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윤석열로 돌아갈것” 불안한 마이웨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尹 “국민들 걱정, 오롯이 제 책임
선대위 해산… 다시 바로잡겠다”, 김종인 합류 33일만에 결별 선언
실무형 재편 선대본부장 권영세
청년행사 불참 논란, 첫날부터 삐걱

대선 두 달 앞 ‘홀로서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선거대책위원회 해산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 후보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결별하면서 “오롯이 후보인 제 책임이다”라며 몸을 낮췄다. 사진공동취재단
대선 두 달 앞 ‘홀로서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선거대책위원회 해산을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윤 후보는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결별하면서 “오롯이 후보인 제 책임이다”라며 몸을 낮췄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3·9대선을 63일 앞둔 5일 “국민이 기대했던 처음 윤석열의 모습으로 돌아가겠다”며 선거대책위원회의 해산을 선언했다. 윤 후보는 지난해 12월 3일 국민의힘 선대위에 극적으로 합류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도 33일 만에 결별하는 승부수를 던지며 사흘 만에 공개 행보를 시작했다. 하지만 이날 오후 청년 행사부터 혼란이 빚어지는 등 “불안한 마이웨이가 시작됐다”는 우려도 나온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많은 국민들이 정권교체가 가능한지 걱정하고 있다”며 “선거대책기구와 국민의힘을 잘 이끌지 못했고, 모두 오롯이 후보인 제 책임”이라고 말했다.

권영세 선대본부장
권영세 선대본부장
윤 후보는 “‘매머드’라고 불렸고,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지금까지 선거 캠페인의 잘못된 부분을 인정하고 다시 바로잡겠다”며 “오늘부로 선대위를 해산하겠다”고 선언했다. 실무형으로 새로 꾸리는 선거대책본부 본부장은 4선의 권영세 의원이 맡기로 했다. 권 의원은 당 사무총장으로도 내정됐다.

윤 후보는 이날 약 4분 분량의 회견문 말미에 “그동안 많은 조언과 총괄선대위원장으로서 역할을 해주신 김 위원장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도 좋은 조언을 해주시길 부탁드렸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후 30분가량 기자들의 질문 26개에 답했다. 후보교체론에는 “모든 것을 국민들께 맡길 생각”이라고 답했다.

김 위원장은 윤 후보의 기자회견 직전 “뜻이 안 맞으면 헤어질 수밖에 없다”며 자진 사퇴했다. 그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나는 억지로 (선대위에) 끌려간 사람인데 미련을 가질 필요가 없다”며 “제일 중요한 게 선거에서 어떻게 당선될 것인가인데 ‘쿠데타’니, ‘상왕’이니 이딴 소리를 하고 있느냐”고 윤 후보 측에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윤 후보는 이날 선거대책기구 쇄신안 발표 직전 김 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30초가량 통화했다고 한다.

‘홀로서기’에 나선 윤 후보는 남은 선거 기간 동안 하락한 지지율을 스스로 반전시켜야 하는 과제를 떠안게 됐다. 선대위를 박차고 나간 이준석 대표와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지도 관건이다. 이날 윤 후보는 당내에서 빗발치는 ‘이준석 사퇴론’에 대해 “이 대표의 거취 문제는 내 소관 밖의 사안”이라며 말을 아꼈다.

국민의힘은 이르면 6일 새로운 선거대책기구의 조직 체계를 발표할 계획이다. 선대본부장을 맡은 권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청년들의 목소리를 많이 반영할 생각”이라며 개편 방향을 설명했다. 그러나 이날 국민의힘이 ‘윤 후보 참석 예정’으로 공지하고 개최한 청년과의 간담회는 윤 후보의 불참 속에 청년들의 윤 후보에 대한 성토장이 되기도 했다.

이날 쇄신안에 대해 박명호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최근 지지율 하락이 윤 후보 본인에게서 비롯된 문제라는 인식이 진정 있는지 의문”이라며 “후보의 역량과 자질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보여주기식 쇄신에 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尹 “2030 주도 슬림 선대위로”… 후보교체론엔 “국민께 맡길 생각”
윤석열, 선대위 전면 해산 발표
실언 논란에 “국민 듣고싶은 말 할것”… 부인 관련 “심신 지쳐 요양 필요”
“변화된 尹 보여드리겠다” 고개 숙여… 당내 “후보 본인 리스크부터 해소를”
尹 ‘토론 기피’ 논란에 입장 바꿔, “3회 법정토론은 부족… 협의 착수”



5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당사를 나오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5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당사를 나오면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확실히 다른 모습으로 국민들께 변화된 윤석열을 보여드리겠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5일 선거대책위원회 전면 해산을 발표하며 “죄송하다” “선대위와 국민의힘을 잘 이끌지 못한 건 오롯이 제 책임”이라며 연신 고개를 숙였다. 지지율 하락세를 의식한 듯 “국민이 드는 회초리와 비판을 달게 받겠다”고도 했다.

대선을 63일 앞둔 이날 윤 후보는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과 결별하고 선거대책기구를 전면 쇄신하는 승부수를 띄웠다. 야권에서는 정치 경험이 짧은 윤 후보의 홀로서기에 대해 ‘불안한 마이웨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 尹 “슬림한 선대위에 2030 대거 참여”
김 전 위원장의 3일 선대위 쇄신 발표 이후 이틀 동안 공개 활동을 전면 중단했던 윤 후보는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매머드라 불렸고 민심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선거 캠페인의 잘못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여러 차례 불거진 자신의 실언 논란을 의식한 듯 “제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니라 국민들이 듣고 싶어 하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운을 뗐다. 이른바 ‘윤핵관’(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 논란에 대해서도 “저와 가까운 분들이 선대위에 영향을 미친다는 국민 우려를 잘 안다. 앞으로 그런 걱정 끼치지 않겠다”고 했다.

5일 오후 국민의 힘의 새로운 선대본부장으로 임명된 권영세 의원이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를 나서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5일 오후 국민의 힘의 새로운 선대본부장으로 임명된 권영세 의원이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를 나서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선대위 쇄신안은 ‘초슬림 선대위’와 ‘2030 참여 확대’에 방점이 찍혀 있다. 윤 후보는 “기존 선대위와 산하 본부를 다 허물고, 선대본 중심으로 아주 슬림하고 발 빠르게 대응하겠다”고 했다. 또 “자리 나눠 주기가 아니라 철저한 실무형 선대본부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4선의 권영세 의원이 선대본부장 겸 사무총장을 맡는다. 정책본부장에는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선임됐다.

선대위 참여 멤버도 국회의원 중심에서 벗어나 2030세대를 주축으로 꾸릴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6일 출범한 선대위는 한 달 만에 500명에 육박할 정도로 비대해져 “사람만 많고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 “김건희 심신 지쳐 요양 필요”
윤 후보는 이날 “제 가족과 관련된 문제로도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제가 볼 때는 아무 형사적으로 처벌될 일이 크게 없을 거 같아서 걱정 말라고 해도 여성으로서 굉장히 스트레스도 받아왔다”며 “정치적인 선거운동에 동참하기보다 조용히 봉사활동 등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선거 과정에서 김 씨를 내세울 계획이 없음을 내비친 것.

윤 후보는 토론 기피 논란에 대해서도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그는 “3회의 법정 토론으로 부족하다는 생각”이라며 “효과적인 토론을 위해 법정 이외의 (추가) 토론에 대한 협의에 착수하라고 실무진에게 지시했다”고 했다.
○ 尹, 후보교체론에 “국민들께 맡길 생각”
윤 후보가 선대위 전면 해체와 홀로서기라는 승부수를 띄우자 “지지율 반등의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와 “불안한 마이웨이”라는 우려가 동시에 나온다. 일단 ‘매머드 선대위’가 허물어지며 내부 잡음이 발생할 소지는 줄었다.

그러나 윤 후보의 지지율 하락이 본인의 실언과 가족 리스크 등에 기인한 측면이 큰 만큼 선거대책기구 쇄신만으로 이를 만회하기는 쉽지 않다는 전망도 나온다. 윤 후보와 당 대선 후보 경선을 치렀던 홍준표 의원은 이날 “본인과 처갓집 리스크 해소부터 (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특히 지지율 반등에 실패할 경우엔 야권 안팎의 후보교체론이 재차 불거질 수 있다. 윤 후보는 후보교체론에 대해 “모든 것을 국민들께 맡길 생각”이라며 “지금은 제가 제1야당 후보로 선출됐기 때문에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점이 있으면 말해 달라”고 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윤다빈 기자 empty@donga.com
장관석 기자 jks@donga.com


#처음 윤석열#불안한 마이웨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