제 논의가 있었던 만큼 자연스럽게 이야기가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이 과정에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에 대한 사면 문제도 함께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있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아직까지 이 전 대통령 사면에 대해 내부적으로 논의한 바는 없다”며 “일단 윤 당선인 측의 입장을 들어볼 것”이라고 했다.

양측은 공히 이번 회담의 성격을 “허심탄회하게 대화하는 자리”로 규정하고 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만찬 회동을 하는 것에 대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허심탄회하게 하자(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양측은 어떤 합의도 없이 헤어질 경우 여론 악화에 부담을 느끼는 만큼 덕담을 나누며 협치를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관계가 회동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거리다. 윤 당선인이 문재인 정부에서 승승장구했지만 가장 대척점에 있는 인물로 급부상하며 정권교체를 이뤘기 때문이다.

과거 대통령과 당선인 회동에 배석했던 한 인사는 “회동 분위기가 좋을 경우 두 사람이 배석자를 물린 채 독대할 가능성도 있다”며 “정치보복 문제를 두고 한 차례 충돌했던 두 사람이 서로 의중을 떠보는 자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효목 기자 tree624@donga.com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文-尹 만찬 회동#대선 이후 19일만#추경-용산 집무실 논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